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베이션 지원 환경 소셜벤처 '쉐코', CES 2024 혁신상 수상
2023.11.30
7월 1일은 ‘사회적기업의 날’인데요! 올해로 10주년이 된 이 날을 맞아 지난 시간에 이어 SK식 사회공헌의 혁신, 사회적기업과 함께하는 SK이노베이션의 이야기를 전해 드릴게요.
여러분은 ‘전주’하면 무엇이 가장 먼저 떠오르시나요? 아무래도 ‘비빔밥’이지 않을까 싶은데요. 최근 SNS 상에서 화제가 된 전주명소 ‘전주빵카페’에는 전주의 비빔밥을 활용한 ‘비빔빵’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전주빵카페’는 SK이노베이션이 설립을 지원한 대표적인 사회적기업입니다. 건강하고 먹음직스런 빵들과 포근한 인심 덕분에 누구나 한 번쯤 들러보고 싶어하는 ‘전주빵카페’, 많은 사람들의 발걸음을 이끄는 그 곳에 SK이노베이션 블로그가 직접 다녀왔답니다!
‘전주빵카페’의 맛있는 빵 이야기, 그리고 그 곳에서 함께하는 따뜻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지금부터 함께 하시죠!
입구에서부터 고소한 빵 냄새가 가득했던 ‘전주빵카페’. 이 곳에서 빵을 굽고 손님을 맞이하는 직원들은 모두 평균연령 62세의 취약계층 어르신들인데요. 전주빵카페가 취약계층 노인과 장애인의 일자리 창출을 돕는 사회적기업이기 때문이랍니다.
SK이노베이션은 2013년부터 ‘전주빵카페’와의 특별한 인연을 이어오고 있는데요.
‘전주빵카페’는 지난 2013년 4월, 사단법인 ‘나누는 사람들’이 전주 지역 어르신들의 안정적이고 지속 가능한 일자리 창출을 위해 SK이노베이션의 ‘사회적기업 발굴 및 지원사업’에 공모하여 엄격한 심사를 거쳐 최종 선정됐습니다. SK이노베이션이 지원한 자금과 전문가들의 도움으로 탄생한 매우 특별하고 의미 있는 카페랍니다.
오랜 기간의 시행착오와 험난한 개발 과정을 거쳐 마침내 전주의 고유한 먹거리인 비빔밥 재료를 사용한 전주비빔빵 레시피 개발에 성공! 카페 안쪽에 생산 작업장을 만들어 어르신들의 손 맛을 담아 전주를 대표하는 새로운 먹거리 전주비빔빵을 직접 생산하고 있답니다.
전주빵카페에는 전주의 명물이라 할 수 있는 전주비빔빵 뿐만 아니라 건강한 우리밀로 만든 발효빵, 담백하고 달콤한 전주초코파이 등 어르신들이 빚어낸 손맛과 기다림의 미학이 만들어낸 다양한 빵들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전주빵카페‘를 통해 고령의 어르신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건강하고 맛있는 먹거리를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고 있는데요.
사내 행사나 임직원들의 기념일, 명절 등에 선물로 활용하는 등 판로 및 홍보 지원에도 두 팔을 걷어붙이고 있는 SK이노베이션! 1호점에 이어 현재 준비중인 전주빵카페 2호점 설립도 지원할 예정인데요. 하루 빨리 2호점도 만나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노인, 장애인, 다문화여성, 새터민 등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수많은 소외계층의 일자리를 마련하고, 지역 사회의 행복을 꽃 피우기 위한 SK이노베이션의 노력은 앞으로도 꾸준히 다각도로 이어질 예정이랍니다. 🙂
‘전주빵카페’에서 건강하고 맛있는 빵을 만들며, 소소하지만 따스한 행복을 만끽하고 계신 분들의 이야기를 한 번 만나볼까요? 🙂
많은 사람들의 발걸음을 이끄는 ‘전주빵카페’에는 이 곳만의 특별함이 있었는데요. 바로, 고소한 빵 냄새와 포근한 사람 냄새가 공존하는 ‘전주빵카페’만의 따스함이었답니다. 사회적기업으로서 다양한 행복을 꽃 피우는 ‘전주빵카페’의 따뜻한 발걸음은 SK이노베이션과 함께 앞으로도 쭉 이어질 예정이랍니다.
다음 시간에는 계속해서 ‘전주빵카페’ 장윤영 대표님과의 만남을 전달해 드릴게요. 대표님의 성공 스토리와 ‘전주빵카페’를 통해 이루고 싶은 비전까지! 다음 편도 많은 기대 부탁 드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