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베이션, AI로 자원탐사∙선박유마케팅서 효율 높였다
2024.11.10
기성세대라면 누구에게나 친숙한 노래 한 대목 ‘치키치키 차카차카 초코초코초”가 한 세대를 거쳐 어린이들에게 “치키치키 차카차카 착한기술로”로 되살아났다. 유튜브를 보며 어른과 아이가 따라 부르는 게 어색하지 않다.
“앞 광고가 트렌드”라는 손오공의 목소리나 “친환경 돼지가 될 것이셔”라는 저팔계 특유의 “OO셔”체도 반갑다. 코로나19는 코로나 블루라는 신조어를 낳고 모든 것을 멈춰 버렸지만 삼장법사 일행의 친환경 여정은 계속된다.
사람들은 ‘날아라 슈퍼보드’의 귀환을 마주하며 새로운 재미와 과거로의 여행이라는 두 가지 의미를 더한다.
SK이노베이션이 지난 10월 유튜브 채널을 통해 선보인 기업PR 캠페인 영상 ‘It’s time to Act’, 2020 날아라 친환경 슈퍼보드 편(이하 날아라 친환경 슈퍼보드 편)이 코로나19로 지쳐 있는 이들에게 즐거운 레트로 감성을 선사하며 호평을 받고 있어 눈길을 끈다.
01 | 유튜브 코리아가 선정한 브랜드 호감도를 높여주는 기업PR 캠페인
‘유튜브 코리아’는 지난 12월 2일 발행한 뉴스레터에서 SK이노베이션의 ‘날아라 친환경 슈퍼보드 편’을 ‘브랜드 호감도를 높여주는 기업PR 캠페인’으로 선정했다.
해당 뉴스레터에서 SK이노베이션의 기업PR 캠페인 ‘날아라 친환경 슈퍼보드 편’은 기업의 가치를 좀 더 재미있고 따뜻한 방식으로 전달해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고 소개됐다.
▲ 유튜브 코리아가 발행한 뉴스레터 ‘시청자들이 선택한 지난달 화제의 YouTube 영상’에 소개된 SK이노베이션의 기업PR 캠페인 ‘날아라 친환경 슈퍼보드 편’ – 이미지 출처 : 유튜브 코리아 뉴스레터
SK이노베이션은 이번 기업PR 캠페인을 통해 코로나19 등으로 모두가 어려운 시기에 국민들에게 밝은 에너지와 함께 조금이나마 힘을 주고자 했다. SK이노베이션의 ‘날아라 친환경 슈퍼보드 편’은 회사의 성장 비전인 ‘그린밸런스 2030*’ 및 브랜드 슬로건 ‘Hi !nnovation**’에 담긴 친환경 사업의 실체와 강력한 실행 의지를 1990년대 초반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TV만화 ‘날아라 슈퍼보드’를 통해 유쾌하게 풀어냈다. 또한 기성 세대들에게는 향수를, 젊은 세대들에게는 신선함을 줄 수 있는 ‘날아라 슈퍼보드’의 캐릭터와 주제가를 통해 SK이노베이션의 친환경 사업을 보다 쉽고 재미있게 설명했다.
(*) 그린밸런스 2030 : 지난해 SK이노베이션은 기존 사업의 환경 부정 영향을 축소하고, 친환경 사업 모델 개발을 통해 환경 마이너스 가치를 상쇄하는 ‘그린밸런스 2030’ 전략을 통해 2030년까지 환경부정영향을 0으로 만들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음.
(**) Hi !nnovation : SK이노베이션 계열 ‘혁신’의 가치를 재정의하고, 혁신의 힘으로 지금의 어려움을 극복, 새로운 미래를 향해 나아가겠다는 의지를 담은 SK이노베이션의 새로운 브랜드 아이덴티티로 큰 혁신(High innovation)이 만들어가는 행복한 혁신(Happy innovation), 반가운 혁신(Hi innovation)을 의미한다.
