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곁의 영웅들” - SK이노베이션 계열 구성원의 이야기
2024.12.20
▲ (좌) SK이노베이션 계열 구성원들이 직접 꾸민 ‘으랏차차 시즌2’ 화분을 전달받은 어르신 / (우) SK이노베이션의 ‘코로나19 극복 마음방역 으랏차차 자원봉사’ 시즌2 화분 만들기 키트를 전달받은 강월초등학교 학생들이 키트를 활용해 직접 꾸미고 이름 붙인 화분들
“안녕하세요! SK이노베이션 구성원 여러분과 행복을 나누며
더 큰 보람을 느끼고 있는 최PM입니다!”
장기화된 코로나19 상황 속 우리 주변의 소외된 이웃을 응원하기 위한 SK이노베이션 계열 구성원들의 가슴 따뜻한 자원봉사활동, ‘코로나19 극복! 마음방역 으랏차차 자원봉사’ 시즌2(이하 으랏차차 시즌2)!
SK이노베이션 계열 구성원들은 그동안 독거노인, 발달장애아동과 함께하는 회사 차원의 다양한 봉사활동 프로그램에 참여해 왔는데요. 지난해부터 SK이노베이션은 코로나19로 인해 소외이웃과 직접 만날 수 없는 아쉬운 마음을 담아 언택트(Untact, 비대면) 자원봉사활동인 ‘코로나19 극복! 마음방역 으랏차차 자원봉사’를 기획/진행했고, 올해도 ‘으랏차차 시즌2’를 펼쳐 구성원들의 마음을 전했습니다.
특히 올해 SK이노베이션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코로나 블랙*을 호소하는 독거노인과 발달장애아동에게 구성원들의 마음을 담아 우울감 및 스트레스 해소, 정서적 위안 등을 주기 위한 ‘반려 식물**’을 전달했습니다!
(*) 코로나 블랙 :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우울감을 넘어서 좌절감, 암담함, 무기력함을 느끼는 상태를 가리킨다.
(**) 반려 식물(Pet plant): 반려동물을 뜻하는 펫(Pet)과 식물을 뜻하는 플랜트(plant)가 합쳐진 신조어로, 정서적으로 의지하고자 가까이 두고 기르는 식물
지난 시간에는 저, 최PM이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우리 이웃들을 위해 SK이노베이션 계열 구성원들이 직접 ‘으랏차차 시즌2’ 화분을 꾸미고 응원 메시지까지 함께 담은 봉사활동 현장을 소개했는데요. 이번에는 구성원들의 정성스런 마음이 전해진 현장으로 함께 가 볼까요? GO GO~!
01 | 어르신들의 웃음을 되찾아준 SK이노베이션의 ‘으랏차차 시즌2’ 화분
SK이노베이션 계열 구성원들이 어르신들을 위해 직접 꾸민 ‘으랏차차 시즌2’ 화분은 SK이노베이션 1004단(SK이노베이션 계열 구성원 자원봉사단)과 결연한 지역사회 내 독거노인 1천여 명에게 전달됐습니다.
종로노인종합복지관, 동대문노인종합복지관, 용산노인종합복지관, 서대문노인종합복지관, 대전광역시노인복지관, 서구노인복지관, 유성구노인복지관, 삼보사회복지관 총 8개의 기관을 통해 ‘으랏차차 시즌2 화분’과 구성원들의 따뜻한 마음이 전해졌다고 하는데요.
▲ SK이노베이션 계열 구성원들이 직접 꾸민 ‘으랏차차 시즌2’ 화분을 전달받은 어르신들
‘으랏차차 시즌2’ 화분과 함께 SK이노베이션은 구성원들의 음성 메시지 카드와 어르신들의 걱정거리가 모두 사라지길 바라는 마음을 담은 걱정인형까지 가득히 채워 전달했답니다. 더불어 누룽지, 견과믹스, 두부과자 등 달콤하고 건강한 간식 선물도 동봉해 어르신들의 감동은 두 배가 되었다고 하죠?
뿐만 아니라 일부 어르신들께는 직접 화분을 꾸미고 걱정인형을 만들어 나눔에 동참하실 수 있도록 ‘으랏차차 시즌2’ 화분 만들기 키트가 함께 전달되었는데요. 코로나19로 인해 외출이 어려워 무료한 일상을 보내고 있는 어르신들은 이번 활동을 통해 소소한 활력을 느끼셨다고 해요. 화분 꾸미기에 도움을 주신 생활지원사분들도 어르신들의 즐거운 모습에 함께 보람찬 시간을 보냈다는 따뜻한 소식을 전해주셨답니다.
