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SK지오센트릭, 독일에서 세계 첫 ‘폐플라스틱 재활용 클러스터’ 소개
2022.10.21 | SKinno News


▲ SK지오센트릭은 현지시간 10월 19일부터 26일까지 독일 뒤셀도르프에서 개최되는 세계 최대 규모의 플라스틱ᆞ고무 산업 박람회인 ‘K 2022’에 참가한다. ‘K SHOW’에 설치된 SK지오센트릭 전시 부스를 관람객들이 둘러보고 있다.

 

■ SK지오센트릭, 독일서 열리는 세계 최대 플라스틱 박람회 ‘K 2022’ 참여

■ 세계 최초로 구축 중인 ‘폐플라스틱 재활용 클러스터’ 소개… 2025년 완공 목표

■ 친환경제품 브랜드 ‘싸이클러스(CYCLUS)’ 런칭, 플라스틱 사용 감축 종이컵 및 고부가제품 등 전시

■ 2030 부산월드엑스포 유치 홍보영상 상영 등 지원 활동에도 힘 보태

 

SK지오센트릭이 독일에서 열린 글로벌 플라스틱 박람회에 참여, 오는 2025년 완공을 목표로 구축 중인 세계 최초의 ‘폐플라스틱 리사이클 클러스터’를 소개했다. SK지오센트릭은 새롭게 만든 친환경 제품 통합 브랜드도 공개했다.

 

SK지오센트릭은 19일부터 26일까지 독일 뒤셀도르프에서 개최되는 세계 최대 규모의 플라스틱ᆞ고무 산업 박람회인 ‘K 2022’에 참가했다고 21일 밝혔다. 해당 박람회는 독일에서 3년마다 개최되며 세계 3대 플라스틱 전시회 중 하나로 꼽힌다.

 


▲ K SHOW 관람객(우측)과 SK관계자(좌측)가 SK지오센트릭 전시 부스 내 설치된 터치스크린을 통해 울산 리사이클 클러스터 관련 내용을 확인하고 있다.

 

SK지오센트릭은 터치스크린 콘텐츠 등을 통해 울산에 설립하는 리사이클 클러스터 관련 내용을 글로벌 고객사와 방문객들에게 소개했다. SK지오센트릭은 플라스틱 화학적 재활용 3대 기술을 세계 최초로 한 곳에서 활용할 수 있는 종합 단지를 구축 중이다.

 

폐플라스틱을 용매에 녹여 고순도 폴리프로필렌(PP)을 추출하는 기술, 중합된 폴리에스테르(PET) 고분자를 해체해 원료 물질로 돌려놓는 해중합(解重合) 기술, 폐플라스틱을 열분해해 화학 연료화하는 기술을 울산에 모으는 것으로 완공 시 연간 약 25만톤의 폐플라스틱을 처리할 수 있다.

 


▲ (좌) SK지오센트릭의 기술로 추출된 고순도 리사이클링 폴리플로필렌(오른쪽) / (우) SK지오센트릭의 열분해 기술로 추출된 열분해유(오른쪽)

 

전시장에는 클러스터 구축을 위해 SK지오센트릭과 전략적 협업관계를 맺은 미국 퓨어사이클 테크놀로지(Pure Cycle Technologies), 캐나다 루프인더스트리(LOOP Industries)의 기술을 적용한 재활용 플라스틱 소재를 전시했다. 재활용 플라스틱으로 만든 록시땅 샴푸병, 에비앙 생수병 등 이미 상용화된 제품도 전시했다.

 


▲ ▲ (상단 좌측) ‘CYCLE+US(우리)ᆞEarth(지구)’의 의미를 담은 SK지오센트릭의 싸이클러스 로고 / (상단 우측) K SHOW 내 SK지오센트릭 전시 부스를 찾은 관람객(오른쪽)이 관계자(왼쪽)로부터 싸이클러스 관련 설명을 듣고 있다. / (하단) SK 관계자(오른쪽) 및 관람객(왼쪽)이 싸이클러스 관련 설명을 함께 보고 있다.

 

SK지오센트릭은 이번 박람회를 통해 자사의 ESG 브랜드이자 친환경 통합 제품 브랜드인 ‘싸이클러스(CYCLUS)’ 또한 처음 선보였다. 싸이클러스는 ‘순환’이라는 뜻을 가진 라틴어로 ‘CYCLE+US(우리)ᆞEarth(지구)’의 의미를 담았다.

 


▲ (좌) K SHOW 내 SK지오센트릭 전시 부스를 찾은 관람객들이 브로셔를 통해 싸이클러스 관련 내용을 확인하고 있다. / (우) 싸이클러스 소개 등이 담긴 브로셔

 

싸이클러스 브랜드의 지구 모양은 3가지 카테고리를 의미한다. ▲플라스틱 재활용 제품군(Recycle) ▲생분해 소재(Bio) ▲기능성 소재(Technique)다. 이번 전시 또한 이를 적용해 세 가지 테마로 구성했다.

 


▲ 싸이클러스의 플라스틱 재활용 제품군(Recycle, 좌)과 기능성 소재(Technique, 우)

 

특히 기능성 소재의 전시공간에선, 기술장벽이 높아 SK지오센트릭을 비롯한 글로벌 메이저 화학업체 3~4곳이 전세계 공급 물량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고부가 화학소재 에틸렌 아크릴산(Ethylene Acrylic Acid, 이하 EAA)을 핵심적으로 소개했다.

 


▲ SK지오센트릭이 K SHOW에서 선보인 EAA 코팅 종이컵

 

이번에 SK지오센트릭이 선보인 EAA 코팅 종이컵은 저밀도 폴리에틸렌(LDPE)으로 코팅하는 현재의 일반 종이컵보다 코팅에 들어가는 플라스틱 양이 3분의1 수준이다. 이로 인해 플라스틱 사용량을 감축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SK지오센트릭은 재활용 플라스틱 시장 성장과 함께 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에틸렌 아크릴레이트(Ethylene Acrylate)계 공중합체(플라스틱 재활용 시 물성 저하를 최소화하는 첨가제) 등 기능성 친환경 소재도 함께 선보였다.

 


▲ ‘K SHOW’에 설치된 SK지오센트릭 전시 부스를 관람객들이 둘러보고 있다.

 

SK지오센트릭은 2030 부산월드엑스포 유치 지원을 위해 홍보 동영상을 전시장 스크린에 상영하고 브로셔를 배포하는 등 활동도 실시했다. 전 세계 관람객이 모이는 장소인만큼 부산월드엑스포를 널리 알릴 수 있는 기회라는 판단이다.

 

SK지오센트릭 장남훈 패키징본부장은 “이번 K 2022는 ‘싸이클러스(CYCLUS)’ 브랜드 의미를 기반으로 SK지오센트릭의 자원순환 의지와 친환경ᆞ고부가 제품을 선보이고자 했다”며 “기술력을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 내 파트너십과 영향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 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