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SK종합화학, 글로벌 메이저 화학기업 사빅(SABIC)과 손잡고 세계 시장공략
2014.05.27 | SKinno News

■ 26일 서울서 사빅과 고성능 폴리에틸렌 ‘넥슬렌’ 합작 법인 설립 계약 체결
■ 글로벌 생산기지 구축 등 통해 2020년까지 고성능 폴리에틸렌 분야 글로벌 탑 플레이어 도약 목표
■ 차화엽 사장 “넥슬렌 상업화를 필두로 고부가가치 석유화학 시장 공략 본격화할 것”

 

SK종합화학(대표:차화엽, www.skglobalchemical.com)이 국내 석유화학기업 최초로 글로벌 메이저 화학기업 사빅(SABIC)과 손잡고 고성능 폴리에틸렌 글로벌시장 공략에 나선다.

SK종합화학은 26일(월) 서울 쉐라톤 워커힐 호텔 애스턴 하우스(광진구 광장동 소재)에서 사우디아라비아 국영석유화학사인 사빅과 고성능 폴리에틸렌의SK브랜드인 넥슬렌(Nexlene)의 생산 및 글로벌 시장 판매를 위한 합작법인 설립 계약(JVA, Joint Venture Agreement)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날 체결식에는 SK이노베이션 구자영 부회장, 사빅의 모하메드 알마디(Mohamed Al-Mady) 부회장, SK종합화학 차화엽 사장 등 양사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했다.

이 계약에 따라 양사는 50:50 지분비율로 총 6,100억을 투자해 올해 안에 싱가폴에 합작법인을 설립할 예정이다. 이 합작법인은 SK종합화학이 올 초 울산CLX 안에 완공한 넥슬렌 공장에 더해 제 2 공장을 사우디아라비아에 건설하는 등 글로벌 생산기지를 계속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합작법인은 이를 통해 고성능 폴리에틸렌 분야 글로벌 탑 플레이어(Global Top Player)로 도약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넥슬렌은 SK가 2010년 말 촉매·공정·제품 등 전 과정을 100% 독자 기술로 개발한 고성능 폴리에틸렌의 브랜드 명으로, 고부가 필름, 자동차 및 신발 내장재, 케이블 피복 등에 사용된다. 고성능 폴리에틸렌은 기존 범용 폴리에틸렌보다 충격에 강하고 투명성과 위생성, 가공성 등이 강화된 제품으로, 현재 미국의 다우케미칼, 엑손모빌 등 일부 메이저 화학사들이 독점 생산 중이다.

SK종합화학은 “이번 계약으로 고성능 폴리에틸렌 기술력을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것은 물론, 글로벌 확장 전략에 있어 최적의 파트너까지 확보했다”고 설명했다.에틸렌 생산량 세계 1위 업체인 사빅은 중동 석유화학 메이저로서 높은 원가 경쟁력과 글로벌 마케팅 역량을 갖춰, 합작법인이 고성능 폴리에틸렌 세계 시장에서 단기간에 유리한 고지에 오를 것으로 기대된다. 양사는 합작법인에 R&D 조직을 만들어 넥슬렌 기술을 지속적으로 제고함으로써 고성능 폴리에틸렌 업계 내 입지를 공고히 할 계획이다.

이 합작사업은 최태원 회장이 2011년 3월 자원경영을 위해 중동을 방문했을 때 사빅의 알마디 부회장을 만나 고성능 폴리에틸렌 분야의 전략적 제휴를 처음 제안한 이후, 2년여의 실무협상을 거쳐 결실을 맺은 것이다. 최 회장은 그동안 “사빅과의 제휴는 화학사업의 글로벌 성장을 위해 중요한 전기가 될 것”이라며 합작성사를 독려했다고 SK는 설명했다.

사빅 알마디 부회장은 “SK종합화학과 함께 고부가가치 제품 시장에 진출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고 밝히며, “합작법인은 효율적이고 차별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객 기대에 부응하면서, 높은 성장세에 있는 고부가 석유화학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SK종합화학 차화엽 사장은 “넥슬렌 기술을 지속 발전시켜 양사의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키워나가겠다”며, “앞으로도 기존의 범용 화학제품 군에서 넥슬렌 등 고부가가치 화학제품(Advanced Chemical)군으로 포트폴리오를 업그레이드하는 작업에 더욱 박차를 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SK종합화학은 올 초 울산CLX 내 연간 23만톤을 생산할 수 있는 넥슬렌 공장을 완공하고, 지난 5월 19일 정상가동을 시작했다. 【끝】

 

 [첨부] 넥슬렌 사업 연혁

2004년         고성능 폴리에틸렌기술 개발 착수

2009년 6월    SK울산컴플렉스 시험설비(Demo Plant) 가동

2010년         SK의 고성능 폴리에틸렌의 제품 브랜드명인 ‘넥슬렌’ 등록

2011년 3월    중동순방에서 최태원 회장과 사빅 모하메드 알마디 부회장 면담

2011년 4월    중국 보아오포럼에서 최태원 회장과 사빅 모하메드 알마디 부회장 2차 면담을 통해 넥슬렌 사업 협력 논의

2011년 7월    SK울산CLX內 넥슬렌 공장 건설 착공

2014년 1월    넥슬렌 공장 기계적 준공

 

*넥슬렌(NexleneTM)은?

SK종합화학이 2004년 개발에 착수, 2010년 말 개발에 성공한 고성능 폴리에틸렌의 기술 브랜드명. 통상 메탈로센(metallocene) 폴리에틸렌이라고 불리는 고성능폴리에틸렌은 폴리에틸렌을 생산할 때 사용하는 촉매를 기존 지글러-나타(Ziegler-Natta) 촉매 대신 메탈로센 촉매를 사용해 제조한다. SK종합화학은 촉매, 공정, 제품의 전 과정을 개발하여 울산에Plant를 건설하여 1월 완공하여 시험생산 중에 있음.

고성능 폴리에틸렌 시장은 매년 10%이상 성장하는 고부가가치 폴리머 시장으로 2013년기준으로 다우(Dow), 엑슨모빌(Exxon), 미쓰이(Mitsui) 3개사가 전세계 시장의 60% 이상을 점유 중.

 

**SABIC(Saudi Basic Industries)社는?

사우디아라비아 정부가 지분 70%를 소유한 국영석유화학회사로 세계 1위의 에틸렌 생산 규모(1,075만톤/년), 3위의 폴리에틸렌(590만톤/년)을 생산하는 글로벌 석유화학기업임.적극적 M&A와 JV를 통한 사업 다각화 및 글로벌 확장 전략을 통해 전세계 약 20개의 JV, 80개의 자회사 및 지사를 보유함. 2013년 기준, 매출 미화 500억 달러(USD 50bil), 영업이익 미화 110억 달러(USD 11bil) 기록.

관련 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