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글 보기
사회적기업 활성화를 선도한다 - 울산광역시 김진규 남구청장 인터뷰
2018.12.18
SK이노베이션의 주력 생산기지인 SK 울산Complex가 위치한 울산광역시. 12월 현재, 울산광역시에는 인증 사회적기업 78개가 있다. 이는 울산보다 도시 규모가 큰 대전광역시 50여 개, 대구광역시 60여 개에 비해서 더 많은 수이다. 울산은 사회적기업 인큐베이팅(incubating) 시스템이 잘 되어 있어, 예비 사회적기업을 적게 뽑아도 인증 사회적 기업으로 승격하는 비율이 약 70%로 다른 지역의 40%에 비해 높기 때문이다. 울산사회적경제지원센터에 따르면 울산에서 사회적기업으로 인증된 것은 10년 여에 걸쳐 85개 정도이며, 이중 78개가 살아남아 지속가능성도 높다. 일반기업들의 창업 …
자동차의 혈액! 엔진오일의 역할과 관리법
2018.12.18
자동차 생명은 ‘엔진’ 관리에 달렸다는 말이 있다. 자동차의 혈액 역할을 하는 ‘엔진오일’ 관리가 자동차 관리에 매우 중요한 이유이기도 하다. 엔진오일의 교체 시기를 놓치면 엔진의 떨림과 매연 배출이 심해지고 수명이 단축되며, 누적된 슬러지*와 열 발생으로 인해 엔진이 파손될 수 있기 때문이다. 엔진오일의 역할과 교체주기에 대해 알아보자. *슬러지 : 액체와 고체의 중간 상태인 일종의 겔(Gel) 상태 01| 엔진오일의 역할 엔진오일은 크게 ‘세정 작용, 윤활 작용,’ ‘마찰, 마모 저감 작용’, ‘냉각 작용’, ‘밀봉 작용’ 등 다섯 가지 역할을 하며, 자동차가 안전하게 달…
DB금융투자, “SK이노베이션 배터리 분리막 영업이익률 고공행진” 전망
2018.12.17
SK이노베이션의 리튬이온전지 분리막(LiBS, Lithium-ion Battery Separator, 이하 분리막) 사업에 증권업계가 주목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전기차 배터리에 대한 투자가 활발하게 진행되면서 배터리의 4대 핵심소재 중 하나인 분리막 사업의 시장 성장성이 한층 높아지고 있다는 전망이 나오기 때문이다. DB금융투자 한승재 연구원은 11월 14일 발표한 보고서에서 “SK이노베이션은 전기차 배터리 생산 능력(Capacity)을 2018년 말 4.7GWh(기가와트시)에서 2020년 말 20GWh로 증설하며 연간 매출액이 2조2000억 원을 상…
SK이노베이션이 설립 지원한 ‘MOA사회적협동조합’의 정신장애인 바리스타 카페 2호점 오픈
2018.12.17
SK이노베이션이 설립 지원한 ‘MOA사회적협동조합(이하 MOA)’의 카페 2호점 ‘카페 더 헤아림’이 12월 17일 오픈했다. MOA는 정신장애인들의 일자리 창출과 자립을 위해 설립한 사회적협동조합으로,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정신장애인들에 대한 사회적 편견을 극복하고 카페 운영을 통해 사회에 적응하고 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은 지난 2013년부터 사회적가치를 가진 기업의 설립을 지원하고 육성하는 목적으로 ‘사회적기업 발굴 및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MOA는 SK이노베이션의 ‘사회적기업 발굴 및 지원사업’ 3차에 선정된 사회적협동조합이다. &nb…
석유제품 운송 수단에는 무엇이 있을까?
