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에너지
화물운전자의 든든한 지원군! SK에너지 내트럭 사업 & 내트럭 하우스
2016.06.02 | SKinno News

크기변환_1

화물운전자들의 열악한 근무환경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건사고는 늘 우리들의 가슴을 졸이게 만드는데요. 특히 지난 2003년 화물연대가 악조건 속에 근무하게 되며 겪는 폐해를 고발, 총파업에 돌입하면서 일선에서는 화물운전자들의 업무환경 개선을 위한 목소리를 높이게 되었습니다.  

이에 정부는 화물차운전자의 복리를 증진시키고 전반적인 문제를 개선하고자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기업의 지원을 촉구하게 되었는데요. SK에너지도 화물차운전자들을 위해 물심양면으로 협력하고자 내트럭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화물운전자들의 든든한 지원군! SK에너지의 내트럭(Netruck) 사업이란 구체적으로 어떤 지원을 하고 있는 것 일까요? 지금부터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크기변환_3

 

내1

내트럭 사업은 크게 네 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는데요. 고된 운전으로 지친 화물운전자에게 안락한 쉼터를 제공해주는 내트럭 하우스(Netruck house), 화물운전자의 사업기반을 지원해주고 동반 성장하는 계기를 만들어주는 내트럭 프렌즈(Netruck Friends), 쉽고 빠르게 화물차 전용 물품을 구입하도록 도와주는 내트럭 몰(Netruck Mall), 그리고 가맹 주유소에서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내트럭 플러스(Netruck Plus)가 있습니다.

크기변환_6

 

내2

내트럭 하우스란 화물차 복합 휴게소로서 2006년 광양 사업소를 시작으로 문을 열어 주요항만이나 교통 요충지를 중심으로 건립되었고 현재 전국 16개 사업소(16년 5월기준) 운영되고 있습니다. 화물운전자들을 위한 편의시설 및 장시간 운전에 따른 피로를 풀기 위한 다양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마치 내 집과 같은 편안함과 안락함을 느끼실 수 있도록 화물운전자들을 위한 최적의 서비스가 준비되어 있답니다. 

1) 화물차량중심의 서비스 공간
내트럭 하우스에서는 저렴한 가격, 다양한 판촉물, 화물차를 고려한 주유시설을 갖춘 주유소와 트럭을 정비하고 저렴한 공급가의 윤활유 타이어 교환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정비소, 컨테이너와 같이 큰 대형화물차량도 얼마든지 드나들 수 있는 넓은 주차공간을 갖추고 있습니다.

2) 피로를 푸는 재충전의 공간
화물운전자들이 가장 힘들어 하는 업무환경 중 하나는 장시간 운전에 따른 피로감을 풀 곳이 없다는 것인데요. 내트럭 하우스에는 지친 몸을 달래주는 찜질방과 휴게 시설 및 침대, 산소 캡슐 등의 수면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TV, 장기/바둑 시설의 휴게공간 및 런닝머신, 탁구, 당구시설 등을 갖춘 건강을 위한 운동실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3) 편의시설 및 부대서비스 공간
종일 운전으로 건강에 신경쓰기 힘든 화물운전자 분들을 위해 내트럭 하우스에서는 맛과 영양을 갖춘 식당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이외에도 24시간 운영되는 편의점 및 간편한 세탁과 건조가 가능한 빨래방, 업무지원을 도와드릴 수 있는 PC방의 부대시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크기변환_5

 

내3

현재 내트럭 하우스는 전국 총 15개 지점에서 운영이 되고 있으며 화물운전자들의 이동이 잦은 구간에 잘 분포되어 있는데요. 근무지역과 가까운 내트럭 하우스를 찾으셨다면 망설이지 말고 SK에너지의 내트럭 하우스를 방문해주세요!

7

 

내4

1) 안전한 휴게소
화물차휴게소인 내트럭 하우스가 일반 휴게소와 구분되는 첫 번째 특징은 ‘넓은 화물차 전용 주차장’입니다. 화물차운전자들은 월 10만 원 미만의 저렴한 주차비용으로 넓고 안전한 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내트럭 하우스 내 다양한 편의 시설도 사용할 수 있는데요. 이를 통해 화물차의 안전과 적재물 도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물론 불법주차로 인한 교통사고나 도시 미관 문제도 해결할 수 있게 되어 안심하고 편안한 휴식을 취할 수 있어 더없이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답니다.

크기변환_8

2) 편안한 휴식공간
화물차운전자는. 제대로 된 휴식을 취하지 못한 채 운전할 경우, 졸음운전으로 사고 위험이 높아 화물차운전자뿐 아니라 다른 운전자들에게도 위협이 될 수도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SK에너지는 내트럭 하우스에 휴식공간과 편의시설을 마련했는데요. 내트럭 하우스의 화물운전자들을 배려한 맞춤형 서비스 제공은 이용자 수를 점점 증가시켜 내트럭 하우스의 만족도와 재방문자 비율도 더욱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크기변환_9

3) 운송 사업 성공을 돕는 휴게소
화물차운전자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실시간 운송 정보에 대한 공유입니다. 내트럭 사업이 있기 전에는 운송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주선/운송점에 들려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는데요. 주로 도심지에 위치해 있어 화물차 주차 문제로 지역 주민과의 마찰을 빚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개선하고자 SK에너지는 공차 정보 및 실시간 화물 정보를 내트럭 하우스에서공유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했는데요. 이는 곧 운송업계 전반의 네트워크 형성으로 이어져 화물차의 공차 시간이 자연스럽게 줄어들었고, 운송 업체의 배차 등을 위한 정보 수집도 용이해졌습니다.

크기변환_10

4) 가족같이 따뜻한 휴게소
몸이 재산인 화물차 운전자에겐 건강을 돌보고, 생계를 위한 수단인 화물차를 관리하는 일이 매우 중요한데요. 하지만 현실적으로 화물차운전자는 주차 공간이 마땅치 않아 화물차와 함께 노상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았습니다. 내트럭 하우스는 이처럼 화물차 운전자의 생계와 직결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건강을 챙길 수 있는 무료 건강검진 행사를 정기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화물운전자를 위한 차량정비, 긴급출동 서비스 등의 화물차 전용 맞춤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답니다.

SK에너지는 더 많은 화물차운전자들을 위하여 현재 전국 15개소의 달하는 내트럭 하우스를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며, 운전자들의 요구사항을 더욱 명확히 파악해 그들의 복리증진과 권익 보호를 위한 서비스 다양화에 앞장설 예정인데요. 내트럭 사업 역시 화물차휴게소에서 시작해 전국 화물 정보망 구축∙화물차 우대 주유소 지정 등으로 영역을 확대 중입니다. 이 같은 영역 확장은 사업 간 시너지를 만들면서 국내 화물 운송업계 발전에 지속적으로 더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관련 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