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베이션
“구성원들의 진정성 있는 봉사활동의 결실” – SK이노베이션, 독거노인보호사업 유공단체로 선정돼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 수상
2021.12.10 | SKinno News

▲ (좌) 12월 10일,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글래드호텔에서 개최된 ‘2021년 사랑 나눔의 장’에서 보건복지부 고득영 인구정책실장이 인사말을 전하고 있다. / (우) SK이노베이션이 ‘2021년 사랑 나눔의 장’에서 독거노인 보호 유공단체로 선정돼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사진은 표창패)

 

SK이노베이션이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 독거노인을 위한 사회안전망(Safety-Net) 구축과 독거노인 중점 구성원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진정성을 다시금 인정받았다.

 

SK이노베이션은 12월 10일, 보건복지부가 주최하고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가 주관하는 ‘2021년 사랑 나눔의 장(場)’ 행사에서 독거노인 보호 유공단체로 선정돼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올해로 11회를 맞는 ‘사랑 나눔의 장’은 독거노인 보호에 기여한 유공단체 및 유공자의 노고를 격려하고 어르신에 대한 돌봄과 나눔을 실천한 생생한 경험을 공유하는 자리로, 독거노인 지원사업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나눔 문화를 확산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글래드호텔에서 진행된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장기화 등으로 인해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 공식 유튜브 채널 등에서 온라인으로 생중계됐다.

 

 

SK이노베이션은 2016년부터 자원봉사활동 중점 테마 중 하나를 ‘취약계층 독거노인’으로 선정해 이들의 안전을 살피고, 독거노인들의 사회적 가족으로서 말벗과 돌봄을 함께하는 봉사활동을 진행해왔다.

 

이날 SK이노베이션은 지속적으로 독거노인 대상 사회공헌활동에 역량을 집중하고,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 독거노인의 경제적/정서적 안정 확보를 위해 힘쓴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 (좌) 12월 10일 열린 ‘2021년 사랑 나눔의 장’에서 보건복지부 고득영 인구정책실장이 인사말을 전하고 있다. / (우) ‘2021년 사랑 나눔의 장’에서 독거노인 보호 유공단체로 선정돼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수상한 SK이노베이션

 

특히 SK이노베이션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심리 방역에 비상이 걸린 독거노인들에게 위로와 응원의 마음을 전하고자 구성원들과 함께 ‘코로나19 극복 마음방역 으랏차차 언택트(Untact, 비대면) 자원봉사(이하 으랏차차)’를 실시한 점을 높게 평가받았다.

 

지난해 진행된 으랏차차 시즌1을 통해 SK이노베이션은 독거노인을 비롯한 소외이웃에게 마스크 등 생활방역품과 구성원 및 그 가족들이 진심 어린 응원 메시지를 녹음한 인형을 직접 만들어 선물했다.

 

이어 올해 진행한 으랏차차 시즌2를 통해선 독거노인들이 우울감 해소 및 정서적 위안을 얻을 수 있는 반려 식물*을 키울 수 있도록 SK이노베이션 계열 구성원들이 직접 ‘으랏차차’ 화분 키트를 만들어 전달했다. 이 키트에는 구성원들이 직접 꾸민 반려 식물 화분과 응원 메시지가 담긴 음성 카드 및 걱정을 없애준다는 걱정인형 등 다양한 즐길거리와 함께 건강한 간식도 담아, 코로나19로 인해 당장 만날 순 없지만 항상 어르신을 그리워하고 사랑이 가득 담긴 마음을 전했다.

(*) 반려 식물(Pet plant) : 반려동물을 뜻하는 펫(Pet)과 식물을 뜻하는 플랜트(plant)가 합쳐진 신조어로, 정서적으로 의지하고자 가까이 두고 기르는 식물

 

▲ (좌) SK이노베이션 계열 구성원들이 직접 참여한 ‘코로나19 극복 마음방역 으랏차차 자원봉사’ 시즌2용 화분 만들기 구성품(키트) / (우) SK이노베이션 구성원들이 직접 꾸민 으랏차차 화분을 전달받은 어르신

 

이날 SK이노베이션의 수상은 지난 2017년 이후 4년 만의 재수상으로, 회사가 꾸준히 실천해 온 ESG** 경영의 결실을 이뤘다는 점에서 더 값진 의미가 있다. 더불어 2018년에는 SK종합화학이, 2019년에는 SK에너지가, 2020년에는 SK아이이테크놀로지가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수상하며, SK이노베이션은 자회사를 포함해 5년 연속으로 표창을 수상했다. SK이노베이션 계열의 진정성 있는 독거노인 보호 활동 및 나눔 문화 확산에 대한 노고를 다시금 인정받은 것이다.

(**) ESG(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 비재무적 요소인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에서 얼마나 많은 가치를 창출하고 있는지를 뜻한다.

 

 

SK이노베이션은 독거노인을 비롯한 취약계층 문제 해결에 앞장서고 사회안전망의 공백을 채우기 위해 지속적인 사회공헌활동을 펼치며 ESG 경영을 실천해 나갈 예정이다.

 

관련 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