2018.12.17
“석유제품 운송 수단하면 주로 배가 떠오르는데 다른 운송 수단은 없을까?” 석유제품 운송수단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바로 유조선! 중동에서부터 원유와 석유제품을 운반해 오는 만큼 유조선의 이미지가 자연스레 떠오르게 되는데, 유조선을 통해 국내로 운송된 석유제품은 어떤 경로로 유통되게 될까? 바다를 건너 국내로 들어온 석유제품을 전국으로 운송해 주는 운송 수단에 대해 알아보자. ■ 관련 글 - SK이노베이션의 유조선이 원유를 싣고 오기까지 ■ 석유제품 운송 수단의 1인자, 송유관 …
[SKinno News가 만난 이노 피플] 다큐멘터리 사진작가 김붕헌 선임대리
2018.12.14
파도를 기다리는 청춘도 파도에 올라탄 청춘도 지금 이 순간, 파도 외에는 아무것도 생각하지 않는다. SK에너지 No.2 FCC* 생산3팀 김붕헌 선임대리는 올해 여름을 이 맹목적인 청춘들을 기록하면서 보냈다. 지난 11월, 마침내 그가 기록한 순간들이 ‘끝나지 않은 여름’이라는 이름을 단 한 편의 개인전이 되었다. (*)FCC, Fluid Catalytic Cracking unit : 유동상촉매분해설비 2006년, 김붕헌 선임대리는 필름 카메라인 니콘 FM2를 처음 손에 쥐었다. 그리고 머지않아 집 안에 암실을 차리고 자신이 찍은 사진들을 스스로 인…
SK이노베이션, ‘대전광역시장 노인복지 발전 유공단체 부문 표창’ 수상
2018.12.14
SK이노베이션이 12월 14일, 대전광역시노인복지관에서 열린 ‘제12회 평생교육 프로그램 수료식’에서 ‘대전광역시장 노인복지발전 유공단체 부문 표창’을 수상했다. 이번 행사는 대전시광역시노인복지관 어르신들이 수강해 온 평생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수료식과 함께, 지난 1년간 지역사회 노인복지 증진에 기여해 온 유공자에 대해 포상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SK이노베이션은 이날, 총 15팀의 개인과 단체 수상자 중 유일한 민간기업으로 선정되어 대전광역시장 표창을 수상하였다. 임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독거노인 ‘효(孝) 문화’ 실천에 앞장서 온 SK이노베이션이 지역사회로부터 다시 한번 인정받은 것이다. &nb…
[영상] SK인천석유화학과 함께하는 '발달장애아동 희망키움 스포츠교실'
2018.12.14
SK이노베이션의 자회사 SK인천석유화학은 지난 3월, 인천 지역을 연고로 하는 3개(농구/야구/축구)의 프로스포츠 구단 및 공공기관, 복지기관, 대학교 등과 함께 ‘발달장애아동 희망키움 스포츠 교실’ 운영 협약을 체결했다. 이는 유관 기관의 인프라 공유를 통해 인천 지역 내 2천여 명의 발달장애 아동들의 신체 발달과 사회적응력 향상을 돕기 위한 것이다. 발달장애 아이들의 건강한 내일을 응원하는 ‘SK인천석유화학, 발달장애아동 희망키움 스포츠교실’을 영상으로 만나보자.  ■ 관련 글 - 인천의 프로 스포츠구단들이 한 자리에 모인 이유는 – 전국 최초, 발달장애 아…
사회적기업 분야의 미다스의 손, 스타 사회적기업 육성 전문가 SK이노베이션 엄상홍 부장
2018.12.13
전주의 명물로 자리 매김 해 1시간 웨이팅은 기본이라는 전주빵카페, BTS의 RM, 레드벨벳의 웬디와 예리 등 스타들의 개념 잇(it)템으로 등극해 완판 행진을 이어가는 모어댄. 연일 성공스토리를 써 내려가는 이 기업들에는 공통점이 있다. 바로 SK이노베이션이 지원하는 사회적기업 이라는 것. 사회 문제를 해결하면서 이윤을 창출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가진 사회적기업은 취약계층 고용 문제 개선 및 환경 보호 등의 사회적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은 2006년 국내 대기업 최초로 회사의 CSR 핵심 방향 중 하나를 ‘사회적기업 육성’으로 선정한 뒤, 현재까지 10년이 넘는 기간 동안 사회적 기업…
셰일오일(Shale Oil) 알아보기
