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온, ‘꿈의 배터리’ 전고체 난제 해결 앞장선다… 연구개발 성과 공개
2025.01.13
SK이노베이션이 가입한 ‘세계 배터리 동맹(Global Battery Alliance, 이하 GBA)’이 ‘지속가능한 배터리 밸류체인 구축을 위한 10대 원칙’을 발표했다.
SK이노베이션 김준 총괄사장은 GBA 발표에 포함된 코멘트를 통해 “배터리 산업의 글로벌 생태계 발전을 위해 10대 원칙을 충실히 지원할 것”이라는 내용으로 이번 ‘GBA 10대 원칙’ 참여의 의미를 설명했다.
GBA는 학계, 원소재 기업, 배터리 기업, 자동차 기업 및 국제기구 등 전후방으로 연계되어 배터리 산업의 발전에 꼭 필요한 60개 이상의 조직이 참여하며, 우리나라에서는 SK이노베이션이 참여 중이다.
▲ SK이노베이션이 가입한 ‘세계 배터리 동맹(Global Battery Alliance)’
– 출처 : World Economic Forum 공식 사이트(https://bit.ly/3aX51TN)
이번 2020 세계경제포럼을 통해 GBA가 발표한 10대 원칙은 ▲배터리 생산성 극대화 및 재사용, 재활용을 통한 순환 경제 추진 ▲온실가스 배출의 투명성 확보 및 감축, 재생에너지 사용 증대 등 저탄소 경제 구축에 기여 ▲질 높은 일자리 창출, 아동/강제노동 금지, 지역사회 강화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SK이노베이션은 GBA가 제시한 원칙들이 SK이노베이션이 추구하고 있는 ▲그린밸런스 2030을 통한 성장, 즉 친환경 중심의 사업확대를 통한 성장동력 확보 ▲배터리 산업의 건전한 발전을 위한 생태계 조성 기여라는 배터리 사업 추구 방향과 정확히 일치한다고 보고 적극 참여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SK이노베이션은 배터리 라이프 사이클에 기반한 BaaS (Battery as a Service) 플랫폼사업 추진을 통해 GBA가 지향하는 ‘지속가능한 배터리 밸류체인’ 기반의 신성장 사업 기회도 확보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