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에너지
[엔크의 에너지 대모험①] 블랙아웃을 막는 생활 속 전기에너지 절약법!
2014.06.23 | SKinno News

01

SK에너지와 함께하는 에너지 절약 캠페인! 캠페인의 주인공인 에너지 대장, 엔크가 여러분을 다시 찾아왔습니다!

지난번 엔크 대모험 애니메이션이 진통과 산고 끝에 탄생하는 과정을 블로그를 통해 생생히 전해드렸는데요. 엔크와 함께하는 에너지 절약 애니메이션은 현재 3편까지 제작되어 쥬니버를 통해 어린이들에게 에너지에 대한 유익한 정보와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절약행동들을 알려 드리고 있습니다.

 

엔크의 탄생과정 바로가기 (CLICK)
쥬니어네이버 바로가기(CLICK)

앞으로 총 12편에 걸쳐 만나게 될 <엔크의 에너지 대모험>은 에너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 모두가 에너지의 소중함을 인식하고 에너지 절약을 실천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는데요. 이에 SK이노베이션 블로그에서는 <엔크의 에너지 대모험>의 장면들을 통해 생활 속 에너지 절약방법을 알아보고, 나아가 애니메이션에서는 아직 소개되지 못한 다양한 에너지절약 실천 행동들을 알려 드릴 예정입니다. 그 첫 번째 순서로 전기 에너지에 대해 함께 알아볼까요?

 

02

03

04

05

 

▲ 엔크의 에너지 대모험 1화 中

용감하고 귀여운 엔크와 그의 친구들, 어땠나요? 1화에서 담고 있는 내용은 바로 전기 에너지 절약인데요. 전기는 우리 일상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매우 중요한 에너지입니다.

우리의 손을 떠나지 않는 스마트폰도 전기 에너지가 없다면 무용지물이 되고 말 거예요. _ㅜ 이렇게 생각하니 확~ 와 닿으시죠? 우리에게 너무나 소중한 전기 에너지, 그렇다면 왜 이토록 절약이 필요한 건지 알아보겠습니다.

 

전기절약-왜-필요

전기 에너지는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이뤄지는 에너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항상 소비량을 예상해서 발전기를 가동하는데요. 이런 원리로 미뤄볼 때 전기 에너지를 많이 사용하려면 발전소가 많이 필요하다는 이야기가 되겠죠? 전기 에너지를 생산할 발전소는 부족한데 전기를 많이 사용하게 되면 생산보다 소비가 많아져 발전기가 과부하를 일으키게 됩니다. 정부에서는 이러한 현상을 막기 위해 전력량을 제한하게 되고, 사회 전반적으로 전기 대란이 발생하는 거죠.

 

07

이런 1차적인 이야기만 들어도 우리가 왜 전기 에너지를 절약해야 하는지 알 수 있는데요. 현실적인 이유를 추가하자면, 블랙아웃 사태를 들 수 있습니다

전기 사용량이 전력 공급량을 초과하여 모든 전기 수급이 끊기는 대정전 사태를 블랙아웃이라 하는데요. 실제로 2011 9월에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정전 사태가 블랙아웃을 경고하기도 했습니다. 특히 요즘 같은 여름철, 전기 에너지 사용량이 급증하는 시기에는 블랙아웃에 대한 위기를 간과할 수 없습니다.

 

08

블랙아웃은 발전소 1~2곳이 갑자기 작동을 멈추거나, 전력거래소에서 전력수요를 잘못 계산하거나, 천재지변으로 고압전선 등이 차단되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 모든 것이전기가 부족해서 생기는 상황인 만큼 전기 에너지가 부족해지는 현상을 막기 위한 우리의 노력이 필요한 것입니다. 전기 차단은 곧, 일상생활의 마비로 연결되다 보니 우리 스스로 이런 최악의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전기 에너지를 아껴야겠죠?

또한 지극히 개인적인 측면에서만 봐도 전기 에너지 사용은 요금과 직결되니 경제적인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도 전기 에너지 절약은 필요합니다.

 

 

09

그렇다면, 전기 에너지를 절약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지금부터 샅샅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활습관

 

일상 속 쉽게 할 수 있는 전기 에너지 절약 방법

기정에서 회사 및 학교에서
 1. 안 쓰는 전기는 모두 스위치 OFF!

 2. 콘센트가 달려 있는 멀티탭 사용으로 대기 전력 줄이기

 3. 대형가전인 냉장고와 에어컨 통풍 잘되게 하기

 4. 세탁 및 다림질은 모아서 하기

 5. 전기밥솥 대신 압력밥솥 사용.

    맛도 더 좋다는 거 아는가 몰라~

 6. 요리 시 크기가 작은 조리기구를 사용하고 가스불 세기 줄이기

 7. 가전 제품 사용법 제대로 알고 쓰기

 8. 냉장고 문 자주 열고 닫지 않기

 9. 습관적으로 TV 켜지 않기. 보지 않을 때는 꺼놓기

 10. 고효율 전등으로 바꾸기.

    백열등을 전구식 형광기구로 바꾸면 70%이상 절전! 와우~!

 1. 정수기 온수버튼 꺼놓기. 특히 온수 사용량이 적은 여름에!

 2. 에어컨 실내 적정온도로 맞추기. 25~28도 기억!

 3. 에어컨과 공기정화기 필터 자주 청소하기.

    먼지가 끼면 더 세게 가동해야 해요.

 4. 사람이 자주 다니지 않는 복도 등에는 센서등 설치하기

 5. 실내에서 자연조명 적극 활용하기

 6. 스마트폰 등 충전이 끝난 가전 제품은 코드 빼놓기

 7. 컴퓨터는 절전모드로 설정해서 사용하기

 8. 점심시간 및 퇴근시간 1시간 전 냉방기 끄기

 9. 가까운 층은 걸어 다니기. 다이어트에도 효과적!

 10. 대중교통 이용하기

지금부터라도 전기 에너지 절약에 동참해 보는 건 어떨까요?

관련 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