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뉴스
화물운전자와 함께하는 사업성공의 동반자 내트럭 프랜즈, 내트럭 플러스, 내트럭 몰
2016.06.20 | SKinno News

크기변환_1 (1)

지난 시간 화물운전자들의 복리증진 개선을 위해 시작된 공익사업 내트럭 사업과 화물차 운전자들이 내 집처럼 쉴 수 있는 화물차전용휴게소 내트럭 하우스에 대해 전해드렸는데요.  오늘은 내트럭 시리즈 2탄! 화물운전자들에게 신뢰 높은 사업기반 서비스를 제공하고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앞장서는 화물운송 가맹사업자 내트럭 프랜즈와 SK에너지의 엄격한 기준을 통해 선정된 내트럭 플러스 주유소, 화물운전자를 위한 화물차 전용 온라인 쇼핑몰 내트럭 몰에 대해 살펴보려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까요?

크기변환_2

 

내트럭1

내트럭 프랜즈란 투명한 운송시장을 구축하고 효율적인 운송 시스템을 마련하기 위해 시작된 SK에너지 내트럭 사업의 일환으로, 정부에서 투명한 운송시장 구축과 사업용 화물운전자들의 소중한 권리를 보호(재산권 보호, 다단계 방지 등)하기 위해 화물운송 가맹사업을 법제화 하면서 시작 되었는데요. 내트럭 프랜즈는 화물정보망 시스템을 이용하여 화물정보를 화물운송차량(운송사업자 가맹점)에게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화물운송 가맹사업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크기변환_3

또한, 불합리한 배차, 운송, 주선까지의 복잡한 단계를 대폭 축소하고 불투명한 관행을 없애 화물운전자들이 일하기 편한 유기적 연계 체계를 구축. 내트럭 프랜즈의 화물정보망 시스템을 이용하면 전국의 화물운송사업자들을 가맹점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시스템이 정비되어 있답니다. 

크기변환_4

1) 내트럭 프랜즈 사업구성  

SK에너지의 내트럭 프랜즈는 기존 다단계 구조 사업을 쇄신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해 화주(화물정보) -> 주선사(화물정보망에 입력)-> 운전자로 거치던 시스템을 단, 1단계로 줄이게 되는데요. 평균 운송단계를 줄여 운송사업을 투명화 시킴으로써 운송업계의 업무 효율을 극대화시키는 계기가 되었답니다.  

크기변환_5

2) 내트럭 프랜즈의 화물정보망 서비스 

SK에너지는 내트럭 프랜즈를 알리기 위해 주유를 하러 온 화물차 운전자에게 내트럭 프랜즈 서비스에 가입할 수 있도록 했는데요. 대부분의 화물운전자가 짐을 실은 후 주유를 가장 먼저 하게 되는데, 이때 주유소에서 화물운전자의 도착지 정보를 입수하고 도착지역의 주선사에 해당 정보를 알려 화물운전자가 화물을 내린 후 비는 공차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유도해 내트럭 프랜즈 서비스의 효율성을 입증하기 시작했습니다.  

근래에는 스마트폰이 보편화 됨에 따라 내트럭 프랜즈 앱을 설치하게 되면 주선사와 운송사가 직접 SK에너지가 제공하는 화물정보망에 정보를 입력한 후 현황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이렇듯 내트럭 프랜즈 화물정보망 서비스를 활용해 화물운전자, 주선사, 운송사가 모두 함께 효율적인 운영 관리가 가능해 진 것입니다.

크기변환_6

SK에너지의 ‘내트럭’ 앱은 화물차 운전자들에게 실시간 화물정보를 제공, 운전자들은 간단한 가입절차를 통해 화물정보를 얻을 수 있어 소속 차량의 위치 관제/이동경로/차량 상태(대기, 배차, 공차)/SMS(문자메시지) 발송 등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가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화주 의뢰, 배차, 정산에 이르는 화물 운송 전 과정업무를 처리하게 되는데요. 

올해에는 시스템 개발자로 SK텔레콤이 선정되어 전략적 제휴를 통해 공동마케팅 및 시스템 운영을 기대하고 있으며, 화물운전자들의 사용 환경과 니즈에 따른 화물정보망의 대대적인 개편 작업도 함께 진행되고 있습니다. 더불어 내트럭 차주들에게 단말기 구매비용을 할인해주고 소형 워키토키 동글 지원 등 특별한 혜택도 준비되어 있는데요. 향후 SK텔레콤과 화물정보망 선도업체인 내트럭과의 시너지 효과가 가장 기대되는 대목이기도 하답니다.

 <내트럭앱 이용료 안내>

 일반화물차 운전자 : 월 18,000원
 운송 주선사업자 : 월 100,000원
 내트럭 VIP : 멤버십으로만 운영, 화물차운전자에게 적재물 보험 및 정비(부품 조달), 긴급출동 등의 특화 서비스를  별도로 제공

크기변환_7

3) 내트럭 프랜즈의 공익적 측면 

결론적으로 SK에너지 내트럭 사업이 일환인 내트럭 프랜즈는 공익적 측면이 많아 공공의 이익을 증진하는데 실질적으로 많은 기여를 하고 있는데요. 

