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곁의 영웅들” - SK이노베이션 계열 구성원의 이야기
2024.12.20
SK이노베이션에 새 식구들이 들어왔습니다. 바로 2017년 SK이노베이션 신입사원들인데요!
SK이노베이션은 신입사원 교육 과정을 통해, 신입사원 모두를 사업에 대한 철저한 이해와 프로다움을 갖춘 실전형 인재로 성장시키는데요. 특히, 이번에 입사한 93명의 신입사원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교육은 에너지, 석유화학, 윤활유, 석유개발, 배터리/소재 등 회사의 다양한 사업분야에 대한 기초 지식을 쌓고, 실무능력을 양성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답니다. SK이노베이션의 새로운 인재로 거듭날 신입사원들. 열기 가득한 신입사원 교육 현장으로 지금 같이 떠나 볼까요?
SK이노베이션의 신입사원 교육은, 일방향적인 강의 형식에서 벗어나 신입사원들에게 자율성과 책임감을 부여하는데요.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이 더욱 강화될 수 있도록, 신입사원을 팀 단위로 구성한 후에, 토론, 발표, 과제수행 등을 진행한답니다. 또한 모든 과정에서 신입사원들이 직접 과제를 선정하고 교육을 주도해 나가며. 이때, 교육 담당자는 가이드 및 피드백 등 최소한의 영역만 담당하고, 신입사원 스스로 끊임없이 묻고 답하며 해답을 찾아갑니다.
2017년 신입사원들은 프로다운 마음가짐, 사업 마스터, 현업 밀착 실무역량 강화 등 크게 3가지 내용을 중심으로 교육을 받고 있는데요. 팀원들과 함께 ‘기존 주유소 유통망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방안’을 고민하는 마케터가 되어보기도 하고, 글로벌 트렌드 변화에 따른 10년후 미래전략을 고민하는 전략기획 담당자가 되어 프로젝트를 수행하기도 하죠. 이 과정 속에서, 실제 전국의 유통망이나 사업 현장을 직접 방문해 보며 SK이노베이션과 보다 가까워지는 기회를 가지기도 한답니다.
신입사원 모두가 대전에 위치한 이노베이션 센터에 모였다고 하는데요! 어떤 이유 때문일까요? 바로 신입사원 교육의 핵심이라고 불릴 수 있는 SKMG(SK Management Game)에 참여하기 위해서입니다.
SKMG(SK Management Game : SK 경영 시뮬레이션 게임)는 지난 1992년 SK이노베이션이 자체 개발한 교육 과정으로, 개발된 이후 25년 넘게 신입사원 교육용으로 운영된 게임 프로그램입니다.
6~7명의 신입사원들이 한 팀이 되어 각각 최고경영자(CEO), 최고재무책임자(CFO), 최고마케팅책임자(CMO) 등의 역할을 맡아 실제 회사를 경영하듯 게임을 하게 되는데요. 총 3일간 정해진 4번의 회계연도를 거쳐 진행되는 SKMG 교육을 통해, 신입사원들은 원유 도입, 정제와 판매, 석유 개발 및 R&D 등 다양한 SK이노베이션 사업에 대해 이해하게 된답니다!
테이블 한가운데 쌓인 알록달록한 블록! 이 블록들의 의미가 궁금하신가요? 각 블록들은 생긴 모양마다 보유하고 있는 원유나 생산설비 등을 의미한답니다.
그럼 지금부터 SK이노베이션 신입사원 교육에서만 만날 수 있는 SKMG! 그 생생한 현장을 영상으로 직접 확인해 볼까요?
3일간의 대장정! 총 4번의 회계연도를 거치면서, 게임을 통해 기업의 성공과 실패를 맛 보게 된 신입사원들! 그들이 기다렸던 대단원의 마지막 시간! 과연 SKMG의 1등 수상 영광은 누구에게 돌아갔을까요?
SKMG에 참여했던 다른 신입사원들의 소감은 어떨까요? 영상으로 직접 만나 보시죠! |
앞으로 SK이노베이션의 큰 원동력이 될 2017년 신입사원들! SK이노베이션의 새로운 식구들은 2월 28일을 끝으로 약 2달 간의 짧지만 알찬 교육을 끝내게 되는데요. 큰 활약을 펼치기 위해 지금 이 시간도 노력하고 있을, SK이노베이션의 신입사원들에게 응원 부탁 드려요!