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소, 시간, 상황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자신이 원하는 바를 추구하는 이 시대의 젊은이들에게 더욱 크게 확산되고 있는 트렌드인 노마드족! 점점 더 다양한 노마드족이 양산되고 있는데요. 2016년 더욱 주목해야 할 트렌드 노마드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_^
■ 디지털 노마드족
디지털 노마드족이란 첨단기술 (Digital)과 유목민 (Nomad)의 합성어를 뜻하는데요. 흔히 노트북이나 휴대폰 등 디지털 기기를 가지고 카페나 식당, 공공장소에서 업무를 보거나 일상생활을 하는 젊은 층의 모습이 마치 유목민과 같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랍니다.
■ 유비 노마드족
미래 정보통신 환경을 일컫는 유비쿼터스 (Ubiquitous)와 유목민 (Nomad)의 합성어를 뜻하는 유비 노마드족은 최첨단 장비를 활용해 언제 어디서든 자신의 업무를 처리하는 정보화 시대의 새로운 인간형을 말하는데요. 디지털 노마드족 보다 훨씬 진화된 신개념 노마드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그린 노마드족
그린 노마드족 (GreenNomad)은 도시와 시골, 장소에 국한되지 않고 언제 어디서든 정신적인 해방감을 추구하는 도시의 유목민을 칭하는 말인데요. 특히, 자연을 찾아 떠난다기보다는 자신의 집안으로 자연을 끌어들이곤 하는데, 꽃 그림, 화초, 나무 벽화 등 집 내부를 자연 친화적으로 꾸민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 런치 노마드족
런치 노마드족 (LunchNomad)은 점심과 유목민을 결합한 신조어로 값싸고 맛있는 점심을 찾아 해결하는 사람을 칭하는데요~ 저렴하면서도 맛있는 식당들을 위주로 찾아다니기 때문에 경제불황 속 새롭게 탄생한 신개념 노마드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노블레스 노마드족
귀족을 뜻하는 노블레스(Noblesse)와 유목민 (Nomad)가 결합된 노블레스 노마드족 (Noblesse Nomad)는 물질에 가치를 두기보다는 자신이 쌓을 수 있는 경험, 문화 등에 더욱 가치를 두는 사람을 의미하는데요! 내가 겪는 경험, 간직하게 되는 추억들이 자신의 삶을 풍요롭게 만든다고 생각해 본인에게는 과감하게 돈을 쓰는 것이 특징이랍니다.
■ 잡 노마드족
직업을 따라 유랑하는 유목민을 뜻하는 잡 노마드족 (Job Nomad)은 평생 직장의 개념이 사라진 현시대의 실상이 고스란히 묻어나는 대표적인 사례인데요. 한 직장, 한 직종에 연연하지 않고 다양한 분야에 뛰어드는 사람들을 잡노마드족이라고 일컫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SK이노베이션과 함께 알아본 2016년 트렌드 디지털 노마드족! 어떠셨나요? 벌써 다양한 노마드족이 생성이 될 만큼 변화에 유연하게 적응하고 자신의 개성을 지키는 신개념 노마드족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는데요~ 여러분은 과연 어떠한 유형에 속하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