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베이션 울산Complex, 매체예술 조형물 ‘매직스피어’ 점등
2025.01.01
오늘 SK이노베이션의 2018년 1분기 실적이 발표되었습니다. SK이노베이션은 연결기준 매출액 12조 1,661억원, 영업이익 7,116억원을 기록했는데요. 직전분기 대비 매출액은 정기보수에 따른 석유제품 판매 물량 감소 등의 영향으로 3,592억원(2.9%)감소, 영업이익은 정제마진 약세 및 유가 상승폭 둔화에 따른 재고 관련 이익 감소로 1,296억원(15.4%)감소했습니다.
그러나 1분기의 전반적인 에너지·화학 업계의 업황 부진 속에서도 안정적인 포트폴리오로 실적 감소폭을 크게 줄였습니다.
SK이노베이션은 올해 1분기에 정유, 비정유 부문의 고른 성과를 보이며 명실상부한 에너지∙화학 대표 기업임을 다시 한 번 더 입증했습니다. 사상 최대의 비정유 부문 수익 비중을 기록한 지난 해에 이어, 1분기 전체 영업이익의 64.4%에 달하는 4,582억원의 영업이익을 화학, 윤활유, 석유개발 사업 등 비정유 부문에서 달성하였습니다.
이번 실적은 석유사업 중심에서 에너지∙화학으로 포트폴리오를 진화한 딥체인지 2.0을 통해 부정적 외생 변수에 의한 실적 하락폭을 축소할 수 있었는데요. 업황 변동에 따른 내성, 즉 ‘좋을 땐 더 좋고 나쁠 땐 덜 나쁜 기초체력’을 바탕으로 한 차별적 경쟁력을 확보한 덕분이랍니다.
실적이 절반 이하로 감소했던 지난해 2분기와는 달리, 올해 2분기는 석유화학 시장의 견조한 글로벌 수요에 기반한 우호적 시장환경이 예상되는데요. 2분기에도 화학, 윤활유 사업으로 대표되는 비정유 부문 사업이 안정적인 시황 속에서 호실적을 견인하는 핵심 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딥체인지로 다져진 사업 포트폴리오 등, 차별적인 경쟁력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성과를 지속적으로 창출해 나갈 SK이노베이션에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