▲ SK이노베이션의 기업PR 캠페인 ‘It’s time to Act’, 2020 날아라 친환경 슈퍼보드 편
실제로 영상을 시청한 소비자들은 “옛날 생각이 나면서 마음이 따뜻해졌다”, “영상을 통해 오랜만에 웃을 수 있었고 위로 받았다”, “요즘 코로나19 때문에 우울한데 밝고 경쾌한 느낌이 나서 좋다” 등의 댓글을 게재하며 큰 호응을 보였다.
▲ SK이노베이션 공식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SK이노베이션의 기업PR 캠페인 ‘It’s time to Act’, 2020 날아라 친환경 슈퍼보드 편에 달린 댓글
02 | SK이노베이션 기업PR 캠페인, 11월의 컨슈머 보이스(Consumer Voice) 그랑프리 선정
뿐만 아니라 SK이노베이션의 이번 기업PR 캠페인 영상은 국내 최대 광고 포털사이트인 TVCF(www.tvcf.co.kr)가 소비자들의 평가를 종합해 선정하는 ‘컨슈머 보이스(Consumer Voice)’에서 1위를 달성했다. ‘컨슈머 보이스’는 영상을 시청한 소비자들이 호감도, 만족도를 비롯한 13가지 항목을 직접 평가해 선정된다.
▲ 11월의 컨슈머 보이스(Consumer Voice)에서 그랑프리에 선정된 SK이노베이션의 기업PR 캠페인 ‘날아라 친환경 슈퍼보드 편’ – 이미지 출처 : AD Consumer Report (https://www.adconsumerreport.com/)
평가에 참여한 소비자들은 “감성적이면서 레트로하게 만들어진 것이 마음에 든다”, “신선함과 친근함을 모두 잡은 점이 인상깊다” 등 일반적인 기업PR 캠페인 영상을 넘어 즐거움까지 더해준 영상이라고 입을 모았다.
▲ 컨슈머 보이스에 참여한 소비자들의 SK이노베이션 기업PR 캠페인 ‘날아라 친환경 슈퍼보드 편’ 시청 소감
이 밖에도 SK이노베이션 기업PR 캠페인은 청소년/대학생이 뽑은 BEST를 비롯해 시선을 끄는 CF, 신선한 CF, 친근한 CF, BGM 선정이 좋은 CF 등에서 1위에 선정되며 다관왕을 차지했다. 또한, 지난 10월에 공개된 영상이지만 최근 7일간 실시간 BEST에서도 상위를 차지하며 계속되는 인기를 증명했다.
▲ 각 부문 1위를 차지한 SK이노베이션의 기업PR 캠페인 ‘날아라 친환경 슈퍼보드 편’ – 이미지 출처 : AD Consumer Report (https://www.adconsumerreport.com/)
한편, 지난 11월말 SK이노베이션 사업 자회사들의 친환경 사업을 바탕으로 한 ‘날아라 친환경 슈퍼보드 – 오래오래 배터리 편’, ‘주유소 대변신 편’, ‘초신선! 오래 먹어주마 편’, ‘도와줘! 친환경 윤활유 편’을 공개하며 SK이노베이션의 ESG 경영***을 보다 쉽고 재미있게 소개했다.
(***) ESG(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 : 비재무적 요소인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에서 얼마나 많은 가치를 창출하고 있는지를 뜻한다.
▲ TVCF 크리에이티브 100 부문에 선정된 SK이노베이션의 기업PR 캠페인 ‘날아라 친환경 슈퍼보드 – 도와줘! 친환경 윤활유 편’(23위), ‘오래오래 배터리 편’(24위), ‘주유소 대변신 편’(31위), ‘초신선! 오래 먹어주마 편’(95위)
그 중 SK이노베이션의 초저점도 친환경 엔진오일 SK ZIC ZERO를 다룬 ‘도와줘! 친환경 윤활유 편’, 친환경 배터리를 알리는 ‘오래오래 배터리 편’, 친환경 에너지 솔루션 플랫폼을 소개한 ‘주유소 대변신 편’, 그리고 친환경 포장소재를 표현한 ‘초신선! 오래 먹어주마 편’은 TVCF의 크리에이티브 100 부문에서 각각 23위, 24위, 31위, 95위를 차지하며 그 인기와 창의성을 다시금 인정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