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베이션과 소재사업 자회사 SK아이이테크놀로지가 ‘2021년 인적자원개발 우수기관 인증(Best HRD)’에서 최종 인증기관에 선정되어 인적 자원 관리와 개발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2006년 시작된 ‘인적자원개발 우수기관 인증(이하 Best HRD)’제도는 능력 중심으로 인재를 채용·관리하고 재직자의 직무능력 향상을 지원하는 등 인적자원 관리와 개발이 우수한 기관을 정부가 인증하는 제도이다. 민간 기업 부분은 고용노동부가 총괄하며 교육부·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와 공동 인증한다.
특히 올해 Best HRD 선정은 코로나19로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됨에 따라 구성원이 변화 흐름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 배려하여 ‘일과 삶이 슬기롭게 공존하는 사람 중심의 일터 문화 확산’을 기본 방향으로 추진되었으며, 서류 및 현장 심사와 인증위원회 심의를 거쳐 인적자원 관리’와 ‘인적자원 개발’의 역량과 우수성을 갖춘 최종 80개 기업이 선정되었다.
28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 대연회장에서 열린 Best HRD 수여식에는 SK이노베이션 최경락 인재개발실장, SK아이이테크놀로지 HR Unit 이승찬 PL 및 민관 관계자가 참가했다. 해당 수여식은 코로나19 재확산 여파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로 유튜브 중계로 진행되었다.
한국산업인력공단 어수봉 이사장은 개회사에서 “이 자리는 인적자원개발을 모범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기업을 시상하는 뜻깊은 자리”라며, 특히 코로나19로 대면교육이 힘든 상황에서 인적자원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한 기업 및 구성원들의 헌신을 높이 치하했다.
고용노동부 김현중 고용정책실장 또한 축사를 통해 “사람의 가치를 최우선으로 여기고 인적자원개발을 위해 앞장선 기업에 감사 인사를 드린다”며 “우수기업의 사례가 전파되어 능력중심 인재경영이 확산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 2021년도 인적자원개발 우수기관 인증수여식에서 (왼) 개회사를 맡은 한국산업인력공단 어수봉 이사장과 (우) 축사를 맡은 고용노동부 김현중 고용정책실장
SK이노베이션은 ‘4차 혁명과 더불어 코로나19로 인한 Digital Transformation의 흐름에 부응하여 현시점과 미래를 대비한 인재 확보와 역량 개발에 비중을 둔 인적자원개발 선도기업’이라는 평가와 함께 Best HRD 최종 인증 기관으로 우뚝 섰다. 특히 SK이노베이션만의 자기주도 학습 플랫폼인 ‘my SUNI’와 ‘i-Reviw Session’ 평가제도, 상시성과관리를 할 수 있는 ‘O Work’ 시스템, 구성원의 의견을 반영한 ‘O! JobS’이동제도, 선택적 근무제 2.0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 (좌) SK이노베이션 최경락 인재개발실장과 (우) SK아이이테크놀로지 HR Unit 이승찬 PL이 ‘2021년도 인적자원개발 우수기관 인증서’를 수상했다.
빠른 환경적 변화에 유연하고 민첩하게 대처하기 위해 직위/직급 체계를 과감히 버리고 단일 호칭 체계로 전환함으로써 역할/성장의 매개를 통한 새로운 동력을 마련한 점도 높게 평가되었다. 또한 SK이노베이션이 추구하는 새로운 HR 제도와 조직문화는 MZ세대의 내적동기를 이끌어내고 성장욕구를 촉발함으로써 인적자원개발과 육성의 바람직한 모델을 제시한 우수기업의 사례로 인정받았다.
SK아이이테크놀로지는 SK이노베이션의 기업성장 모델을 바탕으로, 초일류기업으로 도약을 위해 인적자원개발과 인적자원 관리 간의 밀착과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받아 Best HRD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급변하는 시대에 맞춰 구성원을 중심으로 다양한 시도와 도전을 하는 SK이노베이션, 앞으로도 미래 지향적인 인재자원개발 행보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