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정철길 부회장, “선제적이고 과감한 사업구조 혁신으로 미래 선점할 것”
2016.04.20 | SKinno News

* 20일 기자간담회서 저성장·공급과잉의 ‘뉴 노멀’에 대비한 생존·성장 전략 밝혀
* “저유·탈석유화 등으로 석유·화학산업 불확실성 고조…선제적 변화 나설 것”
*“글로벌 파트너링, M&A로 연내 고부가화학 및 배터리 사업 분야에서 성과 낼 것”

 

SK이노베이션(대표이사 부회장 정철길www.SKinnovation.com)이 장기 저성장의 ‘뉴 노멀’(New Normal)에 대비해 한층 과감하고 선제적인 사업구조 혁신에 나선다.

특히올해 안에 전략적 성장 투자를 통해 고부가화학배터리 등 주요 사업 분야에서 신규 글로벌 파트너링(Global Partnering)과 인수합병(M&A)을 성사시키기로 했다.

SK이노베이션 정철길 부회장은 20일 서울 종로구 SK이노베이션 본사 사옥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경영 구상과 전략 방향을 밝혔다.

  • 뉴 노멀(New Normal), 정유·화학업계도 피할 수 없어

“짧은 호황긴 불황의 ‘뉴 노멀’ 하에서 생존 및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발 빠르게 만들어야 한다

정철길 부회장은 “‘뉴 노멀’ 시대에는 불황 때 덜 잃고호황 때 더 많이 버는 일류 기업만이 살아남게 된다며 생존을 위한 ‘선제적 변화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저성장 고착화로 전 산업 분야에서 국가 간업종 간 구조조정이 진행 중이고석유´화학산업 역시 구조적 변화를 피할 수 없다는 것이 정 부회장의 진단이다.

석유산업의 경우 최근 저유가와 공급과잉 문제로 미국 셰일 업체들이 줄도산하는 등 상류부문(자원 탐사´개발 등)은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반면하류부문(정제´유통 등)은 석유제품 가격 하락에 따른 수요 증가로 호실적을 보이고동시에 글로벌 전기차 시장 확대 등 탈()석유화 트렌드가 확산되는 혼돈 양상을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화학업계는 이미 대규모 M&A  ‘합종연횡을 본격화 하고 있다미국 화학업계 1, 2위를 달리는 글로벌 화학기업 들이 지난해 말 합병에 합의했고중국의 한 화학기업은 올 초 세계 최대 농업생물공학 기업을 인수하기로 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정 부회장은 이처럼 미래 산업을 둘러싼 패권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것과 관련해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이 높아지는 상황에서 생존을 확보하고 미래를 선점하기 위해 과감하고 선제적인 ‘사업구조 혁신’(Portfolio Transformation)에 나설 것임을 강조했다.

  • 사업 포트폴리오 혁신은 고부가제품’ ‘비전통자원에 초점 

정 부회장은 사업구조 혁신의 성공을 위해선 사업 포트폴리오(Hard Power) 변화와스피드·유연성 제고 등 조직문화(Soft Power) 혁신이 근간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이 같은하드 파워와 소프트 파워를 동력으로 호황기(Upturn)에 차별적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불황기(Downturn)에 수익을 지키는 경영 시스템을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정 부회장은 먼저 사업 포트폴리오 변화의 추진 방향을 ▲ 고부가제품(Non-Commodity) ▲ 비전통자원(Unconventional) ▲ 글로벌 파트너링(Global Partnering) M&A ▲중국과 미국 중심의 사업개발 강화 등 4가지로 제시했다.

먼저 석유사업의 경우차별적´구조적 경쟁력 강화를 통해 동북아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정유사로서의 입지를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화학사업은 ‘중국 ‘고부가 제품’ 중심의 투자를 통해 기존 범용제품 위주의 포트폴리오를 조정할 계획이라고 정 부회장은 밝혔다이와 관련올 초 본사 기능을 사실상 중국 상하이로 이전한 SK종합화학은 기술 경쟁력이 있는 글로벌 강소기업 인수글로벌 파트너링 방식의 합작 사업 등을 적극 추진 중이다.

최고급 윤활기유 중심으로 성장해 온 윤활유 사업은 합작 또는 M&A 등을 통해 완제품 윤활유 사업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사업구조를 조정하기로 했다트레이딩 사업은 글로벌 경쟁력 제고에 더욱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석유개발사업은 미국 내 셰일가스 등 비전통자원 자산 신규 인수기존 석유개발 사업 확장 등을 통해 독립적인 석유개발 전문회사로 진화시킬 것이라고 설명했다정 부회장은석유개발 사업은 저유가로 전 세계적인 구조조정이 진행 중이어서 기회와 위협이 공존하고 있다 “매의 눈으로 기회를 포착해 사업을 성장시킬 것이라고 의지를 밝혔다.

전기차 배터리 사업은 중국 내 합작법인인 ‘베이징 BESK 테크놀로지와 같은 글로벌 파트너링을 활용해 중국 중심의 성장을 지속 추진할 방침이다정 부회장은 “중국에 배터리 제조 공장을 설립하는 방안을 검토 중으로 올해 중 그 윤곽이 드러날 것이라고 말했다또한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 소재인 리튬 2차전지 분리막(LiBS) 사업은 공장 증설을 검토 중이며향후 글로벌 2위인 시장 점유율을 1위로 끌어올리겠다고 밝혔다.

정 부회장은 또 포트폴리오 혁신을 뒷받침할 조직문화(Soft Power) 혁신과 관련해스피드와 유연성을 강화함으로써 유가와 환율 등 경제변수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부회장은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이 클 때는 시장 변화를 빠르게 읽고판단하고유연하게 대처하는 것이 차별화의 포인트라고 말했다.

  • 전방위 구조혁신으로 글로벌 일류 에너지·화학 기업될 것

정 부회장은 이날 SK이노베이션을 2018년까지 기업가치 30조원이 넘는 글로벌 일류 에너지´화학 기업으로 도약시키겠다는 비전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정 부회장은 “그 동안 뼈를 깎는 수익구조재무구조 혁신을 통해 기초체력을 확보했다며 이제 사업구조를 혁신하고 기업가치를 키워 글로벌 일류기업을 향해 나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37년만에 적자를 기록했던 2014년의 부진을 털고 SK이노베이션은 지난해 2011년 이후 최대 영업이익(1.9조원)을 거뒀다실적개선과 더불어 원가절감비핵심자산 매각 등의 노력을 통해 2014 7.8조에 달했던 순차입금 규모는 지난해 말 3.5조원대로 줄었고부채비율은 2014 119%에서 지난해 84%로 크게 낮아졌다국내´외 신용평가기관이 부여하는 신용등급도 이전 수준을 모두 회복했다.

정 부회장은 “진정한 글로벌 일류 기업은 사업´재무´수익´지배구조 뿐만 아니라 사람´역량´기술조직´문화´프로세스 등 모든 영역에서 일류여야 한다 “전방위적인 구조 혁신을 위해 CEO부터 앞장서 뛰겠다고 밝혔다.

관련 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