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류 지원 기간이 언제까지야?” – SK이노베이션, 입사지원자들의 궁금증 해결 위한 채용 문의 전용 ‘챗봇’ 도입
2019.09.04

 

SK이노베이션이 2019년 하반기 공채 지원자들의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한 채용 문의 전용 ‘챗봇’을 도입했다.

 

챗봇 ‘채리’는 전형일정, 전형내용, 인재상, 직무정보 등 입사지원자들이 주로 궁금해하는 질문에 대해 실시간으로 답변을 제공한다. SK이노베이션은 딥러닝(Deep Learning)* 알고리즘을 적용해 ‘챗봇’을 만들었으며, 이로 인해 ‘챗봇’은 질문을 받을수록 질문자의 의도를 정확히 이해해 답을 제공한다.

(*)딥러닝 : 컴퓨터가 스스로 외부 데이터를 조합, 분석하여 학습하는 기술을 뜻한다. 딥러닝의 고안으로 인공지능이 획기적으로 도약하게 되었다. – 출처 : 시사상식사전

 

▲ (좌측) SK이노베이션의 채용 문의 전용 챗봇 ‘채리’ 접속 화면 / (우측) SK이노베이션 신입사원들이 4일 종로구 SK 서린사옥에서 ‘챗봇’을 소개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은 밀레니얼(Millennials)** 세대인 지원자들의 편의를 위해 이번 하반기 채용에 ‘챗봇’을 도입했다. 기존에는 지원자들이 직접 게시판에서 자주 묻는 질문(FAQ : Frequently Asked Question)에 대한 답변을 일일이 찾아봐야 했다. 또한, 원하는 질문이 없으면 채용 문의 게시판에 질문을 접수하고 답을 기다려야만 했다. 이제 지원자들은 챗봇 ‘채리’를 통해 시간에 구애 받지 않고 언제든지 질문하고 바로 답을 얻을 수 있다.

(**)밀레니얼 : 미국에서 1982~2000년 사이에 태어난 신세대를 일컫는 말. 이들은 전 세대에 비해 개인적이며 소셜네트워킹서비스(SNS)에 익숙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 출처 : 한경 경제용어사전

 

이와 함께 채용담당자의 업무 효율 또한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과거 채용담당자들은 지원자들의 모든 질문에 답변을 다느라 시간을 많이 할애했지만 ‘챗봇’이 그 역할을 대신하게 됐다.

 

챗봇 ‘채리’는 별도의 앱을 설치하거나 회원가입을 하지 않아도 스마트폰, 노트북 등에서 ▲SK그룹 채용 사이트 ‘SK Careers'(https://www.skcareers.com) ▲SK이노베이션 공식 홈페이지 내 채용정보 탭(http://bit.ly/2jW4FXK) ▲챗봇 사이트(https://hr-chat.skinnovation.com/)를 접속하면 이용할 수 있다.

 

 

지원자는 메신저를 이용하듯 궁금한 내용을 ‘챗봇’에게 물어보면 된다. 이를테면 지원자가 “서류 제출 기간 알려줘”라고 질문하면, 챗봇이 “서류지원 기간은 9/2일부터 9/16일까지에요. 참고하셔서 지원해주세요~”라고 알려주는 식이다.

 

SK이노베이션은 향후 ‘챗봇’이 채용 문의에 단순하게 답변하는 수준을 넘어 보다 구체적인 내용을 대화 형식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해 모든 채용으로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 SK이노베이션의 채용 문의 전용 챗봇 ‘채리’ 이용 화면

 

한편, SK이노베이션은 신입사원 들이 직접 출연해 취업준비생의 눈높이에서 사업장, 직무 등을 재미있게 소개하는 영상을 공식 유튜브 채널(https://www.youtube.com/user/askinnovation)에 순차적으로 공개한다. SK이노베이션은 이 영상을 통해 입사원자들의 궁금증을 해소시켜줄 예정이다.

 

이처럼 SK이노베이션이 다양한 방식으로 지원자들과 소통을 시도하는 이유는 밀레니얼 세대의 감성과 소통 방식을 고려해 회사가 추구하는 가치와 문화를 효율적으로 알리기 위해서다.

 

 

SK이노베이션은 9/2(월)부터 16일(월)까지 SK그룹 채용 사이트(https://www.skcareers.com/)를 통해 2019 하반기 신입사원을 모집한다. 글로벌 에너지∙화학 기업 ‘SK이노베이션’에서 꿈을 펼쳐 나가고 싶다면 지금 지원하자!

 

글 | SKinno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