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베이션
[지식innovation] SK이노베이션 전기차배터리 성능의 모든 것!
2015.08.07 | SKinno News

여러분의 사소한 궁금증까지 모두 해결해 드리는 <지식innovation>!
이번 주에는 백**님이 질문해주셨습니다.

“휴대폰 배터리는 2년인데… 전기차배터리는 얼마나 쓸 수 있나요?”

image001

<사진설명 : 2014 APEC의 행사용 차량으로 쓰인 선바오(Shenbao EV), SK이노베이션 배터리를 탑재한 베이징자동차>

전기차 부품 중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 부분이 바로 전기차배터리죠? 성능에 따라 주행가능한 시간과 자동차의 수명이 달라진다고 볼 수 있는데요. 휴대폰 배터리도 2년이면 성능이 떨어지는 데 전기차배터리는 어떨까요? 오늘은 전기차배터리 성능에 관한 모든 것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전기차배터리 궁금증 1. 전기차배터리 수명은 얼마나?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부분이죠? 휴대폰 배터리를 생각하면 오래 못쓸 것 같다는 편견이 생깁니다. 실제로 휴대폰, 노트북 등에 쓰이는 ‘리튬이온’ 또는 ‘리튬폴리머전지’가 대부분의 전기차배터리에 활용되는데요. 그렇지만 전기차배터리 수명에 대해서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요! 자동차를 움직여야 하는 전기차배터리는 수백~ 수천개를 결합해 고효율 배터리로 제작된답니다. SK이노베이션의 경우 27kwh의 용량의 전기차배터리는 일반 휴대폰 배터리 약 3,000개의 용량과 같아요.

image003

<사진설명 : SK이노베이션 배터리가 내장된 업무용 전기차 쏘울EV>

또한 전기차배터리는 자동차 제품 특성상 7~8년 이상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되고 있어요. 실제로 SK이노베이션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 쏘울EV는 배터리 및 모터 등 전기 파워트레인 보증기간을 10년•16만km로 보증하고 있죠. 이정도면 걱정없이 사용할 수 있겠죠?

전기차배터리 궁금증 2. 전기차를 오~래 타면 위험하지 않을까요?
휴대폰을 오랫동안 사용할 경우에 종종 배터리가 뜨거워지는 것을 느낄 수 있는데요. 휴대폰과 같은 종류의 배터리가 전기차에 쓰인다고 하여 불안해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않으셔도 괜찮아요!

image005

<사진설명 : SK이노베이션 서산공장에서 배터리 셀 생산 모습>

배터리의 장기 안정성은 팩 내부의 ‘셀 성능 균일성(uniformity)’과 ‘온도 관리’에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데요. SK이노베이션의 전기차배터리 시스템은 장기간 사용에도 셀 간 전압과 온도 편차가 적답니다.

전기차배터리 궁금증 3. 전기차배터리로 하루 동안 주행가능 길이는?
SK이노베이션 배터리가 탑재된 전기차 ‘쏘울EV’는 가정용 220V 완속 충전기를 이용해도 4시간20분이면 완전 충전할 수 있는데요. 급속 충전을할 경우 약 24~33분 가량 소요됩니다. 6~8시간이나 소요되는 다른 전기차와 비교해 봤을 때 월등히 빠른 속도라죠?

image007

<사진설명 : SK이노베이션 배터리가 내장된 업무용 전기차 쏘울EV 내부>

현재 국내에 출시된 전기차들의 1회 충전 시 주행 가능 거리는 100km~150km 정도인데요, 가까운 미래에 200km 이상 주행이 가능한 전기차들의 신규 출시가 예정되어 있답니다. 참고로 쏘울EV의 경우에는 1회 충전 시 주행 가능 거리로 148km 랍니다.

지금까지 전기차배터리 성능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조금은 풀리셨나요? 환경 문제가 심각해지는 만큼 전기차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는데요. SK이노베이션은 이러한 시장 성장세에 발맞춰 충남 서산에 위치한 전기차배터리 공장의 설비를 기존 대비 두 배 규모로 증설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답니다.

SK이노베이션 배터리 서산 공장 전경_

SK이노베이션 서산공장 증설완료 관련 글을 보시려면▼
https://skinnonews.com/sk이노베이션-전기차-배터리사업-가속-페달/
친환경 지구를 위해 노력하는 SK이노베이션, 앞으로도 지켜봐주세요~

그럼, 다음에도 알찬 주제로 찾아오겠습니다 ^^

관련 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