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뉴스
[내트럭 시리즈#3] 화물차 운전자를 위한 주유소, 내트럭플러스
2014.06.24 | SKinno News

0

SK에너지 블로그에서는 화물차 운전자들의 복리증진을 위해 2004년부터 실시하고 있는 내트럭 사업에 관해 알아보고 있습니다.

지난 시간에는 화물차 운전자들이 내 집처럼 쉴 수 있는 화물차 휴게소 “내트럭하우스”와 화물 운송 사업 성공을 위한 정보망 사업인 “내트럭프랜즈”에 관해 알아보았는데요.

[내트럭 시리즈#2] 화물 운송의 든든한 동반자, 내트럭프랜즈(CLICK)

이번 시간에는 화물 운전자 우대 프로그램인 “내트럭플러스”에 관해 살펴보겠습니다.

 

0-1

2003년 화물차 운전자들은 열악한 근무환경과 다단계 운송 사업 구조, 과도한 운송료 부담 등의 문제를 호소하며 생존권 보장을 요구했습니다.

이중 운송료 부담의 문제는 화물차 운전자들의 고민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부분이었는데요. 계속 상승하고 있는 경유세와 정부에서 지원하는 유가보조금 환급 절차의 복잡 때문에 그 무게는 날로 더해만 가는 실정이었습니다. 안타깝게도 이 문제는 실질적인 제도 개혁이나 정책 도입과 같은 근본적인 방안을 마련하지 않고는 해결이 어려운 상황이었는데요.

이에 대응코자 2004년, SK에너지는 소중한 고객인 화물차 운전자들의 고충을 해결하고, 다양한 복지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화물차 운전자 우대 프로그램인 “내트럭플러스”를 도입했습니다.

 

0-2

 

엄격한 기준을 통한 ‘내트럭플러스 주유소’ 선정

1

실제 운전을 하다 보면 위와 같이 SK주유소에 “내트럭플러스”라는 간판이 하나 더 달린 곳을 볼 수 있는데요. 그곳이 바로 내트럭플러스 주유소입니다.

전국에 분포되어 있는4천여 SK주유소 중 엄격한 품질 검사 등의 심사를 통해 현재는1400여 개소의 내트럭플러스 주유소가 운영되고 있는데요. (2014년 4월 기준)

심사기준 1. 가맹 시점에서 지난 1년간의 품질 점검 적발 내역이 없어야 하고

심사기준 2. 화물차 운전자 이용 현황이 일정 수준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이렇게 선정된 내트럭플러스 주유소에서 공급하는 기름은 누구나 믿고 이용할 수 있는 수준 높은 품질을 자랑하는데요. 이 때문에 화물차 운전자뿐만 아니라 일반 운전자들에게도 인기가 좋은 편입니다.

 

다양한 화물차 특화 서비스 제공을 위한 ‘화물복지카드’ 신설

 

정부는 화물차 운전자에게 유류비의 일부를 지원하기 위한 ‘유가보조금’ 제도를 운영하고 있지만 증빙 절차가 까다로워 환급에 어려움을 겪었었는데요.

이런 애로사항을 보완하기 위해 SK에너지는 2004년 7월 신한카드와 제휴하여 유가보조금을 자동 환급 받을 수 있는 화물복지카드를 국내 최초로 출시합니다.

2

이처럼 화물복지카드를 사용하는 화물차 운전자들에게 주유할인, 적재물 보험 무료 가입, 내트럭 장학금 지급 등 화물차 운전자의 생계지원을 위한 다양한 복지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2-1

 

꿈나무 육성을 위한 ‘내트럭장학금’ 지원

3

SK에너지는 사회 공헌 활동의 일환으로 “내트럭장학금” 사업을 꾸준히 펼치고 있습니다. 2006년을 시작으로 올해로 9회째를 맞은 내트럭장학금은 매 회 총 5억 원 수준의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현재까지 장학금을 지원받은 학생은 약 2만여 명(9회 전달 기준)에 달합니다.

4

내트럭장학금은 초/중/고/대학교 신입학 자녀를 둔 신한화물복지카드 회원 중에서 접수 개시일을 기준으로 6개월 이내에 SK주유소 주유실적이 있는 고객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한데요.

SK에너지는 “내트럭장학금” 제도를 통해 좀 더 많은 학생에게 골고루 혜택이 돌아가서 학생들이 즐겁게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지속적인 장학사업을 펼쳐나갈 계획입니다. 뿐만 아니라, 앞으로는 지원금액을 좀 더 상향해 학생들이 생활에 대한 부담을 떨치고 학업에 더욱 정진할 수 있도록 도울 계획입니다. 

 

화물차 운전자 건강 지킴이, 내트럭 건강검진 시행

5

SK에너지는 2011년 내트럭 건강검진 서비스를 통해 평소 건강검진 기회가 많이 없던 화물차 운전자를 대상으로 무료 건강검진을 실시했는데요. 향후에도 화물차 운전자의 건강을 위해 지속적으로 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소중한 화물 보호를 위한 적재물 보험 무료 가입 서비스 제공

 

뿐만 아니라, SK내트럭플러스 주유소에선 3만 원 이상 주유를 한 고객에겐 72시간 동안 가입되는 적재물 보험을 무상으로 지원하고 있는데요. 의무 가입 대상이 아닌 5톤 미만의 화물 운전고객들에게 큰 도움이 되고 있답니다.

 

화물차 운전자 편의를 위한 사은품 무료 제공

6

SK에너지는 화물차 운전자에 더 많은 혜택을 주는 동시에, 주유소의 부담을 덜기 위해 내트럭플러스 주유소에서 제공하는 생수나 캔 커피 등 사은품의 구입 비용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내트럭플러스 주유소를 통해 고객에게 무료로 제공된 생수와 캔커피는 총4 천만 개에 달하는데요. 반기별로 꾸준한 지원을 이어나갈 예정입니다.

7

이외에도 화물차 운전자의 니즈를 파악하여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음반 CD 및 공구세트 등 맞춤형 물품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답니다.

8

 

8-1

지금까지 SK에너지와 함께하는 행복동반자, 화물차 운전자를 위한 ‘내트럭플러스’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화물차 운전자들이 SK에너지가 전하는 특별한 혜택을 통해 행복하고 안전한 운행하시길 바랍니다.

어떠셨나요? SK에너지 블로그에서는 총 3회에 걸쳐 화물차 운전자들의 권익 보호 및 복리증진을 위해 설립된 내트럭 사업에 관해 전해드렸는데요.

이처럼 SK에너지는 소중한 고객인 화물차 운전자의 편의와 권리 보호를 위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화물 운송 업계 종사자들의 권리를 보장하고 업무의 효율을 꾀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통한 혁신을 이뤄나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SK에너지는 화물차 운전자를 위한 프로그램 및 시스템을 끊임없이 연구하고, 구축해 나갈 것입니다. SK에너지가 펼쳐나갈 의미 있는 활동에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 드릴게요.

관련 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