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1.15
작은 부주의가 한 순간의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공사 현장. 밀폐된 공간 혹은 높은 장소에서 작업하는 인력들은 물론 무거운 장비와 자재들, 이를 운반하는 차량들이 대규모로 밀집해 있는 만큼 ‘안전’이 무엇보다 중요한 현장인데요.
안전은 곧 행복이라는 생각을 공유하며, 정기보수 현장의 무사고·무재해를 지켜 온 이들이 있습니다. 바로, 국내 최대 규모의 종합 정유·석유화학 단지인 SK 울산Complex(이하 SK 울산CLX)의 ‘정기보수 SHE 위원회’입니다.
정기보수 현장의 안전과 행복을 책임지고 있는 SK 울산CLX ‘정기보수 SHE 위원회’, 지금 바로 만나보시죠!
‘정기보수 SHE 위원회’는 해당 공장 정기보수 작업이 개시되기 1개월 전부터 구성됩니다. 활동계획을 작성하고 사전 준비작업 등을 수행하기 위해서인데요. 해당 공장의 장치팀장을 리더로, 생산∙설비∙Project∙SHE조직의 담당자는 물론 정기보수 참여 협력사의 SHE관리자까지 멤버로 참여하여 활동하게 된답니다. 명실상부 정기보수 현장의 SHE 컨트롤 타워인 셈이죠!
SK이노베이션만의 안전관리 시스템인 ‘SHE(Safety·Health·Environment)’의 위원회라는 이름에 걸맞게, ‘정기보수 SHE 위원회’의 관심은 첫째도 안전, 둘째도 안전인데요. 계도 중심의 안전관리를 지향하고 있지만, 중대 사고를 유발할 수 있는 위험요소에 대해서는 가차 없이 메스를 가하는 것도 이들의 역할이랍니다.
실제로 정기보수 현장에서 밀폐공간 무단 출입, 유해가스 농도 미 측정, 안전벨트 체결이 필요한 고소작업 중 안전벨트 미 체결, 중장비 기사의 차량 내 휴대전화 사용과 같은 중대한 위험 행동을 할 경우 곧바로 퇴출시키는 ‘One strike Out’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안전은 행복입니다. 정기보수에 참여하는 현장 작업자와 가족의 행복을 지킨다는 마음으로 SHE 점검활동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매일 아침, SK 울산CLX 제2중질유분해공장(No. FCC)과 제5 정유공장(No.5 CDU) 정기보수 현장 상황실에 모인 31명의 ‘정기보수 SHE 위원회’의 하루는 No.1 FCC/No.5 CDU 정기보수 SHE 위원회 리더인 윤보성 장치2팀장의 ‘안전’에 대한 거듭된 당부로 시작됩니다.
전일 실시한 정기보수 현장 SHE 점검사항을 공유하고 조치내용을 꼼꼼하게 확인하는 아침 미팅은 ‘정기보수 SHE 위원회’에게 매우 중요한 일과랍니다. SK 울산CLX 직원들과 협력사 SHE관리자들이 함께 문제점과 이슈사항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의견을 교환하며, 작업자들의 안전을 위해 실질적인 의견을 나누는 자리이기 때문이죠 🙂
아침 미팅이 끝나면 ‘정기보수 SHE 위원회’의 담당 공정 정기보수 현장 순찰이 시작됩니다. 하루 두 차례 진행되는 ‘정기보수 SHE 위원회’의 현장 순찰에서는 작업장의 전반적인 안전 점검이 꼼꼼하게 이루어지는데요. 작업자들의 안전교육 실시 여부부터 개인 보호구 착용 상태 및 추락·낙하·비래 예방 조치, 화재·폭발·질식 예방을 위한 안전작업 허가절차 준수, 중장비 작업경계구역 설정과 유도자·신호수 정 위치 여부 등 ‘안전’과 관련된 요소라면 하나도 놓치지 않고 작업장을 꼼꼼하게 살피는 ‘정기보수 SHE 위원회’ 구성원들!
혹시라도 문제점이 발견될 시에는 즉시 작업을 중지시키고 현장에서 바로 조치를 취하며, 발견된 문제점은 재발 방지를 위해 내용을 정리하여 ‘정기보수 SHE 위원회’ 미팅을 통해 공유하게 되는데요. 안전하고 행복한 SK 울산CLX 정기보수 현장을 위해 문제점 뿐만 아니라 SHE 우수사례 또한 공유하여 적극적으로 장려하고 있답니다.
‘정기보수 SHE 위원회’로 활동하고 있는 SK 울산CLX 직원들과 협력사 SHE관리자들의 이야기를 직접 한 번 들어볼까요? 🙂
SK 울산CLX와 협력사가 ‘안전’이라는 한 마음 한 뜻으로 펼쳐 나가는 ‘정기보수 SHE 위원회’의 활동에 힘입어 SK 울산CLX는 올해 3월 실시한 NCC, HOU 정기보수를 비롯해 지금까지 정기보수 현장의 무사고·무재해를 이어나가고 있답니다.
앞으로도 SK 울산CLX 내 모든 작업자들의 안전과 행복을 책임질 ‘정기보수 SHE 위원회’, 많은 응원 부탁 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