▲ ‘으랏차차 시즌2’ 화분 만들기 키트와 간식을 전달받은 어르신들
동대문노인종합복지관 김우경 사회복지사는 “어르신들이 화분에 직접 씨앗을 심고 정성스럽게 토닥이며 새싹이 언제 올라올지 기대하는 모습을 보니 뿌듯하고, 어르신들 옆에서 보조하며 함께 다양한 활동할 수 있어 기쁘다”며 감사 인사를 보내왔습니다.
‘으랏차차 시즌2’ 화분과 함께 어르신들께 전달된 구성원들의 응원 메시지 카드 또한 인기 만점이었다고 하는데요! 한 어르신은 음성 카드에 녹음된 응원 메시지가 신기하다며 계속 들어 보시고는 친구들에게 자랑하기 위해 잘 보이는 곳에 두기로 하셨답니다. 어르신들께 무척이나 반가운 선물이 된 것 같아, 저 역시 정성껏 음성 메시지를 녹음한 보람이 느껴졌습니다.
▲ (좌) ‘으랏차차 시즌2’ 화분을 직접 꾸미고 있는 어르신 / (우) 음성 카드에서 나오는 SK이노베이션 계열 구성원의 응원 메시지를 듣고 있는 어르신
우리들의 마음이 가득 담긴 ‘으랏차차 시즌2’ 화분이 코로나19로 인해 오랜 기간 홀로 지내시며 외로움, 고독감을 느끼셨을 어르신 분들께 조금이나마 응원과 위로가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02 | 코로나19에도 안전하고 즐겁게! 발달장애아동들의 ‘으랏차차 시즌2’ 화분 만들기
‘으랏차차 시즌2’ 화분 만들기 키트는 독거노인뿐 아니라 서울경운학교, 서울광진학교, 대전원명학교, 이삭특수어린이집, 강월초등학교, 다운복지관 등 총 13개의 특수학교 및 장애인복지관을 통해 발달장애아동 1천여 명에게도 전달됐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야외활동과 사회적 관계 맺기에 제한을 받는 발달장애아동들의 마음방역을 위한 것인데요. 아이들은 친구, 선생님, 그리고 부모님들과 함께 화분을 꾸미고 걱정인형을 만드는 등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며 즐거운 시간을 가졌다고 합니다!
대전원명학교의 김미현 교사는 “장기화되고 있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이동이 제한되어 학교에서 진행하는 체험학습이 자유롭지 못했다”며 “이러한 안타까운 시기에 아이들에게 뜻 깊은 시간이 되었다”며 감사 인사를 전해오기도 했습니다.
▲ (좌) 대전원명학교 교장이 학생 대표에게 ‘으랏차차 시즌2’ 화분 만들기 키트를 전달하고 있다. / (우) 대전원명학교 학생이 ‘으랏차차 시즌2’ 화분에 배양토를 넣고 있다.
이삭특수어린이집의 유미나 보육교사도 “’으랏차차 시즌2’ 화분 만들기 키트는 부모님과 아이들이 함께 식물을 심으며 행복한 시간을 보낼 수 있게 해준 좋은 선물”이라고 말했는데요. 집에서도 안전하게 참여할 수 있는 ‘으랏차차 시즌2’ 화분 만들기 봉사활동이 부모님들과 아이들이 교감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하시니, 작은 선물이었지만 큰 힘이 되어드린 것 같아 뿌듯했습니다!
아울러 ‘으랏차차 시즌2’ 화분 만들기 키트를 전해 받은 강월초등학교의 학생들은 정성스럽게 직접 꾸민 화분에 이름을 지어주며 애정을 가지고 돌보는 것은 물론, 어떤 꽃이 필지 기대하며 희망의 싹을 틔우고 있다고 하는데요. 하루 빨리 새싹이 나서, 아이들이 행복해하는 모습을 보고 싶어지네요.
▲ (좌) 강월초등학교 학생이 ‘으랏차차 시즌2’ 화분에 직접 그림을 그려 꾸미고 있다. / (우) 강월초등학교 학생이 ‘으랏차차 시즌2’ 화분에 배양토를 넣고 있다.
SK이노베이션 계열 구성원들의 봉사활동으로 그친 것이 아닌, 독거노인과 발달장애아동이 직접 반려 식물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한 이번 ‘으랏차차 시즌2’ 화분 만들기 키트 나눔! 따뜻한 마음을 담아 전한 화분과 선물로 함께하신 모든 분께 행복한 웃음을 드릴 수 있어 SK이노베이션 계열 구성원으로서 뿌듯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앞으로도 SK이노베이션이 추구하는 사회적가치가 더 많은 곳에 널리 전파될 수 있도록 회사와 함께 저, 최PM도 앞장서서 가치 있는 움직임에 동참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