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베이션 울산Complex, 매체예술 조형물 ‘매직스피어’ 점등
2025.01.01
국내 최대 규모의 종합 정유∙석유화학 단지인 SK이노베이션 울산CLX와 SK인천석유화학이 창사 이래 최대 규모의 정기보수를 성공적으로 완료하고, 재가동에 돌입했습니다.
정기보수를 통해 역대 최대 규모의 생산 능력을 확보, 업그레이드된 모습으로 글로벌 일류 에너지∙화학기업을 향해 도약할 준비를 마친 SK이노베이션을 만나볼까요? ^^
2~3년 주기로 실시하는 ‘정기보수’는 공장 모든 기계의 가동을 멈추고, 설비를 분해해 정밀검사,정비, 노후설비 및 촉매 교체 등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쉽게 말해, 생산 과정에서 발생한 찌꺼기 등을 청소하는 ‘대청소’ 작업이라 할 수 있죠!
정기보수는 커다란 공장을 깨끗하게 청소하고 점검하는 작업인 만큼 일이 많고 까다로운 작업으로 손꼽힌답니다.
여기서 잠깐! 정기보수는 왜 필요할까요?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자동차, 컴퓨터, 스마트폰 등 모든 것에는 장애 발생을 최소화하고, |
올해 SK 이노베이션 정기보수에서는 주력 생산기지인 울산CLX가 지난 3월부터 전체 21개 공정 중 13개 공정에 대해 정기보수를 진행하였고, SK인천석유화학은 9월 중순부터 총 40일간 공장을 전면 가동 중단하고 정기보수를 실시했습니다. 또한, 지난 1분기에는 SK이노베이션 글로벌 파트너링 최대 성과로 평가 받는 중한석화의 정기보수도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바 있는데요.
특히 SK이노베이션 울산CLX는 매년 8~9개 공정의 정기보수를 실시했으나, 올해는 창사 이래 최대 규모인 13개 공정이 대상이 되면서 5개 정유공장 중 2개, 고도화 설비 3개 전부, Nexlene 공장 및 UAC 공장 등 주요 설비 대부분의 정기보수가 이어졌답니다.
또한, 정기보수에는 울산과 인천의 200여 개 협력업체, 하루 최대 8,000여 명, 연인원 35만여 명이 참여하였는데요. 주목할 만한 점은 수많은 인원이 투입되고 여러 공정에서 동시 다발적으로 작업이 이뤄지는 최대 규모의 정기보수였음에도 무사고•무재해 기록이 이어졌다는 점입니다.
무엇보다 안전을 우선시하며 정기보수 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각종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 철저한 근로자 교육, 관리 등을 통해 이뤄낸 SK이노베이션의 성과라고 할 수 있겠죠? ^^
■ 관련 글 – SK이노베이션 울산CLX 정기보수 현장에 가다! – 때 빼고 광 내는 SK인천석유화학! 정기보수 후, 업그레이드 된 모습으로 다시 만나요~ – 안전에 혁신을 더하다! ‘SHE’ |
울산CLX 제3 고도화 시설(No.2 FCC)의 정기보수를 끝으로, SK이노베이션은 올해 정기보수 전체를 성공적으로 완료하고, 모든 공정이 정상 가동에 돌입했습니다.
이번 정기보수가 마무리되면서, SK이노베이션의 석유,화학설비 전체는 100%로 가동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었답니다. 또한, 올 한 해 동안 정기보수와 동시에 진행된 일부 설비들의 공정개선(revamp, 설비 생산량 증대를 위한 일부 개조)을 통해 석유, 화학 설비의 생산 가능량도 늘리게 되었는데요. 이로써, SK이노베이션은 일일 원유 정제 111만 5천 배럴, 연간 PX 생산 280만 톤 규모의 창사 이래 역대 최대 규모의 생산 능력을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정기보수에서도 SK이노베이션만의 차별적인 경쟁력인 Optimization(의사결정 최적화)이 빛을 발했습니다. 정기보수 전, 연간 수급계획 및 정유∙석유화학 제품별 시황 전망을 정밀하게 예측∙분석해 작업 일정을 정했고, 또한 제품 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재고 확보, 재고평가 손실 최소화 방안 마련을 통해 국내∙외 거래처들에 공급 차질이 없도록 조치하였는데요!
특히, 울산CLX 5개 공정, SK인천석유화학 전면 정기보수 등 정기보수가 집중된 지난 3분기에도 OPI를 활용해 사전에 수출 물량을 조절하고 공급 차질을 최소화하여 정상적인 경영활동에 기여한 바 있습니다.
■ 관련 글 – SK이노베이션의 Optimization(의사결정 최적화)을 소개합니다! |
업계에서는 이번 성공적인 정기보수 마무리로 SK이노베이션의 향후 실적이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답니다. 이는 SK이노베이션 주요 생산공정의 정기보수를 통해 생산성 향상, 공정 안정운전의 기틀을 마련했고, 정유업계 실적의 가장 중요한 지표로 꼽히는 유가와 정제마진의 내년 전망이 우호적으로 유지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 OPEC이 8년 만에 감산 합의를 결정함에 따라, 정유업계의 가장 큰 불확실성이 제거되었다는 평가가 이어지고 있는데요. 시장은 50불 이상의 유가 강세를 전망하고, 글로벌 정유•석유화학 제품의 타이트한 수급 전망 등으로 정제마진 강세를 예측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파라자일렌(PX) 등 석유화학 제품 시황의 강세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내년 실적 전망을 더욱 밝게 하고 있습니다.
■ 관련 글 – OPEC 감산 합의가 아시아 및 국내 정유업계에 미치는 영향 |
창사 이래 최대 정기보수를 마친 SK이노베이션은 정유∙석유화학 등 주력 사업의 선방과 포트폴리오 다각화 노력 등으로 2011년을 넘어서는 호실적 달성을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다가올 2017년에도 계속될 SK이노베이션의 활약을 기대해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