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인천석유화학
SK인천석유화학, 3회 연속 공정안전관리 최고등급 ‘P등급’ 획득
2021.01.12 | SKinno News

■ ‘20년 고용노동부 공정안전관리(PSM) 평가에서 3회 연속 최고등급
■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삼고 세계적 수준의 안전 관리체계를 구축해 나갈 것”

 

SK인천석유화학의 SHE(Safety∙Health∙Environment/안전∙보건∙환경) First 경영철학이 결실을 이어가고 있다.

 

SK인천석유화학(대표이사 최윤석)은 고용노동부가 실시한 공정안전관리(PSM) 이행 상태 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인 ‘P’ 등급을 획득했다고 12일 밝혔다. 지난 ‘12년 P등급을 취득한 이래 3회 연속 최우수 등급을 평가받은 것이다.

 

PSM(Process Safety Management)은 고용노동부가 중대 산업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공장의 물적ㆍ인적 안정성을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으로 4년마다 정기평가가 실시되며, SK인천석유화학이 획득한 P등급은 4등급(P, S, M+, M-)으로 나뉜 평가기준 중 최우수 단계다.

 

이는 ‘19년 말 기준 수도권 575개 사업장 중 약 1.2% (7개)만 받을 만큼 정부가 공인한 최고 수준의 안전 사업장만이 받을 수 있다.

 

SK인천석유화학은 그동안 SHE 경영을 최우선 과제로 규정하고 안전하고 쾌적한 사업장 구축을 위해 지난 ‘06년부터 현재까지 4000억원 이상을 안전∙보건∙환경 분야에 지속적으로 투자해왔다.

 

지난해부터는 자체적인 안전비전과 안전원칙을 수립하고 글로벌 수준의 안전관리 체계와 문화 조성을 위한 로드맵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전자 작업허가 시스템(e-Permit) 상용화, 지능형 CCTV 도입, 드론 및 열화상카메라를 활용한 설비검사 등 최신 디지털기술과 회사의 안전환경 관리 역량을 접목한 ‘디지털 SHE 플랫폼’ 구축을 가속해가고 있다.

 

이와 같은 SK인천석유화학의 SHE First 경영 노력과 더불어, ▲공정안전자료, ▲공정위험성평가, ▲안전운전 계획, ▲비상조치 계획 등 14개 항목에서 높은 수준의 안전관리 능력을 인정받아, 이번 3회 연속 P등급 달성의 결실을 맺었다.

 

SK인천석유화학 이효진 SHE∙Tech실장은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삼고 무재해 사업장 구축을 위해 실천 해 온 노력들이 이번 P등급 획득으로 결실을 맺게 됐다”며, “앞으로도 세계적 수준의 안전 관리 체계 확보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사진설명]

SK인천석유화학 전경

 

관련 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