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인천석유화학, 결식 아동 도시락 지원 7년째 이어져
2024.12.20
SK이노베이션은 SHE* 경영을 바탕으로 선진 안전경영시스템과 안전기준 준수 문화 구축을 통해 산업계의 사고 예방을 선도해 가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같은 공로를 인정받아 SK이노베이션 임성배 SHE본부장이 제25회 대한민국 가스안전대상에서 은탑산업훈장을 수상했습니다.
* SHE : Safety, Health, Environment의 약어로, 안전∙보건∙환경을 의미
지난 7월 6일 산업통상자원부 주최, 한국가스안전공사 주관하에 가스 안전사고 예방에 이바지한 유공자들을 포상하기 위한 제25회 ‘대한민국 가스안전대상’이 개최되었습니다.
이인호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의 축사로 시작된 대한민국 가스안전대상!
이 자리에서 SK이노베이션 임성배 SHE본부장은 고압가스 생산시설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안전관리시스템 구축을 통해 사고 예방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시상식 최고 훈격(勳格)인 은탑산업훈장을 수상하였습니다.
지난 2012년 SK이노베이션은 글로벌 안전 기준과 절차를 반영한 선진 안전경영시스템인 SHE를 구축하였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SK이노베이션은 Safety Golden Rules 제정 및 운영, 안전점검 전담조직 운영을 통해 엄격한 규율 기반 준수의식을 확립하고, Safety Talk 제도 SHE 챔피언 경연대회 등을 통해 Safety First 조직문화를 조성함으로써 안전사고를 지속적으로 줄여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춰 에너지∙화학업계 최초로 ‘스마트 플랜트’를 도입한 SK이노베이션! 지난 2016년부터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 기술을 접목한 유해가스 실시간 감지시스템을 개발하고 가스시설의 밀폐공간 작업 현장에 적용을 통해 가스 중독∙질식 사고의 획기적 예방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SK이노베이션은 2015년부터 40여 개 협력회사 대상으로 정부가 공인하는 안전보건경영시스템 (KOSHA/OHSAS 18001) 도입 및 인증 취득을 지원함으로써, 안전경영을 확산하고 있습니다. 또한, 협력회사가 수행하는 위험작업에 대한 안전가이드를 제작해 교육하고, 고도화된 작업위험성평가 실시를 통해 현장의 불안전한 요소를 작업 전 파악하여 개선하는 등 안전한 작업 환경 조성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SK이노베이션은 또한 지난 2015년부터 글로벌 수준의 위험성평가 체계를 도입∙적용해 가스시설 위험성 관리를 강화했습니다. 매년 외부 전문가가 참여하는 공정안전 감사와 100억 원 이상의 과감한 안전투자를 통해 동종업계 세계 10위 수준의 가스시설 안정성을 확보함으로써, 안정적 생산 활동을 통한 경제발전에 기여했습니다.
SK이노베이션은 앞으로도 SHE를 기업 경영의 핵심가치로 삼고, 회사의 SHE 경영을 더욱 내실화하고 글로벌 수준으로 높여 나가는 한편, 산업계와 지역사회로 SHE 경영을 확산시킴으로써, 사회적 가치를 창출해 나아가는 데 더욱 노력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