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에너지
88년 동안 석유로 지역과 함께하다! 주식회사 KK(경북광유)
2015.07.09 | SKinno News

0 (2)

주유소, 그리고 기름이라는 단어를 들었을 때 머릿속에 떠오르는 기업은 제각기 다를 것 같습니다. 유스로거는 주유소는 SK에너지, 유류 유통에는 SK네트웍스가 생각납니다. 그런데 이 두 기업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석유 기업이라고 한다면, 지방에도 그 지역을 대표하는 석유 기업이 있다고 합니다. 유스로거가 살고 있는 대구, 경북지역에도 ‘KK주식회사(경북광유)’라는 유류 유통 회사가 있습니다.

‘경북광유’로 불리던 이 회사는 88년이나 지역의 유류 유통을 담당한 전통 있는 기업입니다. 오늘 유스로거가 KK주식회사를 직접 방문하고, 복합화 주유소 및 비하인드 스토리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sub01

아마 대구, 경북 지역에 사는 분들은 주유소를 이용하면서 KK주식회사라는 사명을 한 번쯤 보셨을지도 모르겠습니다. KK의 역사는 1927년 설립된 ‘대구오일상회’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1949년 ‘경북광유’로 사명을 변경한 후, 2015년 1월 1일 KK주식회사로 상호를 변경하여 88년 동안 에너지 산업에 매진해 왔다고 합니다.

한 기업분석 전문업체가 2,000여 개의 국내 기업을 조사한 결과, 국내 기업의 평균 수명은 약 28년이었다고 합니다. 이처럼 기업의 수명이 30년을 넘기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88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사업을 유지해 온 KK주식회사는 그야말로 장수하고 있는 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사진에 보이는 것이 바로 KK주식회사의 본사입니다. 올해 사명을 바꾸면서 회사의 외관도 리모델링 했다고 합니다. KK주식회사 본사는 그 자체가 복합화 주유소이기도 합니다. 스타벅스와의 제휴를 통한 외관이 돋보입니다. 이 시도를 통해 매출 또한 증가했다고 합니다.

 

sub02

KK주식회사는 긴 역사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으로도 유명합니다. 88년이라는 시간 동안 지역사회에 기여해온 KK주식회사의 활동을 교육, 봉사, 체육의 세 가지 분류로 나누어 살펴보겠습니다.

 

  1. 교육

KK주식회사의 창업주인 박재관 회장은 지역의 경제 발전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봉사정신과 희생정신이 강한 인재 양성이 필수적임을 깨닫고 교육 사업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았습니다. 중앙중학교와 중앙상업고등학교를 설립한 것이 바로 그 일환이라고 합니다.

KK는 장학 사업 또한 진행해오고 있는데, 위의 두 학교 외에도 경북여고에 매년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1. 봉사

2

KK주식회사는 2009년 대한적십자 대구지사와 사회공헌 파트너십을 체결한 이후로 다양한 봉사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홀몸노인을 위한 무료급식 행사는 그 대표적인 예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대구시가 2012년 처음 시행한 ‘동거동락 사랑의 집수리 사업’에도 매년 참여해 소외된 이들을 위한 나눔을 실천하고 있으며 가톨릭 사회복지 시설인 ‘루드비꼬의 집’에 경당(종교건축물)을 건립해 헌납하는 등 다양한 기여를 해왔다고 합니다.

 

  1. 체육

럭비의 경우 우리나라에서는 상대적으로 잘 알려지지 않은 종목입니다. 특이하게도 KK주식회사는 럭비 종목을 계속해서 후원해 오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2대 회장인 박진희 회장이 학창 시절 럭비 선수로 활약했던 인연이 있다고 합니다. 국내 유일의 전용 럭비 구장을 건립했고, 25년간 대구·경북 중고등학교 럭비선수들에게 장학금을 지급하는 등 럭비와의 인연을 계속해서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sub03

지금까지 KK주식회사의 역사와 사회공헌 활동에 관해 설명해 드렸습니다. 조금 더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기 위해 관계자를 만나 인터뷰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3

유스로거

안녕하세요? 위에서 언급한 예 외에도 KK주식회사가 사회에 기여하는 활동을 소개 부탁 드립니다.

김상우 / KK 총무부 상무이사

KK주식회사는 경제지원활동, 교육사업 등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을 꾸준히 고민하고 있습니다. 경제적인 지원도 중요하지만, 최근에는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지적 장애인을 위한 무료급식 등 여러 사회 활동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4 (2)

도움이 필요한 곳을 찾아가 저희의 손으로 직접 여러 도움을 드리는 과정에서 직원들도 많은 것들을 배우고 있으며, KK주식회사가 지역 사회와 함께 성장해야 한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느끼고 있습니다.

5

최근에는 본사 사옥 1층에 갤러리를 새롭게 오픈하였습니다. 이로써 KK주식회사는 교육, 음악, 체육 분야 지원 및 사회봉사에 이어 미술 분야까지 아우르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문화예술을 통해 지역 사회에 기여할 예정입니다.

 

유스로거

KK주식회사가 주로 취급하는 석유 제품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김상우 / KK 총무부 상무이사

저희는 SK에너지로부터 다양한 석유 제품을 받아 경북 지역에 공급, 판매하고 있습니다. 뛰어난 품질과 환경친화적인 석유 제품인 엔크린 솔룩스 등 다양한 SK에너지의 석유 제품 덕분에 고객들로부터 호평을 얻고 있으며, 기름의 품질로 인한 고객들로부터의 불만사항은 전혀 없었습니다.

 

유스로거

녹색 경영을 위한 KK주식회사만의 노력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김상우 / KK 총무부 상무이사

석유 제품을 취급하고 있다 보니, 배출 가스와 환경 오염에 대해서 저희 회사는 항상 많은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산화탄소 절감을 위한 각종 행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경상북도 청도에 있는 야산에 나무를 심어 숲을 조성하는 등 녹색경영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김상우 상무이사님과의 인터뷰를 통해 KK주식회사에 관한 여러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오랜 역사뿐만 아니라 지역 사회에 크게 이바지하는 기업, KK주식회사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지역과 함께 상생하는 건강한 기업이 더욱 많아지길 바라면서, 앞으로의 KK주식회사의 행보 또한 기대해봅니다!

 

유스로거6기푸터_박찬영

본 콘텐츠는 SK이노베이션 정유사업 자회사 SK에너지의 대학생 기자단 유스로거가 작성하였습니다.

관련 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