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기업
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SK이노베이션② – 사회적기업, ‘전주빵카페’를 가다!
2017.06.30 | SKinno News

0

7월 1일은 ‘사회적기업의 날’인데요! 올해로 10주년이 된 이 날을 맞아 지난 시간에 이어 SK식 사회공헌의 혁신, 사회적기업과 함께하는 SK이노베이션의 이야기를 전해 드릴게요.

여러분은 ‘전주’하면 무엇이 가장 먼저 떠오르시나요? 아무래도 ‘비빔밥’이지 않을까 싶은데요. 최근 SNS 상에서 화제가 된 전주명소 ‘전주빵카페’에는 전주의 비빔밥을 활용한 ‘비빔빵’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전주빵카페’는 SK이노베이션이 설립을 지원한 대표적인 사회적기업입니다. 건강하고 먹음직스런 빵들과 포근한 인심 덕분에 누구나 한 번쯤 들러보고 싶어하는 ‘전주빵카페’, 많은 사람들의 발걸음을 이끄는 그 곳에 SK이노베이션 블로그가 직접 다녀왔답니다!

‘전주빵카페’의 맛있는 빵 이야기, 그리고 그 곳에서 함께하는 따뜻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지금부터 함께 하시죠!

 

01

1

입구에서부터 고소한 빵 냄새가 가득했던 ‘전주빵카페’. 이 곳에서 빵을 굽고 손님을 맞이하는 직원들은 모두 평균연령 62세의 취약계층 어르신들인데요. 전주빵카페가 취약계층 노인과 장애인의 일자리 창출을 돕는 사회적기업이기 때문이랍니다.

6

SK이노베이션은 2013년부터 ‘전주빵카페’와의 특별한 인연을 이어오고 있는데요.

‘전주빵카페’는 지난 2013년 4월, 사단법인 ‘나누는 사람들’이 전주 지역 어르신들의 안정적이고 지속 가능한 일자리 창출을 위해 SK이노베이션의 ‘사회적기업 발굴 및 지원사업’에 공모하여 엄격한 심사를 거쳐 최종 선정됐습니다. SK이노베이션이 지원한 자금과 전문가들의 도움으로 탄생한 매우 특별하고 의미 있는 카페랍니다.

3
오랜 기간의 시행착오와 험난한 개발 과정을 거쳐 마침내 전주의 고유한 먹거리인 비빔밥 재료를 사용한 전주비빔빵 레시피 개발에 성공! 카페 안쪽에 생산 작업장을 만들어 어르신들의 손 맛을 담아 전주를 대표하는 새로운 먹거리 전주비빔빵을 직접 생산하고 있답니다.

전주빵카페에는 전주의 명물이라 할 수 있는 전주비빔빵 뿐만 아니라 건강한 우리밀로 만든 발효빵담백하고 달콤한 전주초코파이 등 어르신들이 빚어낸 손맛과 기다림의 미학이 만들어낸 다양한 빵들이 존재합니다그리고 ‘전주빵카페를 통해 고령의 어르신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건강하고 맛있는 먹거리를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고 있는데요.

11

사내 행사나 임직원들의 기념일, 명절 등에 선물로 활용하는 등 판로 및 홍보 지원에도 두 팔을 걷어붙이고 있는 SK이노베이션! 1호점에 이어 현재 준비중인 전주빵카페 2호점 설립도 지원할 예정인데요. 하루 빨리 2호점도 만나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노인, 장애인, 다문화여성, 새터민 등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수많은 소외계층의 일자리를 마련하고, 지역 사회의 행복을 꽃 피우기 위한 SK이노베이션의 노력은 앞으로도 꾸준히 다각도로 이어질 예정이랍니다. 🙂

‘전주빵카페’에서 건강하고 맛있는 빵을 만들며, 소소하지만 따스한 행복을 만끽하고 계신 분들의 이야기를 한 번 만나볼까요? 🙂

 

02

많은 사람들의 발걸음을 이끄는 ‘전주빵카페’에는 이 곳만의 특별함이 있었는데요. 바로, 고소한 빵 냄새와 포근한 사람 냄새가 공존하는 ‘전주빵카페’만의 따스함이었답니다. 사회적기업으로서 다양한 행복을 꽃 피우는 ‘전주빵카페’의 따뜻한 발걸음은 SK이노베이션과 함께 앞으로도 쭉 이어질 예정이랍니다.

다음 시간에는 계속해서 ‘전주빵카페’ 장윤영 대표님과의 만남을 전달해 드릴게요. 대표님의 성공 스토리와 ‘전주빵카페’를 통해 이루고 싶은 비전까지! 다음 편도 많은 기대 부탁 드려요 🙂

배너

3

관련 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