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키치키 차카차카 착한 기술로~♬”
기업 광고를 통해 30년만에 부활한 ‘날아라 슈퍼보드’ 캐릭터들의 친환경 여행이 ‘국민이 선택한 좋은 광고상’을 받았다.
SK이노베이션은 기업PR 캠페인 ‘2020 날아라 친환경 슈퍼보드’편이 최근 여의도 전경련 회관에서 열린 ‘제29회 국민이 선택한 좋은 광고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국내 대표 광고상 중 하나인 ‘국민이 선택한 좋은 광고상’은 한국광고주협회*가 지난 해 집행된 광고들을 대상으로 소비자 투표 등을 통해 선정한다.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종합 광고 시상식으로 광고 관련 학회나 단체가 아니라 기업들이 직접 주관한다는 점 등에서 차별성을 띠고 있다.
(*) 한국광고주협회(KAA) : 전경련 주도로 기업들이 마케팅과 광고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설립한 단체. 1993년부터 ‘국민이 선택한 좋은 광고상’을 선정/발표해 오고 있음
▲ (좌) SK이노베이션이 지난해 10월 20일 공개한 기업PR 캠페인 ‘2020 날아라 친환경 슈퍼보드’편 / (우) SK이노베이션 기업PR 캠페인 ‘2020 날아라 친환경 슈퍼보드’편이 수상한 ‘제29회 국민이 선택한 좋은 광고상’ 디지털 부문 상패
‘2020 날아라 친환경 슈퍼보드’는 공개 당시부터 화제를 불어 일으켰다. 국내 최대 광고 포털사이트인 TVCF(www.tvcf.co.kr)의 크리에이티브 100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하는 등 사람들의 눈길을 사로 잡았으며, 지난해 11월에는 TVCF가 소비자들의 평가를 종합해 선정하는 ‘컨슈머 보이스(Consumer Voice)’에서 1위에 오르기도 했다. ‘컨슈머 보이스’는 영상을 시청한 소비자들이 호감도, 만족도를 비롯한 13가지 항목을 직접 평가해 선정된다.
유튜브에서도 인기몰이는 계속됐다. ‘유튜브 코리아’는 2020년 12월에 발행한 뉴스레터를 통해 ‘2020 날아라 친환경 슈퍼보드’가 기업의 가치를 재미있고 따뜻한 방식으로 전달해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는 평가를 덧붙이며, 이 캠페인을 ‘브랜드 호감도를 높여주는 기업PR 캠페인’으로 선정했다.
▲ 유튜브 코리아가 지난 2020년 12월 발행한 뉴스레터 ‘시청자들이 선택한 지난달 화제의 YouTube 영상’에 소개된 SK이노베이션 기업PR 캠페인 ‘2020 날아라 친환경 슈퍼보드’편 – 이미지 출처 : 유튜브 코리아 뉴스레터
SK이노베이션의 ‘국민이 선택한 좋은 광고상’과의 인연이 처음은 아니다. 이미 2012년과 2017년에도 ‘좋은 광고상-인쇄 부문’을 수상한 바 있다. 이 외에도 한국광고학회의 ‘올해의 광고상’, ‘올해의 브랜드상’ 등을 수상한 바 있으며 예술요소와 광고요소를 접목시킨 아트버타이징(Art + Advertising)이라는 새로운 영역을 개척해 다수의 대학교재에 소개되기도 했다.
이러한 광고 활동은 그 동안 중후장대형 산업으로 인식돼 왔던 SK이노베이션의 새로운 기업 이미지 형성에 큰 도움을 주었다는 평가다.
이에 대해 SK이노베이션 관계자는 “SK이노베이션은 B2B 기업에서 B2B2C로 확장해 가는 변화를 하고 있고 기업PR 캠페인도 그런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결과물”이라며 “기업의 스토리텔링이 고객의 감성에 자연스레 받아들여지게 만드는 흐름이 광고의 역할 중 하나”라고 강조했다.
| 국민이 선택한 좋은 광고, SK이노베이션 기업PR 캠페인 ‘2020 날아라 친환경 슈퍼보드’
‘2020 날아라 친환경 슈퍼보드’는 1990년대 초반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TV 만화 ‘날아라 슈퍼보드’의 주인공인 손오공, 저팔계, 사오정, 삼장법사와 함께하는 친환경 모험을 그려냈다. 이 영상은 새로움(New)과 복고(Retro)를 합친 뉴트로(Newtro) 컨셉으로 기성세대에게는 추억의 향수를, 젊은 세대에게는 신선함을 선사하며 많은 이의 호응을 얻었다.
▲ 슈퍼보드 일행의 친환경 모험이 시작됐다! – ‘2020 날아라 친환경 슈퍼보드’
아울러 SK이노베이션은 이번 캠페인을 통해 회사의 성장 비전인 ‘그린밸런스 2030**’ 및 브랜드 슬로건 ‘Hi !nnovation***’에 담긴 친환경 사업의 실체와 강력한 실행 의지를 유쾌하게 풀어냈다. 특히, 슈퍼보드 일행이 떠난 모험을 통해 전기차 배터리, 자동차 경량화 소재, 초저점도 친환경 엔진오일, 친환경 에너지 솔루션 플랫폼 등 SK이노베이션의 친환경 사업이 소비자들에게 조금 더 가깝고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담아냈다.
(**) 그린밸런스 2030 : 지난 2019년 SK이노베이션은 기존 사업의 환경 부정 영향을 축소하고, 친환경 사업 모델 개발을 통해 환경 마이너스 가치를 상쇄하는 ‘그린밸런스 2030’ 전략을 통해 2030년까지 환경부정영향을 0으로 만들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음.
(***) Hi !nnovation : SK이노베이션 계열 ‘혁신’의 가치를 재정의하고, 혁신의 힘으로 지금의 어려움을 극복, 새로운 미래를 향해 나아가겠다는 의지를 담은 SK이노베이션의 새로운 브랜드 아이덴티티로 큰 혁신(High innovation)이 만들어가는 행복한 혁신(Happy innovation), 반가운 혁신(Hi innovation)을 의미한다.
▲ SK이노베이션 기업PR 캠페인 ’2020 날아라 친환경 슈퍼보드’ 캡처 화면
이와 함께 기존 만화 주제가의 일부 가사만 바꿔낸 중독성 강한 노래 ”치키치키 차카차카 착한 기술로~♪”를 통해 사람들의 예전 기억을 소환해 내고, 캐릭터들의 친환경 메시지를 유쾌하게 담아내 몰입도와 화제성을 높였다. 영상을 통해 시청한 소비자들은 “옛날 생각이 나면서 마음이 따뜻해졌다”, “영상을 통해 오랜만에 웃을 수 있었고 위로받았다”, “요즘 코로나19 때문에 우울한데 밝고 경쾌한 느낌이 나서 좋다” 등의 댓글을 게재하며 큰 호응을 보이기도 했다.
▲ SK이노베이션 공식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SK이노베이션 기업PR 캠페인 ‘2020 날아라 친환경 슈퍼보드’편에 달린 댓글
매번 새로운 방식과 내용을 가지고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켜 온 SK이노베이션의 기업PR 캠페인. 올해는 어떤 캠페인을 통해 광고 맛집의 명성을 이어갈 지 행보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