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곁의 영웅들” - SK이노베이션 계열 구성원의 이야기
2024.12.20
지난 2월, 일반인이 참여하는 오디션 형식의 광고대행사 선정 방식을 도입했던 SK이노베이션! 기업광고 제작 첫 단계부터 일반인을 참여시키는 혁신적인 방법으로 큰 화제를 모았는데요.
SK이노베이션이 또 한번 화제의 중심에 섰습니다. 바로 2017년 기업 PR 광고 제작을 함께 한 터키 아티스트 ‘가립 아이(Garip Ay)’의 에브루(Ebru) 기법 시연회에 대학생을 초청한 것인데요!
그럼 지금부터 가립 아이의 환상적인 예술이 펼쳐지는 현장으로 함께 가 보실까요?
가립 아이는 반 고흐의 ‘별이 빛나는 밤’, ‘자화상’ 등 여러 유명 작품을 터키 전통예술인 에브루 기법을 활용해 재해석하는 세계적인 관심을 받는 유명 마블링 아티스트인데요. 터키 외에도 폴란드∙말레이시아 국제 무대를 바탕으로 활동 중이랍니다.
이번 시연회는 일반인들과 함께 기업PR 광고를 만들겠다는 SK이노베이션의 ‘일하는 방식의 혁신’ 실천 취지로 계획되었는데요. 이에 따라 오늘 시연회에는 SK이노베이션 공식 페이스북을 통해 초청 된 대학생 등 200여 명이 참석하여 자리를 빛내 주었습니다.
SK이노베이션은 향후 광고 기획 일정에도, 제작 방식의 혁신을 지속해 나갈 예정이라고 하니 기대를 안 할 수 없겠죠?
시연회의 서막을 알리는 메이킹 필름 영상이 상영되자, 모든 이들의 이목이 집중되었는데요.
메이킹 필름에는 가립 아이가 SK이노베이션의 이야기를 에브루로 풀어내는 과정과, 이를 지켜보는 제작진들에게서 터져 나온 감탄 등 생생한 현장 분위기가 고스란히 담겨 있었습니다. 어디에서도 볼 수 없었던 SK이노베이션 신규 광고 메이킹 필름을 처음으로 접해본 관객들은, 상영 내내 반짝이는 눈빛으로 놀라운 집중력을 보여주었고 현장의 분위기는 한껏 달아 올랐습니다.
드디어 가립 아이 등장! 뜨거운 환호성과 함께 에브루 시연이 시작되었는데요. 검은 물 위에 뿌려낸 형형색색의 물감들이 한 편의 예술 작품으로 완성되는 마법 같은 시간이 이어졌습니다. 관객들은 가립 아이가 물 위를 터치하는 순간마다 감탄하며, 작품에서 눈을 떼지 못했답니다.
물 위에 뿌려진 다양한 색깔의 물감들이 만들어 낸 환상적인 작품! 정말 멋지지 않나요?
가립 아이가 그려 낸 물 위의 작품을 통해, 그림은 종이 위에만 그려야 한다는 고정관념이 깨졌는데요. 관객들은 눈 앞에 계속해서 펼쳐지는 그림을 조금이라도 놓칠세라 숨 죽여 감상했습니다.
이런 예술 작품은 다같이 봐야겠죠?
시연회의 모든 과정이 SK이노베이션의 공식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실시간으로 생중계 되어, 현장에 참석한 대학생들 외에도 많은 사람들이 함께 볼 수 있었습니다.
계속되는 에브루의 환상적인 향연에 흠뻑 빠진 관람객들!
시연 내내, 대학생들은 가립 아이에게 묻고 싶은 것이 가득한 얼굴이었는데요. 시연이 끝난 후, 가립 아이와의 Q&A 시간을 통해 궁금증을 풀 수 있었답니다. 대학생들의 열띤 질문과 가립 아이의 답변을 살짝 공유해 드릴게요.
A: 광택이 없고 매트한 소재라면 물감이 잘 달라 붙어, 아름답게 표현될 수 있어요. 어떤 재료가 최상이라고 말씀 드리긴 어렵고요. 에브루는 거의 모든 소재에 적용 가능하며, 패션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하답니다.
A: 이번 광고에서는, 한 그림에서 다른 그림으로 나아가는 변화의 과정을 담은 ‘INNOVATION’을 표현하려고 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작품의 결과물과 함께 과정을 보는 것 또한 굉장히 흥미로울 것이라 생각합니다.
페이스북 생중계를 통해 함께 한 시청자들의 실시간 질문도 이어졌는데요. 가립 아이 또한, 페이스북 시청자들의 질문에 실시간으로 답변하며, 밀레니얼 세대에 맞는 새로운 소통의 장을 보여주었답니다. 페이스북을 통해 들어온 질문도 함께 보실까요?
A: 어차피 미술을 하게 되면 깨끗한 상태로 있을 수 없습니다. 저는 물감 때문에 옷이 더러워지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아요.
A: 저의 전시는 대부분 보는 재미가 있는, 영상 형태로 진행되고 있거든요. 그래서 전시를 하게 되더라도 영상과 함께 하는 전시가 될 것 같습니다. 현재 전세계에서 전시를 많이 하는 중인데, 한국에서도 꼭 하고 싶습니다.
Q&A 시간을 끝으로 오늘 시연회가 마무리 되었는데요. 시연회에 참석한 대학생들의 소감을 한번 들어 볼까요?
SK이노베이션은 4월 초 새로운 기업 PR광고를 선보일 예정인데요. 이번 광고는 지난해 라이브 드로잉쇼를 통해 선풍적인 반응을 이끌어 냈던 ‘Big Picture of Innovation’ 시리즈의 후속편이랍니다. 국내 기업 최초로 에브루 기법을 활용하여 SK이노베이션만의 차별적인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것이라고 하는데요!
세계적인 아티스트와의 지속적인 협업으로 특별한 광고를 만들어내는 SK 이노베이션! 곧 온에어 될 광고에서 에브루 기법 특유의 화려한 색채와 유려한 영상미가 어떻게 표현될 지 많이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