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지오센트릭
SK종합화학, 유럽 첫 M&A로 프랑스 1위 기업 아르케마社 고기능성 폴리머 사업 인수 패키징 사업 포트폴리오 강화해 ‘고부가 화학회사로 딥체인지’
2019.10.15 | SKinno News

 

SK종합화학이 고부가가치 사업 중심의 딥체인지 추진을 위해, 프랑스 폴리머 업계 1위 업체인 아르케마(Arkema)社의 고기능성 폴리머 사업을 인수한다.

 

이번 인수는 SK종합화학이 유럽에서 진행하는 첫 M&A로, SK이노베이션계열 회사가 미국 다우社의 스페인 법인을 인수한 적은 있지만, 유럽 회사의 사업 자산을 직접 M&A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SK종합화학은 기술 특화 전략 사업 중심의 고부가 화학회사로 도약하기 위해 3억 3,500만 유로 (한화 4,392억원) 를 투입해 아르케마(Arkema) 社의 고기능성 폴리머 사업 인수를 성사시켰으며, 내년 2분기까지 인수를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SK종합화학은 고부가 포장재 사업을 차세대 성장 주력 분야로 선정하고 관련 포트폴리오 확보에 주력해 지난 2017년 美 다우社로부터 접착층과 차단층 핵심소재인 에틸렌 아크릴산(Ethylene Acrylic Acid, 이하 EAA)과 폴리염화비닐리덴(Poly Vinylidene Chloride, 이하 PVDC) 사업을 인수하며, 북미 지역 사업 확장과 동시에 패키징(Packaging) 사업의 중요한 성장 기반을 마련했다.

 

 

 

 

아울러, 이번 아르케마(Arkema)社 고기능성 폴리머 사업 인수로 유럽 내 생산∙판매법인과 기술∙마케팅 인력, 대형 고객사 등을 확보함으로써 SK종합화학은 패키징 전분야의 토탈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갖추게 됐다. 뿐만 아니라 각 제품의 저장∙수송 등과 관련된 글로벌 물류 시스템을 통합해 최적화함으로써 물류비 절감 등 운영 효율성도 높인다는 계획이다.

 

 

SK종합화학은 이번 M&A를 통해 패키징 영역에서의 토탈 솔루션 확보로 각 고객이 원하는 차별화된 다층(Multi-Layer) 패키징 솔루션을 원스톱으로 제공함으로써 효과적인 마케팅과 추가적인 공급 기회 창출이 가능해진다. 최근 포장재 수요처인 식음료 회사 등은 물론이고 포장된 상품을 구매하는 대중들의 요구가 다양해지면서, 고객지향적인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이 매우 중요해지고 있다.

 

 

SK종합화학은 포장재 관련 글로벌 트렌드로 ▲온라인 및 앱(App.)을 활용한 음식 주문 및 배달문화 확산, ▲1인 가구 등 소수 주거 형태 증가에 따른 레토르트 식품(장기간 보관식품) 급증 등을 예로 들며, 이는 혁신적인 포장재 산업이 급성장하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이번 인수로 SK종합화학은 아르케마社의 프랑스 내 3개 생산시설과 EA Copolymer (Ethylene Acrylate Copolymer, 에틸렌 아크릴레이트 코폴리머), EA Terpolymer(Ethylene Acrylate Terpolymer, 에틸렌 아크릴레이트 터폴리머), EVA(Ethylene Vinyl Acetate Copolymer, 에틸렌 바이닐 아세테이트 코폴리머), MaH-G(Maleic Anhydride (MAH) Grafted Polymer, MAH 그래프티드 폴리머) 등 4개 제품에 대한 영업권 및 기술∙인력 등을 추가로 확보하게 된다.

 

이들 4개 제품은 대표적인 접착층 소재로 ‘다층 패키징’에서 각기 다른 소재를 붙여 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SK이노베이션은 “SK종합화학은 앞으로도 고부가 화학제품 포트폴리오 강화 등 딥체인지를 가속화해 나갈 것”이며, “이 같은 경쟁력을 기반으로 화학사업의 경제적가치와 사회적가치 창출을 적극 추진해 글로벌 화학회사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 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