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베이션
“지구 1,090바퀴를 돈 사랑 나눔” SK이노베이션 임직원, 작년 한해 4만 8천여시간 봉사해
2019.02.07 | SKinno News

임직원 자원봉사활동_메인2

 

SK이노베이션 임직원들의 지난 한 해 누적 봉사 시간이 48,408시간을 기록했다. 이는 비행기로 지구 1,090바퀴*를 도는 데 소요되는 시간과 비슷한 것으로, SK이노베이션 전체 임직원은 인당 평균 8시간 이상 봉사에 참여한 것이다.

*여객기의 경우, 시속 900km까지 속력을 낸다. [출처: 한국한공우주연구원]

 

특히 최근 3년간은 전체 임직원의 95% 이상이 봉사활동에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봉사활동 참여가 어려운 해외 법인 구성원 등을 고려한다면, 거의 모든 임직원이 나눔을 실천했다고 볼 수 있다.

 

01│행복을 혁신하다. Happinnovation!

 

SK이노베이션은 사회적 가치 창출을 통해 사회와 더불어 성장하는 것을 기업 경영의 목표로 삼고 사회공헌활동의 방향도 ‘지속가능한 행복을 만들어 나누는 기업’ 을 추구한다. 특히 Happinnovation (Happiness + Innovation) 라는 슬로건 아래 사회의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한 끊임없는 혁신을 실천하고 있다.

 

2004년 7월, 임직원 자원봉사단인 ‘SK 1004단’ 을 발족한 SK이노베이션은 현재 서울, 울산, 인천, 대전, 서산, 증평 등 국내 사업장에서 68개 봉사팀이 지역사회를 위해 활동하고 있다. 특히 일반적인 기업 임직원 자원봉사활동인 환경정화 등 단순한 노력 봉사가 아닌 우리 사회의 가장 취약계층이라 할 수 있는 ‘발달장애아동’과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대면 봉사활동을 통해 따뜻한 나눔 활동을 펼치고 있다.

 

임직원 자원봉사활동

▲ 독거노인, 발달장애아동을 대상으로 봉사활동중인 SK이노베이션 임직원

 

 

02│또 하나의 특권, SK 1004단의 자원봉사활동

 

6천여 명의 SK이노베이션 임직원들은 회사 차원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에 의무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아니라 행복날개를 가슴에 달고 ‘행복한 특권’을 행사하고 있다고 입을 모아 말한다.

 

지난 2017년 신입사원들과 함께 봉사활동에 직접 참여한 SK이노베이션 김준 사장 또한 “SK이노베이션의 봉사활동은 SK人이기에 실천할 수 있는 특권과도 같은 것” 이라며 “일 뿐만 아니라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사회에 기여해야 한다” 고 강조했다.

 

또한 SK1004단은 시혜적 차원의 봉사를 넘어, 임직원의 전문적인 재능을 사회에 나누는 ▲사내 동호회의 자발적인 재능기부와 ▲직무 전문성을 사회적기업에 공유하는 프로보노를 진행하며, 임직원들도 사회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 있다.

 

재능기부 인터뷰

 

프로보노 인터뷰

 

이와 같은 진정성 있는 사회공헌활동을 인정받아 SK이노베이션은 지난해 11월, 산업통상자원부와 중소벤처기업부가 주최한 ‘제6회 대한민국 사랑받는 기업 정부포상’ 에서 대통령 표창을 수상한 바 있다. 이 외에도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한 바를 인정받아 각 지역사회에서 많은 표창과 감사패를 수여 받았다.

 

[2018년 사회공헌 관련 수상내역]

구분 사명 상훈명 훈격
본사 SK이노베이션 사회적효행 모범기업 대전광역시노인복지관장
SK에너지 노인복지 기여 단체 표창 용산구청장
SK이노베이션 대한민국 사랑받는 기업 표창 대통령
SK이노베이션 Porter Prize for Excellence in CSV프로젝트
(전파성 부문)
산업정책연구원, 동아일보
SK종합화학 독거노인 보호 유공 단체 표창 보건복지부장관
SK이노베이션 노인복지발전 유공단체 표창 대전광역시장
울산 SK에너지 사회공헌팀 독거노인 복지 증진 감사패 선암호수노인복지관장
SK에너지 지역사회 복지 증진에 기여공로 감사패 울산시 중구청장
SK 울산Complex 자원봉사 Best 울산 기여 공로 표창패 울산광역시 시장
SK이노베이션 울산 나눔문화 확산에 기여공로 표창장 울산광역시 시장
인천 SK인천석유화학 나눔국민대상 보건복지부장관
SK인천석유화학 대한적십자사 유공 표창 ‘최고명예장’ 대한적십자사 인천지사회장
SK인천석유화학 서구노인복지관 주관 자원봉사 우수기업 서구청장
SK인천석유화학 대한민국 자원봉사대상 행정안전부장관
SK인천석유화학 인천사회복지상 사회공헌부문 대상 인천시사회복지협의회장
증평 SK이노베이션 노인복지 증진 감사패 증평삼보사회복지관장

 

앞으로도 SK이노베이션은 사회공헌을 사회적 책임의 수준을 넘어 공존·공생의 차원에서 필수적인 덕목으로 인식하고 사회와 함께 행복을 혁신하기 위해 계속해서 노력해 나갈 예정이다.

 

 

관련 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