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10
에너지 업계 브랜드 대표 강자! SK 에너지가 독보적인 1위라는 것을 다시 한번 증명했습니다.
SK에너지의 휘발유 브랜드인 ‘SK엔크린’이 한국능률협회 컨설팅(KMAC)이 주관하는 ‘한국 산업의 브랜드파워(K-BPI, Korea Brand Power Index)’ 조사에서 휘발유 부문 19년 연속 브랜드 파워 1위를 차지했다고 합니다!
< 한국 산업의 브랜드 파워 조사 (K-BPI, Korea Brand Power Index) >
올해로 19회째를 맞은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 조사(K-BPI)’ 는 소비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국내 주요 산업을 대상으로, 소비자 조사를 통한 브랜드 인지도 및 충성도 등을 지수화해 각 부문별 최고의 브랜드를 선정하는 국내 최초의 브랜드관리 모델인데요.
*) 주유소 부문(‘07년 신설) S-Oil, GS칼텍스 각 순위 변동 (‘16년 GS칼텍스 2위, S-Oil 3위)
지난 1999년 K-BPI 조사가 처음 시행된 이후 꾸준히 휘발유 부문에서 정상의 자리를 지켜온 SK엔크린은 금년에도 브랜드 파워 1위를 차지하며 19년째 1위를 독식했다는 기분 좋은 소식입니다. 그렇다면, SK엔크린의 브랜드 파워 1위 비결은 무엇일까요? 지금부터 그 비밀을 공개합니다!
지금으로부터 23년 전인 1992년 1월, SK의 울산연구소에서는 연료가 불완전 연소할 경우 생기는 탄소찌꺼기의 발생을 줄여 연비를 높이고 배기가스 발생을 줄여주는 연료유 첨가제를 국내최초로 개발해냈습니다. 이것이 바로 국내 기술로 개발된 청정휘발유 SK엔크린의 탄생기인데요.
“Engine Clean, Environment Clean, Energy Clean(엔진과 환경을 보호하는 깨끗한 에너지)” 라는 뜻을 담은 ‘SK엔크린’은 국내 정유업계 최초의 석유제품 브랜드로 지난 1995년 10월 출시되었습니다. 출시와 더불어 “주유는 생활의 일부”라는 모토를 내걸고, SK에너지만의 차별적 혜택을 담은 마케팅 활동을 지속적으로 시행해오며 SK에너지의 대표 브랜드이자, 대한민국 대표 파워 브랜드로 우뚝 올라섰습니다.
1) 3천포인트 특권
SK엔크린 2012년~2015년 ‘3천포인트 특권’ 포스터
SK에너지는 주유소 이용고객들이 평소 쌓은 OK캐쉬백 포인트를 활용해 SK주유소 및 충전소에서 생활에 필요한 물품으로 받을 수 있는 ‘3천포인트 특권 행사’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이는 사용 포인트 대비 8배 가치에 해당하는 상품을 증정 받을 수 있어 국내 No.1 주유소로서의 차별화된 가치를 고객에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4년부터는 매년 석유사업의 생산-유통과정을 상징하는 ‘원유 시추선’, ‘유조차’, ‘주유소’, ‘카센터’ 등을 소재로 한 한정판 블록 시리즈를 사은품으로 선보였는데요. ‘키덜트족’과 어린 자녀를 둔 고객들이 블록 시리즈를 앞다퉈 신청하는 바람에 매년 전량이 조기 소진되는 현상도 발생했습니다. SK엔크린 리미티드 옥스포드 블록의 인기가 대단하네요.
2) 제휴신용카드
SK엔크린 주유할인카드 SK Oil 400 우리카드(좌), OIL KING SK롯데카드(우)
SK에너지는 국내 전 카드사와 제휴하여 신용/체크카드 내에 주유할인 서비스를 진행 중인데요. 특히 최대 리터당 400원 할인이라는 전무후무한 주유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SK Oil 400 우리카드’, 최근 출시하여 최대 리터당 300원 주유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OIL KING SK롯데카드’, 등 주유 고객을 위한 폭넓은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3) 엔크린닷컴
SK에너지의 마케팅 홈페이지인 엔크린닷컴(https://www.enclean.com)은 주유 고객 중심의 Loyalty 웹사이트로, 2016년 말 기준 가입 회원 수가 890만 명에 달하는데요. 엔크린닷컴에서는 멤버십 혜택과 주유/포인트 내역 안내 등 주유 생활과 관련된 정보 제공은 물론 다양한 이벤트도 준비되어 있답니다.
SK에너지는 앞으로도 고객 중심의 마케팅 활동을 지속하기 위해 기존 제휴카드 경쟁력을 강화하고, 타 업종과의 제휴를 통해 주유고객 특성에 맞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더 나은 내일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SK에너지를 지지해주시는 고객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힘찬 응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