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곁의 영웅들” - SK이노베이션 계열 구성원의 이야기
2024.12.20
독거노인생활관리사의 행복을 위해 SK이노베이션이 지난해부터 진행 중인 ‘마음행복 힐링캠프’가 보건복지부 및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의 ‘독거노인보호 우수 사회공헌 프로그램’으로 선정됐다.
이를 기념해 SK이노베이션은 10월 22일, 서울 중구에 위치한 프레지던트 호텔에서 열린 ‘2019 독거노인사랑잇기사업** 기업∙단체 실무자 간담회’에서 우수 프로그램 발표 시간을 가졌다.
(**) 독거노인의 고독사 예방 및 사회적 안전망 구축을 위해 정부(보건복지부)와 함께하는 민·관 협력사업
이 자리에는 보건복지부 독거노인지원종합지원센터 김현미 센터장과 보건복지부 노인정책과 김성겸 사무관을 비롯해 독거노인사랑잇기사업 협약 기업 및 단체 122개 소의 사회공헌 담당자 60여 명 등이 함께했다.
▲ 2019 독거노인사랑잇기사업 기업∙단체 실무자 간담회
독거노인사랑잇기 협약 기업 및 단체들의 사회공헌 활동 영상을 시청하는 것으로 이번 간담회의 문이 열렸다.
▲ 독거노인사랑잇기 협약 기업 및 단체들의 사회공헌 영상을 시청 중인 참석자들
이날 행사에서 SK이노베이션 홍보실 박현섭 PL은 SK의 경영철학 및 SK이노베이션의 ‘1% 행복나눔**’과 구성원들로 이뤄진 SK1004 봉사단 등 대표적인 사회공헌 활동을 비롯해 독거노인생활관리사를 위한 ‘마음행복 힐링캠프’를 소개했다.
(**) 1% 행복나눔기금 : SK이노베이션 임직원들이 자발적으로 기본급의 1%를 기부하면 회사가 동일한 금액의 기부금을 출연하는 1:1 매칭그랜트(Matching Grant) 방식으로 조성되며 협력사 및 취약계층 지원, 글로벌 사회공헌활동 등에 활용한다.
▲ SK이노베이션의 홍보실 박현섭 PL(우측)이 SK이노베이션의 대표 사회공헌 활동 사례 중 하나인 ‘독거노인생활관리사 마음행복 힐링캠프’를 발표하고 있다.
복지 사각지대에 놓여 관심이 필요한 독거노인의 이야기로 발표를 시작한 박현섭 PL은 다음으로이들을 돌보는 독거노인생활관리사들의 노고에 대해 설명했다.
박현섭 PL은 독거노인생활관리사 한 명당 평균 독거노인 26명을 담당해 돌보고 있고 예기치 못한 독거노인의 사망, 자살, 강도높은 감정노동 등으로 이들 중 약 20%가 업무수행 중 우울증을 경험한다고 밝히며, 이와 같은 독거노인생활관리사들의 업무 소진의 문제가 그들만의 아픔을 넘어서 노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박현섭 PL은 독거노인생활관리사들의 지친 몸과 마음을 회복할 수 있게 하고, 오롯이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하기 위해 SK이노베이션이 가지고 있는 것, 잘 할 수 있는 것을 활용해 ‘마음행복 힐링캠프’를 진행하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돌보는 사람이 행복해야 돌봄 받는 어르신들도 행복할 수 있습니다.
독거노인생활관리사들의 감정노동으로 인한 소진의 문제도 노인 문제로 인식해야 합니다.
‘이성’보다는 ‘감성’, ‘치료’보다는 ‘치유’, ‘분석’보다는 ‘공감’하고자 노력했습니다.”
– SK이노베이션 홍보실 박현섭 PL
다음으로 박현섭 PL은 독거노인생활관리사가 창출하는 사회적가치를 대중에게 알려 생활관리사들에게는 직업에 대한 보람과 자부심을 높이고 더 나아가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고자 지난 8월에 진행한 응원 영상과 이벤트를 소개했으며, 조회수 14만 회를 돌파하는 등 뜨거운 관심과 호응을 받았다고 덧붙였다.
또한 독거노인생활관리사들로부터 ‘마음행복 힐링캠프’를 통해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시간을 갖게 되었으며, 많은 사람의 응원과 위로를 받게 되어 감사하다는 메시지도 받게 되었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박현섭 PL은 간담회에 참석한 기업 및 단체의 사회공헌 담당자들에게 ‘돕는 행위가 아닌 마음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며, “함께 고민한다면 모든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다줄 것”이라고 희망의 메시지를 전했다.
“지난해부터 진행해온 ‘마음행복 힐링캠프’를 통해
누가 누구를 돕는 관계가 아니라,
이 세상을 함께 살아가는 이웃으로서
서로를 바라보고, 마음을 나눠야 한다고 느꼈습니다.”
– SK이노베이션 홍보실 박현섭 PL
한편, SK이노베이션은 지난 2016년부터 자원봉사활동 중점 테마 중 하나를 ‘취약계층 독거노인’으로 정하고 결연 자원봉사활동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앞으로도 SK이노베이션은 진정성 있는 사회공헌을 통해 사회문제를 본질적으로 해결하는데 앞장설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