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에너지, 국내 최초 지속가능항공유 전용 생산라인 갖췄다
2024.09.11
SK에너지와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이 지난 20일, 예비 신입사원들을 환영하기 위해 특별한 나들이 행사를 진행했다. 회사생활에 대한 기대감 및 사전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회사 맛보기 Tour,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회사 여행)’을 기획한 것이다. 이날 본 프로그램은 서울 소재 SK서린빌딩 사옥에서 실시됐다.
| Step1. SK Work Way를 이해해보자!
▲ (좌) ‘회사 맛보기 Tour, 소확행’을 기획, 진행한 SK이노베이션 구성원 모습 / (우) 예비 신입사원들에게 교부된 투어 예약증
재미에 의미까지 더한 본 프로그램은 ‘HR담당자가 여행 가이드가 되어 회사를 투어하는 컨셉’으로 기획됐다. 프로그램 안내 목적으로 사전에 보낸 ‘투어 예약증’을 들고 행사에 참석한 예비 신입사원들은, 1층 로비 정면을 가득 채운 환영메시지를 보고 들뜬 마음을 숨기지 못했다.
▲ (좌) ‘회사 맛보기 Tour, 소확행’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을 듣는 예비 신입사원들 / (우) 소확행 투어 가이드의 깃발
투어의 첫번째 순서로, SK구성원들의 일하는 방식을 소개하는 ‘SK Work Way 이해’를 주제로 한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예비 신입사원들은 ‘SK 고유의 경영철학인 SKMS, 이해관계자의 행복을 추구하는 문화’ 등을 학습하며 SK와 가까워질 수 있었고, ‘할 말하는 문화를 만들기 위해 시행한 직위/직급 폐지, 각 조직 구성원의 대표인 iCON(Innovation Communication ON) 운영’ 등에 관한 설명도 들으며 사내문화를 미리 경험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또 ‘일하는 방식의 혁신(이하 일방혁)을 위한 공유 오피스, 선택적 시간근무제, 휴가 자기신고제’ 등도 소개했을 뿐만 아니라,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기 위한 ‘사회적기업 생태계 조성, Green 경영, 지역사회 상생’ 등에 관해서도 간략히 설명했다.
| Step2. 회사 곳곳을 투어하며 직접 보고 배우는 시간, 회사야 놀자!
‘SK Work Way’에 관해 소개하는 시간에 이어, 근무환경과 문화에 관해 직접 눈으로 보고 배울 수 있는 투어 프로그램 ‘회사야 놀자’가 진행됐다. 예비 신입사원들은 앞서 배운 SK이노베이션의 대표 조직문화인 ‘일방혁’, 일에만 집중해 높은 성과를 창출하도록 돕는 사내 인프라를 직접 경험했다.
▲ 소확행 투어 중 공용공간을 방문해 일방혁 인프라를 체험하는 예비 신입사원과 이를 소개하는 투어 가이드
SK서린사옥에는 근무에 집중할 수 있는 시설 및 지친 몸과 마음을 잠시 쉴 수 있도록 돕는 시설들이 많이 구비되어 있다. 예비 신입사원들은 VR룸, 카페, 안마실, 피트니스 시설, 도서관 등 다양한 일방혁 인프라를 체험할 수 있었다. 이어 공유 오피스를 방문해 선택적근무시간제로 근무하는 선배 구성원들의 모습을 살펴봤다. ESG 경영을 실천하는 회사의 모습들을 살펴보기도 했다.
| Step3. 퀴즈 미션을 진행하며 회사와 친해지는 시간, 구석구석 도장깨기!
마지막 순서로 예비 신입사원들이 배운 내용을 재미있게 복습할 수 있는 시간인 ‘구석구석 도장깨기’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프로그램은 ‘유퀴즈 온 더 스크’와 ‘직속 선배를 찾아라’로 구성되었다.
▲ (상단 좌, 우) ‘유퀴즈 온더 스크’에서 팀 멤버들과 함께 정답을 맞힌 예비 신입사원들 / (하단 좌, 우) 직속선배 찾기 미션에서 예비 신입사원과 선배가 만나 즐겁게 인사를 나누는 모습
‘유퀴즈 온 더 스크’는 ESG추진을 위한 노력의 결과, SK 고유의 경영철학 등과 관련된 장소를 찾아가는 식으로 진행됐다. 각각 미션을 수행하면 성공 도장을 받을 수 있다. 예비 신입사원들은 당일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정답과 관련된 장소를 찾아가 미션수행 도장을 획득했다. 힘을 합쳐 함께 문제의 정답을 유추해내는 신입사원들의 얼굴에는 즐거움이 가득했다.
이어 입사 후 함께 성과를 창출해 나갈 ‘직속 선배를 찾아라’ 미션이 진행되었다. 예비 신입사원들은 공유오피스 사용법을 토대로 실제 근무하고 있는 선배사원을 직접 찾아갔으며, 입사 전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는 자리도 가졌다. 직무부터 평소에 궁금했던 소소한 질문까지 여러 이야기를 주고받으며,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관계를 형성해 나갈 수 있었다.
모든 미션을 수행하고 도장은 받은 예비 신입사원들에게는, 채용 담당 구성원이 준비한 ‘자랑 패키지’를 선물했다. ‘자랑 패키지’는 입사에 대한 자부심을 고취시킬 수 있는 예비 신입사원 명함, 명함 케이스 및 개인별 웰컴 메시지 등으로 구성됐다. 그 중 특히 웰컴 메시지에는 ‘어려운 채용관문을 뚫고 합격한 것에 대한 축하와 환영, 지원한 조직과 앞으로 담당하게 될 직무에 대한 간단한 소개, 면접과정에서 발견한 강점과 합격 사유, 앞으로의 기대사항’ 등이 개인별로 상세히 기재되어 있어 예비 신입사원들에게 감동을 주었다.
▲ (상단 좌, 우) 모든 미션 수행 후 도장을 받은 예비 신입사원들과 이들에게 주어진 ‘자랑 패키지’ / (하단 좌, 우) 자랑 패키지 속 웰컴 메시지와 이를 살펴보고 있는 예비 신입사원들
이번 ‘회사 맛보기 Tour, 소확행’ 행사를 통해, 예비 신입사원들은 SK의 문화를 이해하고 앞으로 펼쳐질 구성원으로서의 미래를 간접 경험할 수 있었다. 근무환경과 기업문화를 무엇보다 중시하는 MZ세대에게 이번 투어는, 그 동안의 노력과 입사의 기쁨을 한층 더 높여줄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다. 참여한 예비 신입사원들은 앞으로 SK이노베이션 계열과 함께 성장하며, 회사를 이끌어 갈 미래의 주역으로 거듭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