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베이션
‘지속 가능한 삶을 디자인한다’ SK이노베이션, 친환경 사회적기업 ‘그레이프랩’ 성장 지원
2019.08.04 | SKinno News

 

SK이노베이션이 친환경 사회적기업 ‘그레이프랩’을 한국을 대표하는 사회적기업으로 자리잡도록 돕는다.

 

그레이프랩은 비목재 재생용지를 활용해 플라스틱 대체 친환경 상품을 만드는 기업으로 사탕수수, 코코넛, 버려진 잡지 등을 이용해서 다이어리, 노트북 거치대, 책 거치대, 쇼핑백 등 감각적인 디자인의 소품을 만든다.

 

친환경 소재를 사용할 뿐 아니라 제품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접착제, 코팅제 등을 전혀 사용하지 않는다. 재활용해 만든 제품조차 다시 재활용 할 수 있는 친환경 제품을 생산한다. 또한 디자이너와 상품제작자 10명 가운데 6명을 발달장애인으로 고용해, 채용 과정에서도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도록 한 사회적 기업이다.

 

▲ 친환경 사회적기업 그레이프랩의 주요 제품들

 

| SK이노베이션의 네 번째 ‘스타 사회적기업’으로 선정된 그레이프랩

 

SK이노베이션은 스타 사회적기업 선정을 위해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한국사회적기업중앙협의회, KAIST 사회적기업가센터 등 국내 대표적인 사회적기업 육성, 지원 기관들로부터의 추천과 환경부 자문을 받아 15개의 후보를 선정하고, 다시 몇 차례의 심사를 거쳐 그레이프랩을 네 번째 스타 사회적기업 최종 육성 대상으로 낙점했다.

 

특히 SK이노베이션은 그레이프랩의 친환경 제품 제작, 발달장애인 고용 및 발달장애인 아티스트 육성 등 회사와 연계된 사회적가치 창출 부분에서 많은 가능성이 보인다는 점에 주목했다. 또한, 그레이프랩의 제품이 뉴욕문구전시회출품(NSS)에서 호평을 받고 한국, 미국, 일본, 중국, 유럽 등에서 디자인 등록을 완료해 상품 경쟁력이 있는 것도 고려했다.

 

| 실용적인 디자인에 환경까지 고려한 그레이프랩의 제품들

 

그레이프랩의 주력 상품인 g스탠드는 화학적 접착이나 코팅, 커팅 없이 단 한 장의 100% 재생지로만 만들어졌다. 이 한 장의 종이는 자체적으로 개발한 기하학적 폴딩 기법을 통해 마치 건축물처럼 안정감 있게 최대 5kg의 책이나 스마트 기기들을 받쳐낸다. g스탠드는 수명이 다하더라도 자연으로 돌아가거나 새롭게 제품으로 재탄생할 수 있다. 또한, 90g의 무게로 언제든지 휴대가 간편하다는 장점을 갖는다.

 

▲ 그레이프랩의 g스탠드

 

g플래너는 12가지의 재생지와 비목재지로 열두 달을 구성한 먼슬리 플래너다. 한 달에 한권으로 접으면 하루, 펼치면 한 달 계획을 한 번에 펼쳐 볼 수 있다. 페이지 라이트는 재생지 펄프 몰드와 태양광 에너지로 빛을 낸다. 마치 책의 한 페이지가 빛을 내는 것처럼 보이며 밝기에 따라 자동으로 켜지고 꺼지는 것이 가능하다.

 

 

▲ g스탠드 파생상품인 노트북 전용 휴대용 거치대

 

디자인도 실용적이다. 그레이프랩은 마치 아코디언처럼 늘리고 줄일 수 있는 구조로 종이를 접어 거치대를 제작했다. 사용자는 거치대를 납작하게 눌러 간편하게 휴대할 수 있다.

 

그레이프랩은 직원을 채용하면서도 사회적가치를 실현한다. 총 10명의 구성원 중 6명의 발달장애 아티스트는 노트북 거치대 등 제품에 인쇄되는 그림을 직접 디자인한다. 제품이 판매될 때마다 급여 외에도 디자인을 담당한 장애인 아티스트에게는 별도의 로열티를 지급하여 수익을 공유한다. 제품 구매자는 친환경 제품을 이용할 뿐 아니라, 고용 사각지대에 놓인 발달장애인을 직접 도울 수 있는 셈이다.

 

 

앞으로 SK이노베이션은 다년간 스타 사회적기업을 육성해 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스토리텔링, 상품개발, 판로개척, 홍보 등 스타 사회적기업이 되기 위해 필요한 전 영역에서 전폭 지원할 예정이다. 그레이프랩이 추구하는 목표인 ‘탄생부터 쓰임이 다해 버려질 때까지의 모든 라이프사이클’을 우리 사회 곳곳에서 만날 수 있는 날이 오기를 기대해본다.

 

 

관련 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