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장 소식
SK Battery America, 美 재향군인의 성공적 커리어 전환 위한 취업 지원
2023.03.28 | SKinno News

▲ 2022년 11월, SK Battery America가 ‘미국 재향군인의 날’을 기념해 조지아 참전용사들을 기리기 위한 축제에서 퍼레이드를 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재향군인들의 전역 후 취업 문제가 중요하게 다뤄지고 있다. 매년 약 20만명의 군 전역자가 미국의 민간 노동시장으로 유입되고 있지만, 그들을 위한 일자리가 부족한 게 현실이다.

 

SK Battery America(이하 SKBA)는 국가와 시민을 위해 봉사한 재향군인의 이러한 어려움을 인지하고 이들이 전역 이후에도 자신의 보유 역량을 활용해 커리어를 쌓을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그 결과, SKBA는 현재까지 135명의 재향군인을 채용했다.

 

SKBA는 美 정규군/주방위군/예비군 등을 대상으로 개최하는 채용박람회에 참가해 재향군인을 위한 채용 정보를 제공하고, 이들의 직무 전환에 도움이 되는 채용 상담을 해 왔다. 또한, 매뉴팩처링 인스티튜트(The Manufacturing Institute), 포트 스튜어트 히어로즈 메이크 아메리카 로지스틱스 프로그램(Fort Stewart Heroes MAKE America Logistics Program), 워크 포 워리어즈 조지아(Work for Warriors Georgia), 재향군인 교육 커리어 전환 교육 센터(Veterans Education Career Transition Resource), 조지아주 노동부(Georgia Department of Labor), 미국 재향군인회(American Legion) 등 관련 기관/단체와 협업해 우수 인재들과 소통하기 위해 노력했다.

 

▲ SKBA의 대외군인관계 담당인 킴벌리 딘킨스(Kimberly Dinkins, 좌측 사진 중 오른쪽)가 2022년 11월 ‘재향군인의 날’을 기념해 재향군인들에게 기념품을 나눠주며 이들의 노고에 감사를 전하고 있다.

 

SKBA의 대외군인관계 담당인 킴벌리 딘킨스(Kimberly Dinkins)는 “직업군인들이 군인의 삶에서 민간인의 삶으로 전환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우리의 임무는 직업군인이 전역 후 자신의 역량을 활용하여 좋은 직업을 갖도록 돕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SKBA는 현재 실직이나 불완전 고용상태를 겪고 있거나, 최첨단 기술 관련 직무로 전환을 원하는 재향군인을 대상으로 채용을 확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 SKBA, 조지아주방위군과 ‘워크 포 워리어즈 조지아’ 프로그램 파트너십 체결

 

▲ 2022년 7월, 브라이언 켐프 조지아 주지사(좌) 및 팻 윌슨 조지아주 경제개발부 장관(우)이 조지아주방위군과 SKBA의 ‘워크 포 워리어즈 조지아’ 프로그램 파트너십 체결 행사에서 축사하고 있다.

 

SKBA는 지난해 7월, 조지아주방위군과 ‘워크 포 워리어즈 조지아’ 프로그램 협력을 통해 군인과 그 가족을 채용하는 데 동참하기로 했다. 워크 포 워리어즈 조지아는 현재 복무 중인 직업군인뿐만 아니라 재향군인, 예비군 및 이들 가족을 포함한 대규모 군사 공동체 내 증가하는 실업, 불완전 고용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조지아주방위군의 대응책이다. 특히, 군 복무와 민간기업 취업 간의 근무 환경 및 직무 특성 등으로 발생하는 격차를 해소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 2022년 12월, SKBA가 美 조지아주방위군 기지에서 개최된 채용박람회에 참가했다. SKBA 채용 팀이 현장을 찾은 재향군인과 면접을 진행 중이다.

 

직업군인 제도를 가진 미국의 경우, 전역 후 민간에 대한 경험이 전무한 상황에서 만족할 수 있는 새로운 직업을 찾기 어렵다는 사회적 문제가 발생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SKBA는 고성장 산업(Fast-growing industry), 경쟁력 있는 임금(competitive wage), 고숙련 직업(high-skilled job) 등 매력적인 커리어를 제시하며 재향군인을 대상으로 취업 기회를 제공 중이다. 특히, SKBA와 ‘워크 포 워리어즈 조지아’의 협력은 재향군인을 위한 의미 있는 대표적 행보다.

 

 

아울러 SKBA는 지난해부터 사내 재향군인회를 신설 및 운영 중이다. 최근에는 SKBA 재향군인 리소스 센터(SKBA Veteran Resource Center)를 열어 재향군인에게 주어지는 혜택, 교육을 비롯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SKBA는 국가와 시민을 위해 헌신한 재향군인을 위해, 복무를 마친 군인이 성공적으로 커리어를 전환할 수 있도록 고용을 확대하고 친화적인 근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미국 전동화(Electrification)에 기여하겠다는 사명을 그들과 함께 이뤄 나갈 예정이다.

 

 

관련 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