① 공차로 운행되는 거리 감소
② 공차 운행율 감소 시, 불필요한 에너지 낭비도 함께 감소
③ CO2의 배출이 줄어들어 “그린 로지스틱스 (녹색물류)” 실현
④ 영세 주선사업자들에게 무료 정보망을 제공함으로써 사업영역 확대 구현
⑤ 운송거래가 투명화 및 정보의 부재로 인한 이익 감소 탈피
⑥ 화물운전자 건강검진 지원 및 복리증진 실현

크기변환_8

내트럭2

내트럭 플러스는 화물운전자들이 보다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SK에너지에서 엄격한 심사를 거쳐 선정한 특별한 주유소를 의미하는데요. 내트럭 플러스라고 표기되어 있는 간판을 통해 내트럭 플러스 주유소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국에 분포되어 있는 3,800여 개의 SK주유소 중 현재 1,400여 개소의 내트럭 플러스 주유소가 운영되고 있는데요. 내트럭 플러스 주유소 선정 심사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가맹 시점에서 지난 1년간의 품질 점검 적발 내역이 없어야 한다.
 2) 화물차 운전자 이용 현황이 일정 수준 이상이 되어야 한다. (2014년 4월 기준)

이렇게 엄격하게 선발된 내트럭 플러스 주유소에서는 누구나 믿고 이용할 수 있는 고품질 기름을 제공하고 있어 화물운전자뿐만 아니라 일반 운전자들도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답니다.

크기변환_9

1) 내트럭 플러스 화물차 특화 서비스 ‘화물복지카드’ 

2003년 화물차 운전자들은 열악한 근무환경과 다단계 운송 사업 구조, 과도한 운송료 부담 등의 문제를 호소하며 생존권 보장을 요구했습니다. 이중 운송료 부담의 문제는 화물차 운전자들의 고민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부분이었는데요. 정부에서 지원하는 유가보조금 환급 절차의 복잡함 때문에 그 무게는 날로 더해만 가는 실정이었습니다. 안타깝게도 이 문제는 실질적인 제도 개혁이나 정책 도입과 같은 근본적인 방안을 마련하지 않고는 해결이 어려운 상황이었는데요.  

이러한 애로사항을 보완하기 위해 SK에너지는 2004년 7월 신한카드와 제휴를 맺어 유가보조금을 자동 환급 받을 수 있는 화물복지카드를 국내 최초로 출시했으며, 2016년 6월 정유사 최초로 유가보조금 카드 발급이 가능한 전 카드사(신한/우리/국민카드)와의 제휴를 통해 다양한 고객들의 편리성을 제고하였습니다. 

크기변환_10

2) 발급신청 및 카드혜택

화물복지카드는 간단한 심사를 거쳐 발급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요. 유가보조금뿐만 아니라 기타 할인, 적립 등의 혜택이 준비되어 있으니 화물차 운전자라면 놓치지 말고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신청방법>

 ① 발급신청 – 신한/국민/우리은행 및 카드사 지점 방문
 – ARS : (신한) 1661-8599 (국민) 1588-1688 (우리) 1833-9910
 ② 해당 카드사내 심사
 ③ 유가보조금 대상자 승인 (시, 군, 구청)
 ④ 서비스 기능 탑재 및 카드제작/발송

 <카드 혜택>

 ① 유가보조금 345.54원/ℓ 자동환급
 ② 카드별 추가 할인혜택 제공

크기변환_신한카드

이처럼 화물복지카드를 사용하는 화물차 운전자들에게 주유할인, 캐쉬백 적립 등 화물차 운전자의 생계지원을 위한 다양한 복지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크기변환_내트럭

내트럭3

2016년 6월 20일 새롭게 리뉴얼된 내트럭 홈페이지에서는 경유 SCR 차량에 적합한 자동차 요소수 유록스, 녹스닥터, 오터스를 판매하고 있는데요. 연비개선 보조효과와 질소 산화물을 제거하는 고품질 요소수는 자식처럼 소중한 화물차를 아끼는 운전자분들에게 꼭 필요한 제품이기도 합니다. 현재 리뉴얼된 내트럭 홈페이지에서는 해당 자동차 요소수 정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30개 이상 단위 대량판매를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시중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에 구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간편하게 로그인 후 구입이 가능하니 화물운전자분들이라면 꼭 한번 확인해보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내트럭 홈페이지 바로가기 클릭!◀

SK에너지의 내트럭 사업은 공익적인 면이 가장 크기 때문에 정부에서도 큰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업으로 화물운전자를 위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펼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SK에너지는 화물차 운전자를 위한 프로그램 및 시스템을 끊임없이 연구하고, 구축해 나갈 전망인데요. 행복하고 안전한 화물운전자들을 위한 SK에너지의 내트럭 사업! 꾸준한 응원 부탁 드립니다.

관련 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