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베이션 울산Complex, 매체예술 조형물 ‘매직스피어’ 점등
2025.01.01
▲ 6월 14일, SK이노베이션 계열 구성원들이 서울 종로구 소재 SK서린사옥에서 진행된 ‘SK 릴레이 헌혈 캠페인’에 동참하고 있다.
혈액은 현재까지 대체물질이 없고, 운반 및 보관이 용이하지 않아 국가의 중요한 관리대상 중 하나다. 이로 인해 우리나라는 하루 혈액소요량을 기준으로 했을 때, 최소한 5일치의 혈액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그러나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국내 혈액보유량이 급감하면서 한때 적정수준에 크게 못미치는 2일분까지 떨어졌다. 대한적십자사가 정한 혈액수급위기단계 기준에 따르면 혈액보유량이 5일분 미만일 때는 관심, 3일분 미만일 때는 주의, 2일분 미만일 때는 경계, 1일분 미만일 때는 심각으로 구분한다.
다행히 최근에는 코로나19가 엔데믹(Endemic, 풍토병화)으로 전환되면서,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등으로 인해 혈액보유량은 약 10일분으로 증가했다. 하지만 지난 5월 말까지 국내 헌혈자 수는 연간 최소 필요 헌혈자 수인 300만 명의 3분의 1 수준에 불과한 100만 명에도 미치지 못해, 원활한 혈액 수급을 위해선 더 많은 사람의 꾸준한 관심과 참여가 필요하다.
01 | 헌혈로 생명나눔 실천하고 따뜻한 사랑 나눠요! – SK그룹의 ‘생명나눔 온(溫)택트’
SK그룹은 이러한 헌혈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혈액 부족 사태를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2021년 12월, 헌혈 캠페인인 ‘생명나눔 온(溫)택트’ 사업을 시작했다. 아울러 SK 구성원 외에도 가족, 협력사, 사회적기업, 그리고 일반시민까지 확산될 수 있도록 대규모 ‘SK 릴레이 헌혈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이에 SK이노베이션도 전사 차원에서 동참하기 위해, 올해 1월부터 본사 및 SK인천석유화학 구성원을 중심으로 실행해오던 헌혈 캠페인을 모든 지역사업장으로 확대했다. 지난 1월 13일, SK이노베이션 환경과학기술원 및 SK이노베이션 울산Complex를 시작으로 SK이노베이션 全 사업장에서 헌혈 캠페인이 이어졌으며, 인천/충남 서산/충북 증평 등 全 사업장 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적극 참여하고 있다.
▲ (상단) 2022년 1월 13일, 대전에 위치한 SK이노베이션 환경과학기술원에서 SK이노베이션, SK온 및 협력사 구성원들이 대한적십자사 헌혈버스에서 헌혈에 참여하고 있다. / (하단 좌측) 1월 13일, SK이노베이션 울산Complex 구성원들이 헌혈 봉사활동에 동참하기 위해 공장을 찾은 대한적십자사 헌혈버스 앞에서 대기 중이다. / (하단 우측) 1월 13일, SK이노베이션 울산Complex 구성원들이 헌혈버스에서 헌혈을 하고 있다.
02 | SK이노베이션, ‘세계 헌혈자의 날’ 맞아 온정을 나누다! – 구성원들의 자발적인 헌혈 기부로 시작된 선한 영향력 확산
SK이노베이션은 6월 14일 ‘세계 헌혈자의 날’을 맞아, 혈액부족난 해소에 기여하고자 ‘사회안전망(Safety Net)’ 차원에서 본사가 위치한 SK서린빌딩(서울 종로구 소재)에서 열린 ‘SK 릴레이 헌혈 캠페인’에 동참했다. 이날 행사에는 SK이노베이션 계열 구성원 외에도 SK E&S 등 SK그룹 관계사 구성원 등 총 60여 명이 함께했다.
▲ 6월 14일, 서울 종로구 소재 SK서린빌딩에서 진행된 ‘SK 릴레이 헌혈 캠페인’
세계 헌혈자의 날은 헌혈의 중요성을 알리고, 헌혈자에게 존경과 감사를 전하기 위해 국제적십자사연맹, 세계보건기구, 국제헌혈자조직연맹, 국제수혈학회가 지정한 날로 특히, 올해는 혈액관리법이 개정되며 국가기념일로 격상된 첫해이기에 더욱 의미가 깊다.
▲ 6월 14일, SK이노베이션 계열 구성원들이 서울 종로구 소재 SK서린사옥에서 진행된 ‘SK 릴레이 헌혈 캠페인’에 동참하고 있다.
이날 헌혈 캠페인이 진행된 SK서린빌딩 4층에는 바쁜 업무에도 불구하고 시간을 쪼개 헌혈에 동참하려는 SK이노베이션 계열 구성원들의 발길이 오전부터 계속해서 이어졌다. 구성원들은 혈액보유량이 부족하다는 소식에 선뜻 팔을 걷어 부치고, 따뜻한 마음을 실천으로 옮기면서 혈액수급난 해결에 힘을 보탰다.
▲ 6월 14일, SK E&S 단희수 사업지원센터장이 서울 종로구 소재 SK서린사옥에서 진행된 ‘SK 릴레이 헌혈 캠페인’에 참여하고 있다.
더불어 SK E&S 단희수 사업지원센터장도 솔선수범하는 마음으로 ‘SK 릴레이 헌혈 캠페인’에 함께하고자 시간을 내어 헌혈에 참여했다.
한편 SK이노베이션은 기후 변화, 코로나19를 비롯한 감염병의 확산, 사회양극화 등 다양한 요인으로 소외되거나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이 발생된다는 사회구조를 인지하고, 이러한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안전망’ 구축의 중요성에 대해 회사는 물론 모든 구성원이 관심을 갖고 적극 참여하는 것에 의미를 두고 있다. 특히,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결식 우려가 있는 아동/노숙자/독거노인을 위한 ‘한끼나눔 온택트 프로그램’, 혈액부족 위기 극복을 위한 ‘생명나눔 온택트 프로그램’ 등 사회안전망 구축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치며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