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곁의 영웅들” - SK이노베이션 계열 구성원의 이야기
2024.12.20
▲ 12월 7일, 서울시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진행된 ‘All Time Net Zero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김준 부회장(두번째 줄 가운데)과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이 ‘넷제로(Net Zero)’를 달성하기 위해, 구성원이 적극적으로 이끌어가는 바텀업 접근방식(Bottom-Up Approach : 사내 구성원이 목표 달성을 위해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하고 참여하는 방식)을 추진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은 구성원이 탄소 감축을 위한 실행 방안을 자발적으로 모색하고 이끌어가도록 장려하기 위해, ‘All Time Net Zero 아이디어 공모전’을 진행했다. 지난 10월, 약 한 달간 진행한 이번 공모전은 SK이노베이션이 창립 60주년을 맞이해 새롭게 선포한 ‘올 타임 넷제로(All Time Net Zero)’* 달성을 위한 탄소배출 감축 실행 방안을 발굴하고, ‘넷제로(Net Zero)’에 대한 구성원의 관심을 제고하기 위해 기획됐다.
(*) ‘올 타임 넷제로’ : SK이노베이션이 지난 10월 13일, 창립 60주년 기념식에서 밝힌 비전으로 2019년 기준 배출량 대비 2050년 탄소 순 배출량을 ‘0’으로 만들겠다는 ‘2050 넷제로’를 넘어서는 SK이노베이션의 목표이자 새로운 약속.
공모 영역은 SK이노베이션 계열에서 2025년 안에 적용 혹은 활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탄소배출 감축 방안 관련 5개 영역으로 구성했다. 구체적으로, ▲ SK이노베이션 계열 Scope 1,2 탄소배출 감축방안, ▲ SK이노베이션 계열 Scope 3 탄소배출 감축방안, ▲ Global 탄소감축 기여 (AE, Avoided Emissions) 확대, ▲ 순환경제 사업, ▲ 기타 등 영역을 나눠 아이디어를 모집했다.
▲ ‘All Time Net Zero 아이디어 공모전’ 상세 응모 결과
10월 4일부터 31일까지 진행한 본 공모전에는, 아이디어를 기획하기에 다소 짧은 시간 임에도 130여 명의 구성원이 아이디어를 응모하며 적극적인 참여가 이어졌다. 사내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은 구성원들의 반짝이는 아이디어들을 엄격하게 심사해, 1차적으로 우수 아이디어 30개를 선정했다. 이후 선정된 30개의 아이디어 중, 내∙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의 심사를 거쳐 최종적으로 대상, 우수상, 특별상을 선정했다.
구성원들에게 넷제로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인 만큼 수상한 구성원들에게는 총 1억 7천만 원 상당의 상금이 제공된다. 구성원들이 넷제로에 조금 더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대상과 우수상을 수상한 구성원에게는 EV 자동차 구매/렌트 지원금이 지급되며, 특별상을 수상한 20명의 구성원에게는 각각 온누리 상품권이 지급된다.
| 탄소 감축을 위한 구성원들의 진정성 있는 아이디어를 격려하고 공유하는 시상식 현장!
▲ (좌) 12월 7일, SK서린빌딩에서 진행된 ‘All Time Net Zero 아이디어 공모전’에 SK이노베이션 김준 부회장이 자리하고 있다. / (우) 12월 7일, SK서린빌딩에서 진행된 ‘All Time Net Zero 아이디어 공모전’에 참여한 SK이노베이션 계열 구성원들이 자리하고 있다.
‘All Time Net Zero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은 12월 7일,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SK서린빌딩 수펙스 홀(SUPEX Hall)에서 열렸다. 이날 시상식에는 SK이노베이션 김준 부회장을 비롯해 구성원들의 아이디어를 심사한 심사위원과 공모전 수상자 등 약 50여명이 참석했다.
▲ 12월 7일, SK서린빌딩에서 진행된 ‘All Time Net Zero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심사위원을 맡은 (상단) SK에너지 서관희 Engineering본부장, (하단 좌측) SK지오센트릭 Green사업개발 이종혁 담당과 (하단 우측) SK이노베이션 Optimization & Analytics 신지선 담당이 심사소감을 발표하고 있다.
본격적인 시상식에 앞서 심사위원의 심사소감이 이어졌다. 심사위원을 맡은 SK이노베이션 Optimization & Analytics 신지선 담당은 “SK이노베이션 계열 구성원들의 ‘올 타임 넷제로’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의지가 얼마나 강력한지 알 수 있었다”며 소감을 전했다.
SK이노베이션 김준 부회장은 ‘All Time Net Zero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수상한 구성원들에게 직접 상장을 전달하며 격려의 말과 함께 넷제로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당부했다.
▲ ‘All Time Net Zero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에서 SK이노베이션 김준 부회장(왼쪽)이 1등을 차지한 SK에너지 에너지 Net Zero실 이준원 PM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All Time Net Zero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에서 SK이노베이션 김준 부회장(왼쪽에서 네 번째)이 2등을 차지한 SK온 Cell표준모델개발 Unit 황창묵 PM을 비롯한 우수상 수상인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All Time Net Zero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에서 SK이노베이션 김준 부회장(왼쪽에서 다섯번째)이 특별상을 수상한 구성원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12월 7일, SK서린빌딩에서 진행된 ‘All Time Net Zero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한 SK에너지 에너지 Net Zero실 이준원 PM이 자신의 아이디어를 발표하고 있다.
이어서 1위부터 3위까지 우수 성적을 차지한 수상자들이 자신의 아이디어에 대해 직접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먼저 대상을 수상한 SK에너지 에너지 Net Zero실 이준원 PM은 ‘SK이노베이션 계열 Bio-Circular Economy 구축’에 대해 발표했다.
▲ 12월 7일, SK서린빌딩에서 진행된 ‘All Time Net Zero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우수상을 수상한 SK온 Cell표준모델개발 Unit 황창묵 PM이 아이디어를 발표하고 있다.
이후 우수상을 수상한 SK온 Cell표준모델개발 Unit 황창묵 PM이 SK온의 ‘ESS(Energy Storage System)활용 사업장 전력 사용량 절감’에 대해 발표했다.
마지막으로 SK에너지 Solution & Platform추진단 백지연 PM은 ‘상용차 고객 대상 머핀트럭 매니저 앱 기능 업그레이드를 통한 이산화탄소 저감’에 대한 자신의 아이디어를 발표했다.
▲ 12월 7일, SK서린빌딩에서 진행된 ‘All Time Net Zero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우수상을 수상한 SK에너지 Solution & Platform추진단 백지연 PM이 아이디어를 발표하고 있다.
‘All Time Net Zero 아이디어 공모전’ 수상자들의 아이디어 발표 시간이 끝난 후 SK이노베이션 김준 부회장의 격려사가 이어졌다. 김준 부회장은 각자의 위치에서 ‘올 타임 넷제로 달성을 위해 참신한 아이디어를 제출한 구성원들에게 아낌없는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All Time Net Zero 아이디어 공모전’에 선발된 우수 아이디어는 유관부서와 협업하여 실무 활용방안을 검토하고 탄소 감축을 위한 SK이노베이션의 노력에 기여할 예정이다.
‘올 타임 넷제로’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구성원들과 함께 열린 혁신을 추진하는 SK이노베이션! 앞으로도 모두가 함께 행복한 세상, 지속가능한 세상을 만들어 나가기 위해 구성원들, 그리고 나아가 전세계 이해관계자와 함께 다양한 노력을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