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신년사
[2023년 신년사] SK어스온 명성 사장
2023.01.02 | SKinno News

SK어스온의 멈춤 없는 도전은 ‘Exploration Spirit’으로부터

 

SK어스온 구성원 여러분,

 

2023년 계묘년(癸卯年) 새해, 어느 해 보다 복 많이 받으시고 구성원 여러분과 가족 모두가 이루고자 하는 소망, 목표 다 성취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SK어스온 Financial Story 실행의 본격적인 원년이었던 지난 2022년, 회사를 둘러싼 수많은 변화들과 그에 맞서 치열했던 우리의 시간들을 돌아보면, 외부로부터 크게 요동쳤던 여러 변동성에 선제적으로 치밀하게 대응하며 Financial Story 실행을 위해 모든 열정과 노력을 쏟아부은 도전의 연속이었습니다. 일부 아쉬움도 있었지만, 다양한 영역의 매 과정과 결과에서 그 어느 때보다 크고 의미 있는 성과들을 우리 모두가 함께 만들어냈습니다.

 

구성원 여러분 모두에게 더없이 감사하고, 여러분 모두를 한없이 칭찬합니다.

 

넓게 보면, 이사회 중심의 굳건한 독립경영 체계 속에서 SK어스온 Financial Story의 핵심인 Upstream, Green 두 개의 축을 중심으로 멈춤 없이 Green Transformation을 추진해 온 결과, 

 

Upstream 영역에서는 중국 LF12-3 개발사업의 진척, 말레이시아 SK427 광권 계약 및 현지 지사 설립, 베트남 15-1/05 광구 개발계획의 PVN 승인, 베트남 16-2 광구의 차질 없는 탐사 시추 준비, PLNG를 포함한 LNG 자산의 성과 창출, 그리고 동남아시아 지역에서의 다양한 신규 사업 탐색 등 정말 쉼 없이 달려왔습니다.

 

Green 영역에서는 우리나라 동해, 서해를 중심으로 CO2 저장소 발굴을 위한 다양한 과제들을 추진하는 동시에 말레이시아, 호주, 베트남, 미국 등을 대상으로 구체적인 CCS 사업기회 탐색을 위해 Global Company들과 여러 형태의 협약, 협업을 진행해 왔습니다. 또한, 우리의 기술력, 사업역량을 바탕으로 새로운 Green Biz. 개척을 위한 다양한 고민과 Study를 시작하였습니다.

 

SK어스온이 Green Transformation을 계획대로 차질 없이 진행할 수 있었던 근원을 여러 면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무엇보다 가장 큰 견인(牽引)이 되었던 것은 ‘나’와 ‘나의 일의 가치’에 대한 인정이라는 SK어스온 ‘행복과제’ 실행에 모든 구성원이 함께 참여하며, 더욱 크고 단단하게 뿌리내린 우리의 ‘칭찬과 신뢰’ 문화라고 생각합니다.

 

구성원 여러분,

 

SK어스온의 Financial Story는 여전히 진행형이며, 지난 임인년(壬寅年) 한 해 우리는 겨우 첫걸음을 뗀 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또한, 올해는 경영 환경 전반에서 우리의 예측을 훨씬 뛰어넘는 급격한 변화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우리의 Green Transformation을 향한 긴 여정, 도전을 어떠한 순간에도 지치지 않고 멈춤 없이 이어가고자, 우리 모두 함께 유념하기를 바라는 몇 가지를 당부하고자 합니다.

 

첫째, 더욱 강한 Financial Story 실행력으로 Green Transformation 가속화

 

SK어스온이 가고자 하는 방향, 도전하는 목표 그리고 해야 할 일 모두는 우리의 Financial Story에 담겨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우리는 각자의 조직에서 자신의 역할을 열심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도달하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여러 분야의 과제 수행에 있어서 통상의 고민, 노력보다 더욱 큰 몰입과 집중이 필요할 것입니다. 힘껏 달려야 제자리이고, 앞으로 나아가려면 지금보다 두 배는 더 빨리 달려야 한다는 ‘레드 퀸 가설(The Red Queen hypothesis)’을 떠올려 봅시다.

 

이를 위해 저는 우리에게 필요한 역량과 리소스를 최대한 확보하고, 일 수행에 가장 적합한 조직구조를 구축할 것이며, SK어스온 리더와 구성원 모두가 Financial Story 실행에 더욱 몰입하고 집중할 수 있는 최선의 환경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지금까지 해왔던 것보다 더 열심히 달려간다면, 우리의 목적지인 Carbon Neutral Company 구축과 Green Transformation 완성에 한걸음 더 빨리 도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둘째, 위협을 기회로, Risk Management 시스템 강화

 

Pandemic 상황, 지정학적 위험, 기후변화 가속화 등으로 인한 3高(환율, 금리, 물가) 여파와 세계적인 경기 침체 위험성이 모든 국가, 산업, 기업, 개인에게 커다란 위협이 되고 있는 상황이며, 우리 회사도 결코 예외일 수 없습니다.

