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베이션
SK이노베이션, 베트남 현지 사회적기업 육성 및 맹그로브 숲 복원 위해 연합뉴스, 베트남국영뉴스통신(VNA)과 ‘베트남 사회적기업 얼라이언스 MOU’ 체결
2019.02.18 | SKinno News


SK이노베이션이 2월 18일, 국가기간뉴스통신사인 연합뉴스, 베트남 국영뉴스통신(Vietnam News Agency, 이하 VNA)과 함께 베트남 맹그로브 숲 복원 및 사회적기업 육성을 지원하기 위해 ‘베트남 사회적기업 얼라이언스(Alliance) MOU’를 체결했다.


이번 MOU에는 조성부 연합뉴스 대표이사, 응웬 드억 러이 VNA 사장, SK이노베이션 임수길 홍보실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연합뉴스와 VNA는 베트남 현지 사회적 기업 육성을 통한 일자리 창출과 맹그로브숲 복원 활동을 돕기 위해 현지 언론 홍보 활동을 지원할 계획이다.


SK이노베이션은 오는 3월 말 연합뉴스, VNA를 비롯한 총 12개의 베트남 사회적기업 얼라이언스 참여기관과 함께 베트남 현지 맹그로브 숲 복원에 필요한 재원 확보 등을 위한 사회적기업을 설립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SK이노베이션은 지난해 11월, 베트남 짜빈성 계획투자국, 짜빈대학교, 유엔환경계획(UNEP), 드림셰어링 등의 지방정부와 교육기관, NGO 등과 사회적기업 설립을 위한 MOU를 체결한 바 있다.

 


이 사회적기업은 SK이노베이션이 지난해부터 시행 중인 ‘맹그로브* 숲 복원 사업’을 운영해 맹그로브 묘목을 재배하고, 맹그로브 연계 유∙무형 콘텐츠를 개발할 예정이다.


*맹그로브 : 열대와 아열대 해안지대의 갯벌이나 하구에서 자라는 나무로 이산화탄소 흡수 능력이 열대 우림보다도 뛰어나 기후변화 대응에 효과적인 식물로 알려져 있다. 또한, 해안 생태계, 홍수 대비 등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나 최근 무분별한 개발로 맹그로브 숲이 급격히 훼손되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의 ‘1% 행복나눔기금‘ 후원 테마 중 하나인 ‘맹그로브 숲 복원사업’은 SK이노베이션의 글로벌 사회공헌 활동의 일환으로, 베트남 짜빈 성 지역의 맹그로브 숲 조성, 호치민 기술대의 맹그로브 복원 연구 등을 지원하고 있다.


*1% 행복나눔기금 : SK이노베이션 임직원들이 자발적으로 기본급의 1%를 기부하면 회사가 동일한 금액의 기부금을 출연하는 1:1 매칭그랜트(Matching Grant) 방식으로 조성되며 협력사 및 취약계층 지원, 글로벌 사회공헌활동 등에 활용한다.


SK이노베이션은 임직원 자원봉사자 및 현지 주민들과 함께 지난해 5월과 9월 그리고 11월, 3차에 걸쳐 총 3만 5천여 그루의 묘목을 심어 광화문 광장의 약 5배가 넘는 약 11만㎡ 규모의 맹그로브 숲을 조성한 바 있다.

 

▲ 제3차 맹그로브 숲 복원사업에 참여한 SK이노베이션 임직원 자원봉사자들


사회적기업이 설립되면 이산화탄소 흡수 능력이 뛰어난 맹그로브 숲 조성을 통해 지구온난화 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게 되어 환경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으며, 뿐만 아니라 베트남 내 신규 일자리 생성 등 사회적가치 창출 또한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MOU에 참석한 조성부 연합뉴스 대표이사는 “베트남 현지 일자리 창출 및 환경 복원 사업을 지원하기 위해 양국을 대표하는 뉴스통신사들이 공조에 나섬으로써 ‘미디어 외교’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했다고 평가한다”면서 “이와 같은 공적 책무 이행에 매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응웬 드억 러이 VNA 사장 또한 “이번 MOU는 양국 간 관계 증진을 가속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연합뉴스와 교류를 강화해 대한민국ㆍ베트남 간 미디어 외교의 지평을 넓히겠다”고 말했다.


SK이노베이션 임수길 홍보실장은 “지난해 베트남에 맹그로브 묘목 3만 5천 그루를 심으면서 지구온난화 등 환경 문제 해결에 더욱 적극적으로 나설 필요성을 느껴 사회적기업 설립을 결정했다”며 “우리나라와 베트남 양국을 대표하는 뉴스통신사의 참여로 이번 프로젝트가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관련 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