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인천석유화학, 결식 아동 도시락 지원 7년째 이어져
2024.12.20
얼마 전, 국내 최대 규모의 종합 정유•석유화학 단지인 SK이노베이션 울산CLX가 창사 이래 최대 규모의 정기보수를 실시 중이라는 소식을 전해드렸었는데요. 이번엔 SK인천석유화학이 정기보수를 실시한다고 합니다. 지금부터 ‘정기 보수’의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고, 더욱 안전한 공장을 만들기 위한 SK인천석유화학의 노력을 만나보실까요? ^^
우선, 정기 보수의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직장인이라면 하루의 반 이상을 사용하는 컴퓨터. 가끔씩 속도가 현저히 느려진다거나, 알 수 없는 오류가 발생하여 난감했던 적 있으시죠? 이러한 장애 발생을 최소화하고, 장애 발생 시 보다 신속하게 복구하여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정기적인 점검 및 보수가 필요합니다.
자동차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특히 자동차는 사람의 안전과 직결되므로 더욱더 정기 점검이 필요한데요! 안전운행과 차량관리를 위해 엔진오일, 소모성 부품 교환 및 정기점검, 그리고 보수가 필수죠. ^^
우리가 하루의 반 이상을 지내는 집. 안식처의 역할을 하는 집은 어떠한 곳보다도 편안하고, 청결하고, 안전해야 할 장소인데요. 그러므로 정기적인 위생관리와 정기 보수를 통한 관리 및 유지는 필수랍니다.
이처럼 SK인천석유화학 공장의 정기보수 역시 설비 안정성 확보를 위해 법적으로 반드시 이행해야 하는 사항이며, 더욱 안전하고 깨끗한 공장을 만들기 위해서도 꼭 필요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지난 6일, SK인천석유화학 임직원, 협력사 직원 등 1,100여 명이 모여 2016년 정기보수 무재해/무사고 결의행사를 개최하였습니다. SK인천석유화학은 추석 연휴 이후 9월 19일부터 10월 28일까지 총 40일간 전 공장의 가동을 정지하고 보수작업에 들어가게 되는데요. 일반적으로 정유∙석유화학 공장은 3년 내지 4년 주기로 공장 가동을 멈추고 정밀검사, 시설정비, 노후설비 및 촉매 교체 등 전반적인 설비 개선작업이 진행되는데, SK인천석유화학은 콘덴세이트(초경질 원유)를 정제하는 시설을 비롯한 전체 총 43개의 공정에 대한 정기보수를 실시하여 설비 안정성을 확보하고 운전 효율성도 더욱 높일 예정이랍니다.
특히 이번 정기보수를 통해 공장의 안전∙환경 관리 수준을 지금보다 한 단계 더 끌어올린다는 것이 SK인천석유화학의 계획인데요! 방음∙방호벽 설치, 안전∙환경 시설 개선, 에너지 효율화 사업 등이 진행될 예정이랍니다.
SK이노베이션은 정기보수 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각종 안전사고에 대비하여, SHE 본부를 설치,정기보수 기간 중 매일 두 차례 이상 SHE 관리 실태를 점검하고 있습니다. 안전에 혁신을 더한 SHE 시스템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볼까요?
지난 2012년, CEO 직속으로 SHE 본부가 설치되었습니다. ‘SHE’란 Safety, Health, Environment의 약자로, 안전과 보건, 환경 안전 관리 시스템을 의미하는데요. SK이노베이션 계열사의 전반적인 위험을 최소화하고,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SHE 경영을 강화하고 있답니다.
이번 SK인천석유화학 정기 보수 기간에도 구성원 및 협력사를 대상으로 매일 두 차례 이상 SHE 관리 실태를 점검, 안전교육 등이 수시로 진행되며 작업자의 안전과 직결되는 규정 위반 시 단 1회 적발에도 즉시 퇴출되는 ‘One Strike Out’ 제도를 시행하여 엄격하게 관리할 예정입니다.
특히 금년도 공장 정기보수를 대비해서 올해 3월부터 회사 내에 전담 테스크 포스(TF) 조직을 구성하여 운영하는 등 정기보수를 안전하게 마무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답니다.
한편 이번 SK인천석유화학 정기보수는 총 50여 개의 외부 협력업체가 참여하며 하루 최대 2,700여 명의 근로자들이 투입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인근 지역 식당, 숙박업소 등 지역 상권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예상 중인데요! 그럼 더 깨끗하고 안전하게 태어날 SK인천석유화학 공장을 기대해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