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인천석유화학, 결식 아동 도시락 지원 7년째 이어져
2024.12.20
▲ 지난 11월 15일(현지 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 실리콘밸리에 위치한 글로벌 혁신 자문기업 실리콘 파운드리(Silicon Foundry)社의 본사에서 열린 Open Innovation Post 개소식에 참석한 (좌측 두 번째부터) SK이노베이션 이성준 환경과학기술원장과 실리콘 파운드리社 닐 한쉬(Neal Hansch) CEO
SK이노베이션이 그린 중심의 혁신 가속화를 목표로 글로벌 전문가와 협업하기 위해 美 글로벌 혁신 자문기업 실리콘 파운드리(Silicon Foundry, 이하 SiF)社와 SK이노베이션 오픈 이노베이션 포스트(Open Innovation Post, 이하 OI Post)를 구축하고, 개소식을 열었다.
지난 11월 15일(현지 시간), 글로벌 혁신의 중심지인 美 샌프란시스코 실리콘밸리에 위치한 SiF 본사(The Hub)에서 진행된 개소식에는 SK이노베이션 이성준 환경과학기술원장, SiF社 닐 한쉬(Neal Hansch) CEO 등이 참석했다.
▲ 11월 15일(현지 시간), 美 샌프란시스코 실리콘밸리에 위치한 글로벌 혁신 자문기업 SiF社의 본사에서 열린 OI Post 개소식에 참석한 SK이노베이션 이성준 환경과학기술원장(좌)과 SiF社 닐 한쉬 CEO (우)
SK이노베이션 계열은 비즈니스 全 영역의 사업 구조를 탄소 중심에서 그린 중심으로 탈바꿈하겠다는 카본 투 그린(Carbon to Green) 전략을 실행하며, 그린 포트폴리오(Green Portfolio) 구축을 위한 신사업 발굴 등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이미 경쟁이 심화되어 있는 상황에서 첨단기술의 허브인 실리콘밸리에 OI Post를 열었다는 점에서 SK이노베이션의 의지를 엿볼 수 있다.
OI Post에서는 각 산업의 현지 기술 전문가, 기관들과의 밀착형 테크센싱(Tech Sensing)*을 통해 탄소중립 및 자원 순환경제 구축을 위한 필요기술을 파악하여, 보다 효율적이고 가치 있는 협력 설계를 통한 차세대 기술 확보를 가속화해 SK이노베이션의 글로벌 연구개발 역량을 심화할 예정이다.
(*) 테크센싱(Tech Sensing) : 테크놀로지의 이해를 바탕으로 필요한 기술을 발굴하고 연결하는 것
▲ (좌) 11월 15일(현지 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 실리콘밸리에 위치한 글로벌 혁신 자문기업 SiF社의 본사에서 열린 OI Post 개소식에 참석한 SK이노베이션 이성준 환경과학기술원장(왼쪽) 과 SiF社 닐 한쉬 CEO (오른쪽) / (우) OI Post 개소식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단체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이번 OI Post 개소는 SK이노베이션 환경과학기술원이 2018년부터 추진 중인 ‘오픈 이노베이션(Open Innovation, 개방형 혁신)을 위한 사례 중 하나다. ‘오픈 이노베이션’은 기업이 대학, 연구기관 등과 컨소시엄을 구성하는 등 외부 전문가와의 협업을 통해 미래 기술 투자에 대한 불확실성을 효과적으로 줄이는 기술 확보 방식으로 리스크 최소화, 협업을 통한 연구추진 효율화가 장점이다.
SK이노베이션은 OI Post 운영과 동시에 2023년에는 글로벌 전문가 자문 그룹 모집 및 미국 National Lab. 또는 대학과의 Joint R&D Lab.을 구축하여 보다 정밀한 기술 검증과 선제적 신규 역량 확보를 추진할 계획이다.
▲ (좌) 11월 15일(현지 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 실리콘밸리에 위치한 글로벌 혁신 자문기업 SiF社의 본사에서 열린 OI Post 개소식 이후 이어진 세미나에 참석한 SK이노베이션 이성준 환경과학기술원장(왼쪽에서 두 번째) / (우) SK 관계자들과 美 업계 전문가들이 세미나를 진행하고 있다.
한편, 개소식 이후 네트워킹 강화 및 연구개발 심화 방안이 논의를 위한 세미나가 진행됐다. 美 신재생 에너지 투자 회사인 ‘임페러티브 밴처스(Imperative Ventures)’와 ‘볼타 에너지 테크놀로지스(Volta Energy Technologies)’, 세계 5위 회계법인 네트워크 ‘BDO’ 등을 포함한 업계 전문가와 함께 OI Post 운영 및 국립연구소와의 협업 시 고려가 필요한 사항들에 대해 깊게 토론하는 세션(Session)을 가졌다.
이처럼 SK이노베이션 OI Post는 글로벌 혁신의 중심지인 실리콘밸리에서 SiF社 및 해외 전문가들과 협업을 진행하며 저탄소 에너지, 순환경제 영역에서의 기술 확보를 고도화해 나가며 연구개발의 핵심 거점으로 거듭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