2018.12.13
퇴적암의 한 종류인 셰일(shale)층이 퇴적될 때 같이 묻힌 고대 생물들의 열과 압력을 받아 형성된 액체 탄화수소를 셰일오일(shale oil)이라고 한다. 셰일오일은 셰일가스나 석탄층 메탄가스 등과 함께 대표적인 비전통자원* (Unconventional resources)으로 꼽힌다. 원유에 비해 더 깊게 작업해야 하고 심부까지 시추하기 위해서 많은 기술이 필요해, 현재는 원유에 비해 개발 단가가 비싸다. 하지만 기술 발전으로 인해 개발 단가가 낮아지면서, 석유와 석탄을 대체할 에너지 자원으로 각광받고 있다. [포인트 상식] 전통자원 vs 비전통자원* 전통자원…
SK인천석유화학, ‘제13회 인천사회복지상 사회공헌부문’ 수상
2018.12.12
SK인천석유화학이 12월 11일, 지역 사회 복지 향상에 기여한 공로로 ‘제13회 인천사회복지상 사회공헌부문’을 수상했다. 인천광역시사회복지협의회가 주관하는 인천사회복지상은 지난 2006년, 인천 지역의 사회복지 발전에 기여한 숨은 공로자를 찾아 널리 알리고 그 정신을 기리기 위해 제정되었다. 이번에 진행된 ‘제13회 인천사회복지상 시상식’에는 인천광역시사회복지협의 이윤성 회장, SK인천석유화학 홍보∙사회공헌팀 관계자 등 300여 명이 참석하였으며, 이 자리에서 SK인천석유화학은 ‘사회공헌부문’을 수상하였다. ▲ 제13회 인천사회복지상 시상식에서 ‘사회공헌부문’…
재고평가, 그것이 알고 싶다!
2018.12.12
OPEC은 지난 12월 6, 7일 비엔나에서 열린 총회를 통해 OPEC 회원국(80만 배럴)과 비회원국(40만 배럴)이 일일 총 120만 배럴을 감산키로 하는데 합의했다. 이날 합의된 감산은 2019년 1월부터 6개월간 이행될 예정이다.  이를 두고 증권업계에서는 '재고평가이익에 대한 불확실성이 부각됐던 국내 정유업체들에 긍정적 영향이 기대된다고 전망'했다. 국내 정유업체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재고평가’란 무엇일까? 재고평가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먼저 ‘재고’란 ‘팔지 않고 창고에 쌓아둔 제품’을 뜻한다…
증권업계, “정제마진 회복 전망… SK이노베이션, 중장기 ‘배터리, IMO 2020’ 호재”
2018.12.12
중국·일본 중소정유사 가동률 축소…유안타증권 “내년 1월 접근할수록 정제마진 회복” 최근 손익분기점까지 떨어지며 정유업체들에 경고등을 발동했던 정제마진이 연말께부터 회복세로 돌아설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SK이노베이션을 비롯한 국내 정유업체들의 업황 호전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는 상황이다. ■ 관련 글 - 유진투자증권 “OPEC, 일일 120만 배럴 감산… 정유 재고평가손익에 긍정적 영향” 12월 11일 업계에 따르면 싱가폴 정제마진은 지난 11월 유럽산 휘발유가 역내로 공급되기 시작하면서 11월 4주 기준…
건조한 겨울철 사고위험 높아지는 셀프 주유기 화재... 예방법은?
2018.12.11
춥고 건조한 날씨가 많은 겨울철, 차 문 손잡이를 잡을 때 발생하는 찌릿한 정전기에 깜짝 놀랄 때가 많다. 그런데 주유소에서 셀프 주유 시 정전기가 발생한다면? 놀라는 데서 그치지 않고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특히, 운전자가 직접 주유하는 ‘셀프 주유소’에선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위험천만한 주유소 정전기, 그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 서울 양천구에 위치한 셀프 주유소 (출처: SK에너지 블로그) ‘정전기(靜電氣)’는 말 그대로 ‘머물러 있는 전기’를 의미한다. 사람의 몸, 그리고 물체 등에는 전자(電子)가 머무르는데 이들이 서로 마찰할 때 전자를 주고받으면서 전기가 조금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