 

이러한 세계적인 위협요인 외에도 우리의 개별 사업에서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는 Financial, Operational, Legal Risk 들은 우리에게 직접적인 위협요인입니다.

 

Risk가 전혀 없는 사업이란 있을 수 없습니다. 우리에게 다가올 수 있는 Risk를 철저히 규명하고 각 Risk별 대응책을 미리 준비해 두어, 평소 면밀히 관찰하고 즉시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게 된다면 오히려 잠재적 위협을 우리의 새로운 기회로 전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작년부터 SK어스온 Risk Management 방안을 고민하여 그 틀을 만들기 시작했으며, 상시적으로 작동하는 회사 시스템으로의 체계화를 진행 중입니다. 올해는 이를 실행 중심의 더욱 정교한 Risk Management 시스템으로 Upgrade 할 수 있도록 우리 모두의 역량과 노력을 집중하도록 합시다.

 

셋째, 핵심역량 확보/강화와 Financial Story 실행력 강화의 선순환

 

Financial Story 실행을 통한 성공적인 Green Transformation을 위해서는 현재 우리가 보유한 역량과 그 수준만으로는 부족한 것이 현실입니다. 일부 역량 분야에서는 현재 수준보다 더욱 높여야 하고, 특정 역량 분야에서는 아예 새롭게 확보해야 합니다.

 

SK어스온의 Financial Story 실행을 위해 우리에게 필요한 핵심 역량이 무엇이며, 각각 어느 수준까지 언제, 어떻게 확보해 나갈 것인지를 면밀하게 고민하고 토론해 왔습니다.

 

즉, 작년 Financial Story Upgrade 時, SK어스온 핵심 역량의 확보/강화 방안을 구체적으로 설계하여, ‘Upstream Core Tech, CCS Core Tech, Financing, Risk Management, Global Operation’의 5개 핵심 역량을 도출하고, 각 역량의 현재 수준을 면밀하게 평가하여 확보/강화 계획을 수립한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핵심 역량 확보/강화의 실행 과정에서 구성원 모두가 적극적인 주체가 되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저 역시 필요한 Resource 확보, 제도 개선 및 구성원 Cheer-up 시에 가장 선봉에 서도록 하겠습니다.

 

우리의 핵심 역량을 강화함으로써 Financial Story 실행력이 더욱 강력해지고, 이 결과로 다시 우리의 핵심 역량이 더욱 강해지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봅시다.

 

넷째, SK어스온 고유의 DNA ‘Exploration Spirit’

 

단순히 막역한 구호로 ‘Exploration Spirit’이 우리 고유의 정신이라고 주장하려 함이 결코 아닙니다.

 

‘나와 일의 가치’ 인정에 기반한 신뢰/칭찬 문화, 유연하지만 강한 Team-work, 동료에 대한 배려/헌신,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도전정신 그리고 구성원의 높은 전문역량 등이 SK어스온 모든 구성원, 모든 조직 속에 시나브로 자리잡고 있음을 우리는 이미 잘 알고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SK어스온의 ‘정신’이자 ‘기업문화’이기에 우리의 ‘Exploration Spirit’이라고 자신 있게 말하는 것입니다.

 

현재의 우리 안에 내재된 ‘Exploration Spirit’이 미래에도 결코 변하지 않는 SK어스온 고유의 DNA가 되도록 더욱 단단하게 만들어 가 봅시다.

 

사랑하는 SK어스온 구성원 여러분!

 

우리 모두는 SK어스온 고유의 Exploration Spirit을 가지고 있고 또한, 우리의 Financial Story 실행에 주저함이 없기에, 올해 어떠한 어려움이나 난관이 있더라도 누구보다 지혜롭고 당당하게 헤쳐 나갈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계묘년(癸卯年), ‘검은 토끼 해’는 인간의 지혜와 토끼의 영특함이 합쳐져 어떠한 어려움도 지혜롭게 헤쳐 나간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구성원 여러분들 모두가 그 지혜로운 기운을 받아 회사와 가정 모두에서 만사형통 하기를 바랍니다.

 

2023년 새해 구성원 여러분과 가족 모두 건강하시고 행복 가득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