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신년사] SK엔무브 박상규 사장
2023.01.02

Energy Saving Company로서 Green Transformation을 통한 지속가능한 성장을 함께 만들어갑시다.

 

SK엔무브 구성원 여러분!

SK엔무브의 새로운 시작이 될 2023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를 맞이하여 구성원 여러분과 가족 모두 건강하고 행복한 일들이 가득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SK엔무브는 2022년 지난한 대외 환경 속에서도 탁월한 경영 성과를 창출하고, 확고한 Financial Story를 기반으로 ESG라는 큰 흐름을 따라 BM 혁신을 끈기있게 추진해왔습니다.

 

사업별로 보면, 기유 사업은 Gr.III(그룹III) Index 확대를 통해 기유 가격구조를 개선하고 Gr.III+ 기유를 신규 생산하며 Industry Standard 지위를 더욱 공고화하였습니다. 윤활유 사업은 e-Drive 중심의 e-Fluids를 확대하며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또한, Data Center 액침냉각 기술을 보유한 GRC社의 지분을 인수해 Thermal Management 확장의 초석을 마련하였습니다.

 

SK엔무브가 명실상부 Market Leader로서 자리매김하는 동시에 Financial Story를 적극 실천할 수 있었던 것은 회사의 방향성에 동의해주시고 맡은 바 최선을 다해주신 구성원 여러분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과 함께라면 앞으로 더욱 강하고 좋은 회사를 만들 수 있겠다는 확신이 듭니다.

 

2023년에는 Global 경기침체로 인해 작년보다 더 어려운 환경에 놓이게 될 것입니다. 비우호적인 경영환경으로 인해 재무 성과가 감소할 수 있겠지만, 이러한 상황에 굴하지 않고 본원적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준비한다면 머지않아 우리 회사의 Value를 이해관계자로부터 충분히 인정받을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SK엔무브 CEO로서 저는 올 한 해 구성원과 합심하여 다음 세 가지 사항을 중점적으로 추진해나가고자 합니다.

 

첫째, Energy Saving Company로서 Green Transformation을 추진하겠습니다.

우리 회사는 Carbon Biz.의 제약을 넘어 고객과 사회에 Energy Saving Value를 제공하는 회사로 거듭나기 위해 지난 해 12월 ‘SK엔무브’로 사명을 변경하였습니다. New Identity를 확보한 만큼, 올 한 해는 Green Transformation을 본격화하여 고객, 사회, Biz. Partner 등 이해관계자로부터 공감과 지지를 받아 더 높은 Value를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회사는 BM 발굴과 개선에서 멈추지 않고 Financial Story 실행을 더욱 가속화하여 SK엔무브의 Green Transformation을 실현시키는 데 총력을 다하고자 합니다.

 

지금까지 써내려온 SK엔무브만의 Story에 따라 Thermal Management에서의 영역 확장과Lubricants Upcycling을 추진하고, 또한 e-Fluids 시장에서의 우위를 선점한다면, 안정된 수익 창출에 그치지 않고 지속 성장 가능한 회사로서 그 가치를 높여갈 수 있을 것입니다.

 

둘째, 기존 사업의 본원적 경쟁력을 더욱 높이겠습니다.

2022년, 기유와 윤활유 사업은 원재료 가격이 상승하고 물류 공급망 리스크가 계속되는 등 불확실한 시장 환경 하에서도 함께 헤쳐나가는 기질과 현재에 안주하지 않는 패기의 자세로 구조적 개선을 이루어냈습니다.

 

열심히 달려온 만큼 이제는 경기침체 속에서도 흔들리지 않도록 기유/e-Fluids 사업의 내실을 다질 차례입니다. 불확실성으로 인한 변수에 대응하기 위해 SSQP와 Optimization 측면에서 계속 고도화해야겠습니다. 특히 윤활유의 경우 수익성을 개선하고 Global 시장에서 성장하기 위해 Brand 가치를 높이려는 노력을 계속해야겠습니다.

 

셋째, 구성원이 회사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들겠습니다.

SK엔무브의 인당 생산성은 Global 최고 수준입니다. 이는 구성원 여러분이 VWBE한 자세로 역할을 다해주시기 때문이고, 그렇기에 한 분 한 분이 우리 회사에 없어서는 안 되는 소중한 인재라고 생각합니다. SK엔무브의 CEO로서 구성원 모두 회사와 함께 성장하고 One-Team으로 일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들고자 합니다.

 

우선 구성원 모두 미래 Paradigm의 변화를 인식하고 ESG 경영과 Net Zero 목표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ESG와 관련된 역량을 쌓아야 합니다. 또한 최근 SK엔무브로 합류한 구성원들이 빠르게 조직에 적응할 수 있도록 정보 비대칭 없이 서로 지식과 경험을 공유해야겠습니다. Global Site에서는 SK의 경영철학을 온전히 이해하고 SK엔무브의 전략 방향성을 함께 고민해나가야겠습니다.

 

그리고 이 모든 과정의 첫걸음은 서로 배려하고 존중하는 말과 행동이며, 수평적으로 소통하는 ‘일하기 좋은 문화’를 정착시키는 데 다 함께 노력해주시기 바랍니다.

 

구성원 여러분,

여러분의 노력과 헌신이 곧 회사가 나아갈 수 있는 원동력입니다. 그리고 그 원동력을 지탱하기 위해서는 구성원의 행복이 최우선시 되어야 합니다. 행복을 위해 서로 격려하고 이끌어주며 함께 발전했으면 좋겠습니다. 함께하게 되어 기쁘고, 올 한 해 더욱 멋진 SK엔무브를 만들어갑시다.

 

다시 한번 여러분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글 | SKinno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