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버려지던 열원 지역난방으로 공급해 온실가스 21만t 감축” SK인천석유화학, 탄소중립 컨퍼런스 환경부장관상 수상
2023.11.26 | SKinno News

■ 2023 지자체 탄소중립 컨퍼런스에서 ‘열원 공급 사업’ 우수 사례 선정

■ 폐열 회수해 주거단지 난방용 에너지 공급, 2019년부터 누적 21만t 온실가스 감축

 

SK인천석유화학이 공정 열원을 회수해 지역 난방용 에너지로 공급하는 사업이 지자체 탄소중립 우수사례로 선정돼 환경부장관상을 수상했다.

 

SK인천석유화학은 지난 23~24일 경주화백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3 지자체 탄소중립 컨퍼런스에서 환경부장관상을 받았다. 환경부가 주최하고 한국환경공단이 주관하는 이번 컨퍼런스는 국가 및 지자체의 탄소중립 정책방향과 정보를 공유하고 우수 지자체와 기업 등을 시상하기 위해 열렸다.

 

SK인천석유화학은 지난 2019년부터 공정의 잉여 열원을 회수하여 회사 인근 주거단지에 난방용 에너지를 공급하는 사업을 진행 중이다. 공정에 투입하기에는 압력과 온도가 낮지만, 난방용으로 활용하기에는 충분한 열원을 집단에너지사를 통해 공급하는 방식이다. 이 사업으로 연간 4만 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난방용 에너지를 공급 중이다.

 

또한 2022년부터는 더 낮은 온도의 열원까지 회수할 수 있도록 설비를 개선하여 자체적으로 에너지를 재사용 중이다.

 

2019년 12월부터 올해 10월까지 누적 90만 Gcal 열원을 회수하여 내∙외부에 공급함으로써 화석연료 사용을 대체하였고, 이를 통해 총 21만t의 온실가스 감축 효과를 거둬 탄소중립 우수 사례로 선정됐다.

 

SK인천석유화학은 SK이노베이션 계열의 카본 투 그린(Carbon to Green) 실행 전략에 맞춰 탄소 감축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앞서 지난 8월에는 환경부, 인천시 등과 함께 ‘인천지역 탄소중립∙녹색성장 협력체계 구축 협약’을 체결하고, 인천시의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에 적극 협조하기로 했다.

 

SK인천석유화학 관계자는 “이 사업은 공정의 운전 효율 증대 뿐 아니라 온실가스 감축을 통해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가치를 동시에 창출해 낸 사례”라며 “앞으로 탄소중립에 기여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지속 발굴, 추진하여 환경과 사회에 도움이 되는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사진설명] 2023 지자체 탄소중립 컨퍼런스에서 환경부장관상을 수상한 SK인천석유화학 구성원들이 공장을 배경으로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관련 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