.
[정전기가 생기는 이유] 정전기 원리를 활용한 재미있는 놀이!
2016.01.27 | SKinno News

 

어릴 적, 책받침을 머리카락에 비벼 공중부양 시키며 세상을 다 가진 듯 웃었던 기억, 다들 한번쯤은 있으실 텐데요~ 겨울엔 건조한 날씨 탓에 유독 정전기가 기승을 부리곤 한답니다! 물건을 만질 때나 차 문을 열 때, 깜짝 놀랄 만큼 찌릿한 정전기, 도대체 왜 발생하는 것일까요?

오늘 SK이노베이션에서는 정전기가 왜 발생하는지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보고, 정전기의 원리를 활용하여 재미있게 놀아보려고 합니다. 궁금하시죠? 지금 바로 시작할게요! +_+

 

서브_01

정전기는 말 그대로 흐르지 않고 머물러 있는 전기라는 의미에서 정전기(靜電氣) 라고 합니다. 정전기가 생기는 가장 주된 원인은 바로 ‘마찰’ 때문인데요. 우리의 몸과 물체는 서로 마찰을 하며 전자를 주고 받으면서 전기를 저장하게 됩니다. 이때, 적정량 이상의 전기가 쌓이게 되면 물체에 닿아 전기가 불꽃을 튀기며 이동하면서 정전기가 발생하게 되는 것이랍니다. 그럼 이 원리를 활용하여 정전기를 직접 발생시켜 볼까요?

■ 정전기 발생시키기

[엣지랭크] 블로그_정전기놀이_원리_01

빠른 속도로 물체를 움직여 마찰력을 높여주세요! 합성섬유로 된 옷을 입고 있으면 더욱 높은 정전기를 발생시킬 수 있답니다.

[엣지랭크] 블로그_정전기놀이_원리_02

정전기를 발생시켰다면 풍선의 표면을 물체에 가까이 두어보세요~ 짜잔! 정전기가 발생했음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죠? 정전기를 생성할 때에는 전자를 쉽게 얻을 수 있는 물체를 활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으로 정전기를 발생시킬 수 있는 방법이랍니다.

 

서브_02

정전기가 발생하는 원리를 알았다면 이제 정전기를 활용한 놀이를 해보도록 해요! 정전기의 마찰력을 이용하면, 아주 간단하게 재미있는 놀이를 할 수 있답니다. ^_^

[엣지랭크] 블로그_정전기놀이_나비■ 춤추는 나비
정전기를 활용한 첫 번째 놀이, 춤추는 나비! 나비의 날개가 정전기에 의해 펄럭이며 금방이라도 날아갈 것 같지 않나요?

[엣지랭크] 블로그_정전기놀이_원리_유령■ 꼬마 유령
듣기만 해도 무시무시한 유령이 정전기를 만나면? 이렇게 귀엽고 깜찍한 유령 놀이 완성! 다양한 표정의 유령을 만들어 정전기 놀이를 해보자구요!

[엣지랭크] 블로그_정전기놀이_원리_아이

■ 앞머리 휘날리는 소녀
어맛 내 머리!! 바람이 불면 앞머리를 필사적으로 사수하던 우리의 모습과 비슷한 앞머리 휘날리는 소녀! 정전기를 활용해 펄럭이는 앞머리를 연출해 보았답니다. 정말 깜찍하죠?

이상 조금은 엉뚱하지만, 정전기의 원리를 활용하여 재밌는 놀이들을 해보았는데요! 동심으로 돌아간듯한 느낌 받으셨나요? 다가오는 설날, 사촌동생들과 놀아줄 때도 정전기 놀이, 어떠신가요? ^_^

 

서브_03신나게 정전기 놀이를 즐겼다면 이제 겨울철에 유독 기승을 부리는 정전기 예방법도 알아봐야겠죠? 일상에서 사소한 것들을 지키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정전기를 예방할 수 있답니다. 과연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함께 살펴볼게요!

정전기 방지

■ 적절한 습도를 유지하라!
샤워 후에는 가급적 보습 로션을 발라주어 몸의 수분을 지켜주세요. 헤어드라이기의 뜨거운 바람으로 머리를 말리는 것도 정전기를 유발할 수 있으니 되도록 자연 건조 시켜주고 헤어 에센스를 발라 정전기를 가라앉혀 주는 것이 좋답니다. 또한, 집안에는 가습기, 젖은수건 등을 활용해 습도를 높여주면 정전기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 합성섬유는 섬유유연제를 활용해라!
합성섬유 즉, 나일론, 아크릴, 폴리에스테르 같은 섬유들은 섬유린스로 헹구면 정전기가 많이 줄어드는데요. 합성섬유에 붙어 있는 전기를 중화시켜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랍니다! 만약 섬유린스를 활용해도 정전기가 많이 발생한다면 가급적 천연섬유로 된 옷을 입고 정전기방지용 스프레이 섬유탈취제등을 뿌려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니 참고하세요. ^_^

■ 손에 입김을 불어넣자!
주변의 문고리를 잡을 때마다 정전기가 일어 짜증스럽다면 입김을 손바닥에 불어 넣은 다음 습기가 찬 후, 문고리를 잡아보세요. 손에 핸드크림을 수시로 발라주는 것도 정전기가 일어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답니다.

■ 겨울철 집안 정전기와 먼지는 이렇게!
집에서 사용하고 남은 린스나 남아있는 린스를 천에 살짝 묻혀 집안 청소를 해보세요! 일반 전자기기나 가전을 린스를 활용해 닦게 되면 린스의 양이온 계면활성제 성분이 전자기기 등에 남아 코팅역할을 해주면서 먼지는 덜 쌓이고 정전기는 줄어들게 하는 효과를 내준답니다. 반짝반짝 광택까지 내주는 건 덤! +_+

 

지금까지 SK이노베이션과 함께 알아본 정전기의 모든 것! 어떠셨나요? 정전기의 원리와 재미있는 놀이법도 알아보고 정전기를 예방하는 일상의 TIP도 얻어가는 일석 삼조의 효과! 추운 겨울 정전기를 잘 활용해 아이들도 어른들도 모두 함께 즐거운 시간 보내시길 바래요!

관련 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