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엔무브
SK루브리컨츠, 친환경 윤활유 사업 확대해 환경분야 사회적가치 창출 – 전기차·하이브리드차 전용 윤활유 개발·공급
2019.06.20 | SKinno News

 

SK루브리컨츠가 다가오는 친환경차 시대에 대비해 전기차(EV, Electric Vehicle)와 하이브리드차(HEV, Hybrid Electric Vehicle)에 최적화된 윤활유 사업을 확대하고 환경분야 사회적가치 창출에 나선다.

 

이는 SK이노베이션이 전사적으로 추진하는 그린밸런스(*) 전략을 독한 혁신으로 적극 실천하겠다는 SK루브리컨츠의 의지를 나타낸 것이다.

* 그린밸런스 전략: 환경분야 사회적 가치를 플러스로 만들겠다는 전략

 

01 | 2020년부터 회사별로 특화된 전기차用 윤활유 개발 예정

 

최근 글로벌 환경 규제가 대폭 강화되며 친환경 자동차 출시가 크게 증가해 전세계 전기차용 윤활유 시장은 2030년까지 연간 24% 이상의 높은 성장이 예상되고 있다. 이런 시장환경에서 SK루브리컨츠는 본격적으로 전기차용 윤활유 제품을 개발하고 조기 시장 진출을 통해 전기차용 윤활유 시장을 선도하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전기차용 윤활유는 배터리, 모터 및 주변 기어의 열을 빠르게 식히고, 차량 내부에서 불필요하게 흐르는 전기를 차단해 에너지 손실 및 마모를 줄이는 역할을 해 기존 윤활유와는 다른 성능이 요구된다.

 

SK루브리컨츠는 이미 지난 2017년부터 유명 완성차 업체에 전기차용 윤활유를 공급한 바 있으며, 향후 전세계 다수 완성차 업체와 협력하여 회사 별로 특화된 전기차용 윤활유를 개발해, 오는 2020년부터 상업화할 계획이다.

 

02 | 하이브리드차用 윤활유 개발해 글로벌 시장 진출

 

하이브리드 차량은 엔진이 꺼졌다 켜졌다 반복하기 때문에 엔진 회전수가 급격히 변하는 특성이 있다. 따라서 내연기관차 대비 엔진 내부 평균 온도가 낮아 빠르고 원활하게 엔진에 윤활유가 공급되고 낮은 온도에서도 엔진의 마찰과 마모를 최소화시킬 수 있는 고성능 윤활유가 필요하다.

 

▲ 윤활기유는 사용처 및 특성에 따라 나뉘며 그룹Ⅲ는 다른 그룹 대비 효율성, 연비 우수성이 우수하다.

 

SK루브리컨츠는 하이브리드 차량용 윤활유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그룹Ⅲ 윤활기유 세계시장 점유율 1위’ 라는 차별적 기술력을 바탕으로, 하이브리드차에 적합한 윤활유 제품 개발을 올해 중 완료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다.

 

03 | 내마모성 등 성능 개선한 저점도 윤활유, 올 하반기 공개

 

한편, SK루브리컨츠는 내마모성 등 성능을 개선한 친환경 제품인 저점도 윤활유 신제품을 올 하반기 선보일 예정이다. 이 제품은 저온에서도 굳지 않고 높은 유동성을 지녀 엔진의 마찰·마모를 줄이고, 연비 개선 및 배출가스 저감효과가 뛰어나 친환경적이다.

 

시장조사업체 클라인앤컴퍼니(Kline & Company)에 따르면 글로벌 환경 규제 강화로 오염 물질을 적게 발생시키는 0W 등 저점도 윤활유(**) 수요는 2017년 51% 수준에서 오는 2030년 71%까지 증가할 전망이다.

** 저점도 윤활유 – 윤활유 액체 흐름에 저항하는 내부 마찰력을 의미하는 ‘점도’의 등급이 낮아 끈적임의 정도가 물과 같은 수준으로 낮은 윤활유를 말함. 0W와 5W 제품이 저점도 윤활유에 속하며, W 앞의 수치가 낮아질수록 낮은 온도에서 윤활유의 유동성이 좋음.

 

 

관련 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