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신년사] SK인천석유화학 최윤석 사장
2023.01.02

Green Energy & Solution Provider로 도약하는 해를 만듭시다.

 

2023년 계묘년(癸卯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구성원 여러분 모두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행복한 일들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지난 2022년 우리는 코로나19 팬데믹의 장기화와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에 따른 국제 정세의 급변, 유가의 급등락 등으로 인해 굴곡진 한 해를 보냈습니다. 그럼에도 우리 모두 한 마음 한 뜻으로 합심하여 회사의 지속 성장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노력해 왔으며, 정기대보수(T/A)의 성공적 완수와 구성원 무재해 6배수 달성, 친환경 Green Biz 추진 등 많은 성과를 이뤄냈습니다.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 주신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계묘년은 검은 토끼의 해입니다. 움츠린 만큼 높이 뛰는 토끼처럼 우리 회사가 위기를 딛고 더 높이 도약하는 한 해를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 나가고자 합니다. 올해 역시 글로벌 경제 침체가 예상되고 있으며, 불확실하고 넘어야 할 장애물도 많을 것입니다. 하지만 구성원 여러분들과 함께 도전과 혁신을 통해 2023년을 지속 성장의 토대가 되는 해로 만들 것이며, 이를 위해 아래의 세 가지를 중점으로 추진하고자 합니다.

 

첫째. SHE와 Reliability 경쟁력을 기반으로 Sustainability(지속 생존력) 확보

급변하는 시장환경에 민첩하게 대응하면서 수익을 창출하고, 각종 Cost를 최소화하면서 새로운 수익 Potential을 만들기 위해서는 최고 수준의 SHE와 Reliability를 확보하고 이것이 우리의 자산이자 경쟁력이 되어야 합니다. 이는 안정운전 기반 위에 구성원들의 창의력과 혁신을 바탕으로 유연한 공장운영을 가능하게 하는 것으로 그 동안 다양한 노력을 통하여 우리는 많이 향상된 SHE와 Reliability 수준을 갖추게 되었지만 세계 최고 수준에는 부족함이 있습니다. 조금 더 개선하고 혁신해 간다면 기업가치를 한 단계 올리는데 기여를 할 수 있으며, 우리 회사의 Sustainability를 확고히 하는 핵심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 구성원들의 단결된 힘과 지혜를 모아서 세계 최고 수준을 만들어 갑시다.

 

둘째. Green Transformation을 통한 성장축 강화

새로운 수익사업 개발 등을 통하여 기존 사업의 수익성을 개선하고, 수송용 석유제품의 수요감소에 대응하면서 Carbon to Green 성장을 추진하여 기업가치를 올리는 것이 우리회사 Financial Story의 핵심입니다. 회사는 De-Carbonization 위기를 새로운 기회로 만들고자 기존 자산 재배치 활용 등 Low Carbon 기반의 최적화된 전환 Option을 구체적으로 만들어 가고 있으며, Bio Fuel, Plastic Recycle, 농축산폐기물 에너지화, 부생수소 판매 등 다양한 Green Biz Transformation이 추진 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실행들이 실질적 결실을 맺고, 한단계 더 발전시키기 위해 Green Innovation 추진실을 신설하였습니다. 명실공히 SK인천석유화학이 ‘환경과 사회에 가치를 더하는’ 회사로 도약하는 발판을 마련하는 한 해가 될 수 있도록 구성원 여러분과 함께 도전해 나가고자 합니다.

 

셋째. 두려움 없는 조직문화와 구성원 역량 지속 강화

Financial Story를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할 말을 당당하게 하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도전하는 ‘두려움 없는 조직문화’와 ‘구성원 역량’을 지속 강화하는 것이 중요 요인입니다. 그 동안 구성원 모두 ‘두려움 없는 조직 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준 덕분에 조금씩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소통이 늘어나고 새로운 시도를 위해 넘어야 할 벽들이 낮아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개개인이 역량을 발휘하고 노력해준 덕택에 T/A도 잘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두려움 없는 조직문화’가 잘 뿌리를 내리고, 개개인의 역량 신장 노력과 실력이 빛을 발하여 SK인천석유화학의 고유한 정체성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전 구성원이 뜻을 같이 모아 만들어 가고자 합니다.

 

사랑하는 구성원 여러분!

 

저는 우리 구성원들의 마음 속에 함께 위기를 극복하고 더 멋진 미래를 만들어 가겠다는 열정이 있음을 알고 있습니다. 올해는 ‘Green Energy & Solution Provider’로 Upgrade 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회사와 함께 구성원 모두가 새로운 목표를 세우고 힘을 모아 도전하는 개척자가 되기를 바랍니다. 저 역시 CEO이자 동료 구성원으로서 그 길을 동행하여 한 발 더 뛰겠습니다.

 

새해에는 풍요와 번성을 뜻하는 검은 토끼처럼 구성원 여러분과 가정에 행복과 건강이 항상 깃들기를 소망합니다.

 

글 | SKinno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