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OPLE & CULTURE
안전에 혁신을 더하다! ‘SHE’
2015.04.16 | SKinno News

 

여의도의 세 배 면적에 달하는 세계 최대의 석유화학 공장 울산 COMPLEX! 공장이 넓은 만큼 화재, 누출 등의 사고가 발생활 확률도 높은데요. 그럼에도 울산 COMPLEX는 타사 사업장과 비교하면 거의 0에 가까운 사고율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혁신은 안전을 중시하는 ‘SHE’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미스터리한 그녀(?)의 정체, 함께 알아볼까요?

SHE, 정체를 밝히다!

‘SHE’는 Safety, Health, Environment의 약자로, 안전과 보건, 환경을 일관되고 통일되게 실천하기 위한 안전 관리 시스템을 말합니다. 2012년, SK이노베이션 계열사의 전반적인 위험을 최소화하고,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SHE경영을 강화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CEO 직속의 SHE본부(본사)를 신설하게 되었죠!

SHE제도_02

울산 COMPLEX의 ‘SHE실’은 어떻게 안전을 책임질까?

SK에너지 소속으로, SHE 경영시스템을 직접 현장에 적용하고 관리하는 조직이 바로 울산COMPLEX SHE실! 체계적으로 안전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하나하나 살펴볼까요?

울산COMPLEX 내 전 공장에 대해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COMPLEX 모든 시설에 위험요소가 없는지, 혹은 안전철칙 준수는 제대로 하고 있는지를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있죠.

이와 더불어 사고예방 활동, 인명 구조/구급 업무 전문화를 통해 사고 발생 시 그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년도에는 COMPLEX 전 공장의 공정안전관리(Process Safety Management) 수준 향상을 위해 법적 동향을 신속히 파악하고 공정안전관리(PSM) 관련 책자를 제작·배부하고 있어요. 정기보수 공정에는 SHE교육과 점검활동 밀착 지원을 실시하고 있으며, 비상대응 훈련 등을 주요 과제로 선정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울산SHE_03_SHE실에서_발간한_PSM_가이드

▲SHE실에서 발간한 공정안전관리(Process Safety Manegement) 점검 가이드

울산 COMPLEX의 SHE만의 특이사항은?

1.안전을 지키는 수다! ‘Safety Talk’

SHE제도_03

울산COMPLEX에서는 SHE 시스템을 기업의 문화로 정착시키기 위해 2011년부터 ‘Safety Talk’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Safety Talk’은 회의 시작에 앞서 사전 지정된 사람이 SHE를 주제로 발표하고, 회의 참석자들이 발표 주제에 대한 시사점과 교훈을 서로 공유하는 시간입니다. 이외에도 부문장이 직접 구성원 개인의 안전 역량 확보를 위해, 회사와 개인의 비전에 대해 이야기하는 소통마당을 매 분기 시행하여 SHE 제도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2.안전을 지키는 수칙! ‘SGR(Safety Golden Rule)’
2012년 전에 SHE 경영시스템은 이전부터 시행되고 있었으나, 체계화가 다소 부족하여 부서마다 혹은 계열사마다 안전규정이 별도로 관리되고 있었습니다. SHE본부에서 SHE경영관리체계를 업그레이드하면서 울산COMPLEX에서도 SHE실 주관으로 절차를 재정립하고, 구성원 및 협력회사가 반드시 지켜야 하는 SGR(Safety Golden Rule) 8개 항을 제정·시행하게 되었습니다. 울산COMPLEX의 전 시설의 안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데에 SHE실의 역할이 중요해졌지요!

울산SHE_02_SGR_8개_항목

▲울산COMPLEX의 SGR 8개 항목

협력사의 안전까지 책임지는 SK이노베이션!
사고율 0%를 이루기 위해선 다같이 한마음, 한뜻으로 실천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협력사의 안전 관리 강화를 위해, SK이노베이션 SHE 본부에서는 41개 협력사의 안전/보건 관리시스템 구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 함께 알아볼까요?

1.협력사별 ‘글로벌 안전보건규격 전문 인증’ 프로젝트

SHE제도_06

SK이노베이션은 SHE 관리를 강화할 수 있도록 협력사를 적극 지원할 예정이랍니다. 특히 협력사가 개별 안전/보건 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글로벌 안전보건규격인 *코샤/오샤스 인증을 올해 안에 취득할 수 있도록 전문 컨설팅을 제공하고 인증 비용의 50%를 지원할 계획입니다.

(*코샤/오샤스 인증(KOSHA/OHSAS 18001 인증) : 구성원의 안전 활동 기준을 정립해 구성원의
안전/건강 관리 및 사업장 전체의 안전/보건 관리를 강화하는 규정.)

프로젝트를 본격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SHE본부장과 41개 협력사 대표가 안전/보건 관리시스템 구축 지원을 위한 업무 협약식을 가졌습니다.

이렇게 협력사에 안전/보건 관리시스템을 도입하면, 협력사가 자율적으로 SHE 관리를 운영하게 될 텐데요. 이를 통해 SK이노베이션의 안전/보건 관리시스템과 연계하여 아래위에서 샌드위치형태로 관리가 가능하게 되어, 협력사의 사고를 혁신적으로 줄여나갈 예정입니다.

2.안전가이드 책자 배포

SHE제도_05

2013년 SK이노베이션과 안전보건공단은 화학공장의 사고예방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사고가 주로 발생하는 정비•보수작업에 대한 위험성평가를 공동으로 수행한 적이 있죠! 이를 통해 작업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요인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조사 내용을 바탕으로 현장에서 반드시 확인하고 준수해야 할 사항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산업재해예방을 위한 『작업안전가이드』 책자와 동영상 교육교재를 발간했었죠. SK이노베이션은 국내 정유 및 석유화학 업종에 종사하는 협력회사에 배포해, 안전수준을 한 단계 높이기 위해 노력했답니다.

SHE제도_06ㅎ

▲ 석유화학 공장 울산 COMPLEX 전경

지금까지 SK이노베이션과 울산 COMPLEX의 안전관리 시스템에 대해 보았는데요. 최근 1년 사이에 대한민국 곳곳에서 큰 사건 사고가 발생하여 어느 때보다 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SK이노베이션과 SK에너지 역시 사고예방을 위해 SHE 문화를 정착 및 확산하고, 사업장의 안전문화 정착과 인체 및 설비 사고 예방에 지속적인 노력을 다 할 것입니다.

참고 : SK에너지 블로그

관련 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