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식innovation]가짜석유, 어쩌면 좋을까요?
2015.09.15 | SKinno News

여러분의 다양한 궁금증을 해결해드리고자 준비한 <지식innovation>!

이번 주에는 Cob***님이 질문해주셨습니다.

가짜석유를 주유한 것 같습니다. 어쩌면 좋을까요?
그리고, 제 자동차에 어떤 영향을 끼칠까요?”

image001

종종 가짜석유에 깜빡 속아, 모르고 주유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언제나 최고의 품질을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는 입장에서 참 씁쓸한 상황인데요. 오늘은 가짜석유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 테니, 꼭! 확인하시고, 피해를 최소화 하기를 바라겠습니다.

가짜석유란?
‘가짜석유’란 무엇을 말하는 걸까요? 보통 본 제품에 다른 물질을 섞어 판매하는 것을 생각하시는 데요. 법적으로 살펴보면 공식적으로 등록된 업체가 아닌 곳에서 석유제품을 제조하거나 유통할 경우를 모두 가짜석유라 말해요. 등록되지 않은 시설에서 제조할 경우 또한 가짜석유 제조행위가 되죠. 이는 석유제품의 제조는 ‘석유 및 석유대체연료 사업법’ 및 시행령, 시행규칙에 의거 등록된 정제업자만 가능하도록 규제되며, 수출입업자로 등록된 업체만이 석유제품을 수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석유제품의 규격은 ‘석유 및 석유대체연료 사업법’ 및 시행령, 시행규칙에서 위임된 석유제품의 품질기준과 검사방법 및 검사수수료에 관한 고시에 각 제품별로 상세하게 규정되어 있는데요. 만약 이 규격을 벗어나게 되면 이 또한 가짜석유가 됩니다.

가짜석유의 유형

조연제 또는 첨가제 등 명칭에 상관없이 석유제품에 다른 석유제품 등을 혼합하여 차량·기계의 연료로 사용하거나 사용하게 할 목적으로 제조된 것은 모두 가짜석유입니다!

석유제품에 다른 석유제품(등급이 다른 석유제품 포함) 또는 석유화학제품을 혼합하거나 석유화학제품에 다른 석유화학제품을 혼합하는 등의 방법으로 제조되는 유형이 있습니다. 주로 휘발유 또는 경유를 연료로 하는 기계 및 차량에 사용되어질 수 있는 제품(가짜휘발유, 가짜경유)을 말하죠.

image002

이러한 가짜석유 제품을 취급ㆍ판매하거나 정량을 조작하는 행위 등에 대해서는 단 한번이라도 적발될 경우 바로 등록이 취소되며 사용자 또한 최고 2천만 원의 과태료를 물게 됩니다. 가짜석유, 팔지도 사지도 말아야 합니다!

가짜석유가 차량에 끼치는 영향?
가짜석유 주유 시, 돈도 돈이지만 나의 소중한 차가 가장 걱정되는데요. 연료에 물이 혼합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가짜석유제품 사용으로 운행 중 시동이 꺼진다든지 연료 공급이 차단되어 운행이 불가한 상태가 되는 경우는 거의 없으나,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도대체 가짜석유는 자동차에 어떤 영향을 끼칠까요?

image003

가짜석유제품을 자주 사용할 시에는 연료계통을 부식 또는 마모시키거나 실린더에 카본이 축적되어 불완전연소로 인한 그을음 발생 등으로 엔진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여름철에는 에어컨을 장기간 사용할 경우가 많은데, 이때에 엔진이 과열됨에 따라 순간적으로 연료가 *증기폐쇄 현상을 일으켜 연료의 공급이 차단되어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게 됩니다.

*부가설명 : 증기폐쇄 현상(Vapor lock)이란 불량 가솔린 사용이나 과열로 인해 연료 라인 내의 연료가 비등, 증발하고 기포를 형성하여 압력의 흐름이 제한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가짜석유 식별법 및 대처법
일반인이 가짜석유를 육안으로는 식별하기 어려워 피해가 더 커지고 있는데요. 한가지 팁을 말씀 드리자면, ‘*톨루엔’이라는 성분이 많이 혼합된 가짜휘발유는 독특한 향의 냄새를 느낄 수 있어요. 하지만 이 또한 무심코 지나칠 수 있죠? 그럴 땐 한국석유관리원을 활용해보세요. 사용중인 연료를 1리터 정도 관리원에 제시하시면 무료로 검사해 줍니다.
image004

‘가짜석유 신고’는 한국석유관리원에서 접수 받고 있습니다. 아래의 URL에서 자세히 알아보세요! https://www.kpetro.or.kr/lay1/program/S1T311C310/accusation/fake/intro.do

가짜석유 피해방지를 위한 SK이노베이션의 노력
전자제품의 경우 고장이 날 경우 사후서비스(AS)를 받곤 하는데요. SK이노베이션의 자회사 SK에너지에서도 업계 최초로 전국 6개 지역에 SK품질서비스센터를 운영하여, ‘석유 AS’ 제도를 실시하고 있답니다~

>SK품질보증서비스
SK주유소에서 주유를 한 후 차량에 문제가 발생한다면? SK에너지 제품에 대한 품질 고충이 발생할 경우, 품질매니저가 현장을 방문하여 고충내용을 파악하고 원인을 분석해 해결책을 제시합니다. 물론 문제 자체가 생기지 않도록 ‘사전 품질점검’을 하고 있지만, 품질 유지와 고객 만족을 동시에 해결하기 위해 SK품질보증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어요.

정량의심, 가짜석유, 혼유, 출력저하, 연비저하, 시동꺼짐, 수분혼합, 이물질혼합 등의 고충 등을 문의해주시는데요. 기름의 문제인지, 차량의 문제인지, 아니면 주유소의 문제인지 분석하고 결과가 나오면 고객에게 전달한답니다.
이러한 SK품질보증서비스는 SK에너지를 이용하신 고객님이라면 받으실 수 있습니다. 도움이 필요할 땐 SK에너지 고객행복센터 (1599-0051 혹은 1588-0051)로 전화를 걸어주세요~

더 자세한 사항은 SK에너지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www.skenergy.com/product/oil_overview.asp

지금까지 가짜석유에 대한 궁금증을 알아보았는데요. 금전적인 피해는 물론, 자동차까지 손상되어 생명까지 위협하는 가짜석유! 곧 세상에서 사라지길 바라며, 이상으로 마치겠습니다

관련 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