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공장 내 벚꽃 길, 지역 주민 벚꽃 축제의 장으로 개방 – 35년간 계속 되어온 SK인천석유화학의 ‘행복나눔 벚꽃 축제’
2019.04.05 | SKinno News

35년간 계속 되어온 SK인천석유화학의 ‘행복나눔 벚꽃 축제'

 

“공장 내에 이런 벚꽃동산이 있다는 걸 신기해하며

엄마 손을 잡고 여길 왔던 게 엊그제 같은데

이제는 제가 아이와 함께 찾게 되네요”

 

인천 토박이 김민정 씨는 작년에 이어 올해도 인천시 원창동 SK인천석유화학 공장 내에 있는 벚꽃동산을 찾을 예정이다.

 

매해 4월이면 SK인천석유화학 내 3.5만 평 부지, 1.5km 길이의 산책로에는 600여 그루의 벚꽃나무들이 일제히 분홍빛 꽃망울을 터뜨리며 사람들의 탄성을 자아낸다.

 

SK인천석유화학은 4월9일(화)부터 14일(일)까지 공장 내 벚꽃동산을 지역 주민들에게 개방하는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2019 행복나눔 벚꽃축제’를 개최한다.

 

이름은 그 사이에 몇 번 바뀌었지만 벚꽃동산을 주민들에게 개방해 함께하는 행사를 SK인천석유화학은 지난 1985년부터 지속해오고 있다.

 

특히, 올해 ‘행복나눔 벚꽃축제’에는 관람객들이 봄날 벚꽃의 정취를 마음껏 만끽함과 동시에 환경보호에 대한 의미와 중요성을 느낄 수 있도록 ‘사회적 가치 및 친환경’을 테마로 한 다채로운 축제 한마당이 펼쳐질 예정이다.

 

01 | 인천 지역의 벚꽃명소, SK인천석유화학 벚꽃 동산

 

1969년, SK인천석유화학의 창립과 함께 조성된 벚꽃 동산은 인천 지역의 대표적인 벚꽃 명소로 손꼽힌다. 만화가 강풀의 웹툰을 원작으로 한 영화 <그대를 사랑합니다>의 촬영지로도 잘 알려진 SK인천석유화학 내 벚꽃 동산에는 해마다 많은 관람객이 찾아 총 600여 그루의 분홍빛 벚꽃 나무로 이루어진 화려한 군락과 아름다운 꽃길을 감상하고 있다.

 

SK인천석유화학 벚꽃동산

 

02 |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2019 행복나눔 벚꽃축제’, 언제 어디서 열릴까?

 

∙ 기간: 4/9(화) ~ 4/14(일), 오전 10시 ~ 오후 5시

∙ 장소: SK인천석유화학 內 벚꽃동산(인천광역시 서구 봉수대로 415)

∙ 오시는 길

 

03 |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2019 행복나눔 벚꽃축제’의 다채로운 행사

 

2019 행복나눔 벚꽃축제 프로그램 일정

 

지난해에 이어 올해 ‘행복나눔 벚꽃축제’에도 인천 서부소방서, 서부경찰서 등 10개 지역 공공기관이 참여해 심폐소생술 교육, 느리게 가는 우체통, 생활안전 홍보 캠페인, 미아예방 캠페인 등 관람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공익 캠페인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벚꽃축제 기간 동안 라디오 공개방송, 작은 음악회, 소망트리 만들기, 추억의 교복사진 촬영, 페이스 페인팅 등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문화공연 및 전시∙체험 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며 쉼터, 수유실, 간이 화장실 등 편의시설도 작년보다 확대 설치돼 관람객들의 쾌적한 벚꽃 관람을 도울 계획이다.

 

04 |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2019 행복나눔 벚꽃축제’ 다양한 체험존

 

 

05 | ‘사회적가치’와 ‘친환경’ 테마가 더 해진 ‘2019 행복나눔 벚꽃축제’

 

‘2019 행복나눔 벚꽃축제’에는 ‘사회적가치’와 ‘친환경’이라는 테마가 더해져 지난해와 차별화된다. 우선, ‘사회적가치’라는 테마에 맞게 사회적기업 제품, 서비스 홍보 및 판로 확대를 돕고자 인천광역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로부터 추천 받은 10여 개의 사회적기업 홍보 부스가 마련된다. 사회적기업 홍보 부스에는 폐목재 업사이클링 제품 전시, 천연비누 제작, 전통 공예품 제작 등 사회적기업만의 특색 있는 체험 및 전시 프로그램이 준비될 예정이다.

 

SK인천석유화학은 또 하나의 중요한 테마인 ‘친환경’에 맞춰 그동안 관람객에게 제공했던 생수병, 종이컵 등을 없애기로 했으며, 대신 텀블러와 머그컵을 지참한 관람객에게 커피를 제공하는 이벤트를 실시한다.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2019 행복나눔 벚꽃축제 친환경 활동

 

 

또한, 인천 지역 최초로 인천관광공사, 유엔환경계획(UNEP)과 함께 민∙관 공동 친환경 캠페인 ‘위 그린 인천(We Green Incheon)’을 실시해 인천 둘레길 활성화를 위한 ‘인천걷자 나무심자’*, 일회용품 절약을 위한 친환경 캠페인인 아.그.위.그(I Green, We Green)** 등 다양한 시민 참여형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인천걷자 나무심자 : 인천 지역의 미세먼지와 녹지 훼손 문제 등의 환경문제 해결과 도보관광 활성화를 위한 인천 지역 둘레길 걷기 장려 캠페인.

(**)아.그.위.그(I Green, We Green): ‘나’의 생활 속 작은 실천을 통해 ‘우리’가 속한 환경을 푸른 빛으로 만들자는 의미를 담은 SK이노베이션의 친환경 캠페인으로, 일회용컵 대신 머그컵 또는 텀블러를 사용하자는 취지의 운동

 

06 |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2019 행복나눔 벚꽃축제’ 방문 시 유의사항

 

 


 

관람객들을 위한 다채로운 프로그램은 물론 ‘사회적가치’와 ‘친환경’이라는 새로운 테마까지 더해진 SK인천석유화학학 ‘2019 행복나눔 벚꽃축제’의 운영 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이며, 주말의 경우 많은 관람객들이 몰려 주차공간 부족으로 인한 불편이 예상되기에 대중교통 이용을 권장한다.

 

관련 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