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아이이테크놀로지
“독거노인 향한 노사 한마음 통했다” – 회사는 유공단체, 노동조합위원장은 개인부문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수상
2020.12.10 | SKinno News

 

구성원 모두와 함께 사회적 책임을 직접 이행하며,
상생의 가치와 더불어 사는 삶에 앞장서 나가겠습니다.
– SK이노베이션 이성훈 노동조합위원장

 

지난 2016년부터 자원봉사활동 중점 테마 중 하나를 ‘취약계층 독거노인’으로 선정해 전 구성원이 참여하는 것은 물론, 독거노인을 위한 사회안전망(Safety Net) 구축에도 힘쓰고 있는 SK이노베이션이 그 공로를 인정받았다.

 

SK이노베이션의 정보전자소재 사업 자회사인 SK아이이테크놀로지와 SK이노베이션 이성훈 노동조합위원장(SK종합화학 화학생산본부 선임대리)은 12월 10일, 보건복지부가 주최하고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가 주관하는 ‘2020년 홀로 사는 어르신을 위한 사랑 나눔의 場’에서 각각 독거노인보호 유공단체 및 유공자로 선정돼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올해로 10회를 맞는 ‘홀로 사는 어르신을 위한 사랑 나눔의 場’은 독거노인 지원사업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유도하기 위한 행사이며, 이 자리에서 독거노인 돌봄에 기여한 유공단체/유공자에 대한 시상이 진행된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격상 등으로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 공식 유튜브 채널 등에서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됐다.

 

 

이날 SK아이이테크놀로지와 이성훈 노동조합위원장은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독거노인들의 경제/정서적 안정 확보를 위해,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한 사회공헌활동에 역량을 집중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특히 SK아이이테크놀로지는 2017년 SK이노베이션, 2018년 SK종합화학, 2019년 SK에너지의 수상에 이은 SK이노베이션 계열 네 번째 표창 수상이기에 그 의미를 더했다.

 

▲ 12월 10일 진행된 ‘2020년 홀로 사는 어르신을 위한 사랑 나눔의 場’에서 독거노인보호 유공단체로 선정된 SK아이이테크놀로지

 

SK아이이테크놀로지는 지난 2016년부터 ‘행복나눔 사랑잇기’ 프로그램을 통해, 독거노인과 구성원들이 결연을 맺어 가정방문 및 재능기부 자원봉사활동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또한, 주거안전개선 지원, 영양식 제공 및 도시락 배달, 영화관람과 같은 문화행사 등 일회성 활동을 넘어 독거노인의 삶과 밀착한 돌봄(Caring)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등 사회 문제에 보다 진정성 있고, 근본적으로 접근해 독거노인 사회안전망 구축에 기여했다.

 

뿐만 아니라 올해 5월, 유튜브 채널을 통해 ‘사회적 거리두기, 마음까지 거리두지 마세요! (Feat. 독거노인)’ 영상을 선보이며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더욱 고립된 독거노인을 응원하는 캠페인을 전개하기도 했다. 이 영상은 공개 당시 독거노인들의 정서적 고립감을 해소하고, 독거노인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불러일으키게 만든다는 평을 들으며 호응을 얻었다. 이를 바탕으로 지난 11월 말에 진행된 ‘2020 함께하는 기업어워드 & CSR 필름페스티벌’에서 사회적 가치 구현 부문 대상인 행정안전부장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 지난 11월 26일 진행된 ‘2020 함께하는 기업어워드 & CSR 필름페스티벌’에서 행정안전부장관상(사회적 가치 구현 부문)을 수상한 ‘사회적 거리두기, 마음까지 거리두지 마세요(feat. 독거노인)’ 영상

 

이와 함께 이성훈 노동조합위원장은 회사와 구성원이 1:1 매칭그랜트 방식으로 조성한 ‘1% 행복나눔’ 기금*을 바탕으로 독거노인 지원사업에 앞장서고, 노동조합위원장으로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인식해 솔선수범의 자세로 독거노인 사회안전망 구축에 이바지한 점을 높게 평가받아 개인부문 표창을 수상했다.

(*)1% 행복나눔기금 : SK이노베이션 계열 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기본급의 1%를 기부하면 회사가 동일한 금액의 기부금을 출연하는 1:1 매칭그랜트(Matching Grant) 방식으로 조성되며 협력사 및 취약계층 지원, 글로벌 사회공헌활동 등에 활용한다.

 

▲ 12월 10일 진행된 ‘2020년 홀로 사는 어르신을 위한 사랑 나눔의 場’에서 독거노인보호 유공자로 선정된 이성훈 노동조합위원장

 

더불어 이성훈 노동조합위원장은 구성원들의 자발적인 자원봉사활동을 지지하고, 사회적 가족인 독거노인을 위한 따뜻한 나눔문화 확산에 기여했다. 저소득 노인 세대를 위한 집수리 사업을 주도해 주거환경을 개선시켰으며,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독거노인의 결식 방지를 위한 생필품 키트 지원 등에도 앞장섰다.

 

 

 

이처럼 사회 소외계층인 독거노인과 발달장애인 분야를 중점으로 사회적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지속해서 노력을 기울인 SK이노베이션은, 이번 수상으로 사회공헌을 통한 ESG** 경영을 인정받게 됐다.

(**) ESG(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 : 비재무적 요소인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에서 얼마나 많은 가치를 창출하고 있는지를 뜻한다.

 

앞으로도 SK이노베이션은 ESG 경영을 실천하기 위해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계속해서 펼쳐나갈 예정이다.

 

관련 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