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베이션 협업 친환경 소셜벤처 ‘소무나 최적의 인프라 갖춘 SK에너지 인천 내트럭하우스에 1호점 입점
2020.10.13

■ 소무나, 13일 SK에너지 인천 내트럭하우스 입점으로 수도권 시장 공략 교두보 마련
– 내트럭하우스, 화물 중개 업체/화물차 운전자 등이 모이는 최고의 미래성장 조건 갖춰
– 향후 전국 21개 내트럭하우스 네트워크 활용 기회 공동 모색 예정

■ SK에너지의 전국적 인프라를 활용한 ESG 경영 강화 사례
– 소무나 시스템 적용시 연 1대당 약 150만원 연비 절감, 탄소저감 및 미세먼지 감축 등 환경적 사회적가치 창출

■ 송종원 대표 “1호점 시작으로 전국적 네트워크 확대 및 친환경 콜드체인 모델로 성장시켜 나갈 것

 

SK이노베이션과 협업한 친환경 소셜벤처 소무나(대표이사 송종원, www.somuna.biz)가 13일, SK에너지 인천 내트럭하우스에 입점했다.

 

SK이노베이션의 석유사업 자회사인 SK에너지는 화물차 운전자들의 휴식부터 주유까지 원스톱으로 가능한 화물차휴게소인 내트럭하우스를 부산·광양·인천·평택 등 전국 21개 주요 항만 및 물류 거점에서 운영하고 있다.

 

소무나는 이번 인천 내트럭하우스 입점으로 수도권 지역 시장 공략의 교두보를 마련하게 됐다. 수 많은 화물 중개업체와 화물차 운전자들이 모이는 SK에너지 내트럭하우스는 소무나의 미래 성장을 위한 최적의 인프라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향후 내트럭하우스와 함께 전국적인 네트워크 확대 기회를 모색할 예정이다.

 

또 SK에너지가 가진 전국적 인프라를 활용해 친환경 소셜벤처의 성장을 지원하게 됨으로써, SK이노베이션 계열이 추진하는 ESG(환경, 사회적책임, 지배구조) 경영을 보다 강화한 사례라는 평이다.

 

소무나는 무(無)시동 냉장/냉동 트럭 전장시스템을 개발한 소셜벤쳐로, 올해 SK이노베이션이 실시한 ‘SV² 임팩트 파트너링 모델(SV² Impact Partnering Model)(*) 시즌 2’에 선정된 4개 업체 중 한곳이다.
(*) SV² 임팩트 파트너링: 소셜벤처(SV, Social Venture)와 임팩트 있는 협업을 통해 사회적 가치(SV, Social Value)를 제곱으로 창출하겠다는 의미를 담아 개발한 경영용어. 재무적인 관점에서 수익을 창출함과 동시에 사회적∙환경적 성과도 달성하는 임팩트 투자와 유사한 개념

 

소무나가 개발한 무시동 냉장/냉동 트럭 전장 시스템은 차량 중행 중 발생하는 잉여전력을 활용, 냉동/냉장 등 전력소모량이 높은 전장장치를 엔진이 꺼진 상태에서도 사용가능토록 한 것이다. 소무나는 이를 위해 리튬 배터리 두 개를 결합한 ‘듀얼하이브리드 배터리’를 개발했다. 이 배터리는 기존 일반 배터리 대비 수명이 길고 급속 충전이 가능하며, 전력 손실을 최소화해 높은 전압을 요구하는 장치에도 장시간 사용이 가능하다.

 

소무나가 개발한 시스템을 적용하면 기존 냉장·냉동 트럭 대비 연간 약 150만원의 연비가 절감되는 경제적 효과가 있다. 또 냉장·냉동 온도 유지를 위해 불가피했던 공회전이 줄어들어 트럭 한 대당 연간 3톤에 달하는 탄소저감과 미세먼지 저감 효과 등이 있어 환경적 가치까지 우수하다.

 

소무나 송종원 대표는 “소무나의 첫 매장이 함께 협업하는 SK에너지 인천 내트럭하우스에 입정하게 된 것은 큰 의미가 있다”면서 “이번 1호점을 시작으로 전국적으로 네트워크를 확대해나갈 예정이며, 나아가 친환경 콜드체인 비즈니스 모델로 성장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설명]

(사진1, 2) 무시동 냉장/ 냉동 트럭 전장시스템을 개발한 친환경 소셜벤처 소무나가 13일 SK에너지 인천 내트럭하우스에 입점했다.

 

글 | SKinno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