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 꿈나무들을 위한 축제가 열렸다 – SK종합화학이 함께한 ‘2019 열려라! 즐거운 화학세상’
2019.09.30

 

미래 화학산업의 주인공이 될 초등학생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한국RC(Responsible Care)협의회가 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 울산광역시교육청 및 SK종합화학 외 21개 국내 화학사가 후원하는 어린이 화학체험 프로그램 ‘2019 열려라! 즐거운 화학세상’이 9월 28일, 울산 신천초등학교에서 열렸다.

 

 

▲ 어린이 화학체험 프로그램 ‘2019 열려라! 즐거운 화학세상’이 열린 울산 신천초등학교

 

| 화학 교육산업과 화학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열려라! 즐거운 화학세상’의 주최 기관인 한국RC협의회는 세계 화학 산업계가 추진하고 있는 화학산업의 환경·안전·보건 개선활동인 ‘Responsible Care*’를 추진하기 위해 지난 1999년 우리나라에 설립된 단체로, 현재 한국석유화학협회가 사무국을 맡아 운영하고 있다.

(*) Responsible Care(RC) : 화학제품의 생산부터 폐기까지 全 과정에 걸쳐 환경을 보호하고, 안전을 지키는 것을 목표로 전 세계에서 실행하고 있는 화학산업계의 자발적 운동으로, 화학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채택하고 있는 환경·안전·보건 개선 프로그램이다.

 

화학 교육산업에 지속적인 지원과 관심을 아끼지 않고 있는 SK종합화학도 이번 ‘열려라! 즐거운 화학세상’에 참여했다. SK종합화학은 한국RC협의회의 플래티넘 회원사로서 이번 행사에 많은 재정적 후원을 했을 뿐 아니라, SK종합화학 구성원들이 직접 행사의 자원봉사자로 나서기도 했다.

(**) 행사 후원 금액에 따라 순서대로 실버, 골드, 플래티넘으로 구분된다.

 

지속가능한 발전과 적정 기술을 위해 ‘아파하는 지구를 지켜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번 프로그램은 울산 지역 내 58개교 3백여 명의 초등학생이 참가했다. 학생들은 화학실험을 기초로 하는 ‘체험 활동’과 생활 속 과학의 원리를 이해하는 ‘놀이 마당’ 등 다채롭고 재미있는 화학체험을 즐겼다.

 

| 아파하는 지구를 지키기 위한 ‘테마별 화학 체험활동’

 

이날 행사는 화학산업을 모래로 멋지게 표현한 샌드아트 공연으로 시작했다. 화학산업이 얼마나 우리 생활에서 필요하고 중요한 산업인지 색다르게 이해할 수 있게 구성된 공연으로, 학생들이 환경문제의 심각성과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 ‘2019 열려라! 즐거운 화학세상’ 행사의 첫 순서였던 ‘샌드아트 공연’

 

이어 개회사를 맡은 울산과학교육연구회 정혁 회장은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아파하는 지구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이었으면 좋겠다”는 메시지를 전했다.

 

▲ (좌측)개회사를 맡은 울산과학교과연구회 정혁 회장

 

이어 담당교사와 함께하는 테마별 화학 체험 활동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프로그램은 조별로 나뉘어 각 교실에서 진행됐다. 참여 학생들은 담당교사의 인솔하에 全 과정을 체험하고 즐길 수 있었다.

 

 

참여 학생들은 환경오염과 에너지 등 우리 생활과 밀접한 화학산업에 대해 이해하고,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창의적인 실험을 통해 더욱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었다. 진지한 모습으로 실험에 임하던 학생들은 직접 만든 미세먼지 마스크와 석탄 전지가 완성되자 연신 신기해하는 모습이었다.

 

▲ 미세먼지 마스크와 석탄 전지를 만드는 참여 학생들

 

 

강당에서는 ‘놀이 마당’이 진행됐다. 여러가지 과학 원리를 알 수 있는 미로장들을 만들고 실험해보는 시간이었다. 학생들은 재미있는 놀이를 하듯 일상 속 화학 원리를 알아가며 화학에 대한 흥미를 보였다.

 

 

참여 학생들은 직접 만든 미로장에 쇠구슬을 통과시키며 이 미로장이 가진 자기력과 역학에너지에 대해 이해했다. 특히, 이 과정에서 서로 협력하고 응원하는 등 친구들과 함께해 더욱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

 

▲ 직접 만든 미로장에 쇠구슬을 통과시켜보는 참여 학생들

 

지역 내 서로 다른 초등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은 처음에는 서로 어색해했지만, 활동을 하며 어느새 친해졌다. 수료증 수여를 끝으로 모든 활동을 마친 학생들은 활동하며 만든 실험물품들을 가지고 즐거운 모습으로 귀가했다.

 

▲ 직접 만든 실험물품들을 집에 가져가는 참여 학생들

 

 

 

 

한편, 현재 SK종합화학은 국내 53개 화학회사(’19년 기준)로 구성된 한국RC협의회의 회원사로서 RC이행 및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SK종합화학은 화학 교육산업에 지속적인 지원과 관심을 아끼지 않고 있으며, 이번 행사 외에도 한국석유화학협회와 함께 ‘화학탐구프런티어 페스티벌’을 진행하고 있다. ‘화학탐구프런티어 페스티벌’은 미래인재 양성을 목표로, 화학을 사랑하는 청소년들을 위해 매년 진행되는 화학 축제로서 산업탐방을 통해 청소년들에게 화학산업 현장을 공유하고 자유로운 화학탐구를 지원한다.

 

앞으로도 SK종합화학은 미래 화학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화학산업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심어주고 재밌게 즐길 수 있는 화학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할 계획이다.

 

 

글 | SKinno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